IT와 tech ・2017. 2. 2.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추천 4가지

반응형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추천


프로그램 뿐 아니라 마우스를 연필처럼 사용할 수 있는 타블렛부터 액정태블렛PC에서 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전자펜까지 다양한 그림 그리는 툴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러스트 혹은 만화 그 밖에 다양한 드로잉을 위한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추천하려고 합니다.



물감, 파스텔, 연필 등 그림을 그리는 도구가 다양한 것 처럼 컴퓨터로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툴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두가지 툴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도 계시고, 여러가지 툴을 이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특별히 어떤 프로그램이 더 좋다라고 할 수는 없고,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무료부터 유료까지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몇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 포토샵


포토샵은 사진 편집 그래픽 툴이지만 드로잉과 다양한 필터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도비사의 유료 프로그램으로 거의 이 분야를 독과점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CS6 이후부터는 CC버전을 출시하면서 매달 사용료를 내고 온라인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구버전을 사용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CS6버전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2017년 이후부터는 판매 중지되어 이미 구입하신 분을 제외하고 신규로 구입하시려면 월 대여 방식의 CC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월 대여라는 것이 생소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토샵 정품 가격은 단품으로 100만원 이상이기 때문에 월 사용료가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장점은 고품질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포토샵은 레이어 기능, 다양한 필터 효과 기능, 사진부터 드로잉까지 대부분의 이미지 편집 기능은 포토샵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단점은 무거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컴퓨터 사양이 어느 정도 받혀줘야 하고, 채색하는데 있어서 필압인식이 그림그리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에 그리는 느낌이 납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복잡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포토샵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으니 간단한 사진편집, 드로잉이라면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https://pixlr.com/editor

https://galactic.ink/sketchpad/

http://www.sumopaint.com/app/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 페인터


포토샵은 사진 편집이 주 기능이라면 페인터는 드로잉에 최적화된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현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필, 유화, 파스텔, 콩테, 수채화 느낌을 재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필압도 포토샵에 비해서 더 자연스럽고 부드럽습니다.


가격은 약 50만원~60만원 선의 사용프로그램으로 포토샵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대로 브러시 기능과 UI가 직관적입니다.



단점은 편집기능이 부족합니다. 드로잉이나 채색을 하였더라도 마무리는 포토샵에서 편집, 보정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인식이 있어서 두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분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브러쉬 기능을 사용하다보면 포토샵보다 더 CPU 사양이 높아야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평이 있습니다. 사용하기에 따라서 포토샵보다 더 무거운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페인터 브러쉬 기능을 100% 활용하려면 타블렛과 같은 디지타이저가 있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의 페인터 lite는 69달러로 원가의 1/8정도의 가격대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페인터라는 사이트도 있어서 첨부합니다.


포토샵보다 좀 더 필압감지 등에 있어서 자유롭습니다.

이 사이트는 제 컴퓨터에서만 그러는 것일 수 있지만 타블렛 필압이 감지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http://www.onemotion.com/flash/sketch-paint/

 

▼ 마우스로 써도 필압을 자연스럽게 감지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 아트레지


페인터처럼 유화, 수채화 등 실제 미술도구와 질감을 재현하는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팀에서 49달러에 판매하고 있어 페인터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프로그램이지만 붓을 물에 씻어서 사용하거나 먼저 사용한 색을 반영하여 이어서 사용할 경우 다양한 색상이 나오는 점은 마치 오프라인에서 실제 화구를 사용하는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부분이 호볼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인터보다 브러쉬나 옵션 기능이 적기 때문에 입문용으로는 좋지만 전문가에게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 필압을 지원하지 않아서 디지털 기기가 아닌 실제 도구같은 느낌이 듭니다. CMYK 모드와 컬러 프로파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출력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것도 단점입니다.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 클립스튜디오


코믹스튜디오(망가스튜디오)를 개발한 회사에서 만든 그래픽툴로 저렴하면서도 직관적인 UI로 사용하기 편리한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만화 드로잉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흑백, 컬러 만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하기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부드럽고 깔끔한 펜터치와 뼈가 들어간 캐릭터 오브젝트 불러오기가 가능한 기능도 추가가 되어있습니다.



타블렛과 궁합이 좋은 프로그램으로 페인터와 포토샵을 합친 느낌의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체모형 등을 제공하여 인체를 많이 그리는 만화, 애니메이션 드로잉에도 좋습니다. 손떨림방지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클립스튜디오 프로 버전의 경우 5만원이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렴하면서도 고퀄리티 기능을 제공해서 인지 그래픽 시장에서 점유율도 높습니다.



다른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과 차별화 된 부분으로 백터 드로잉이 가능한 부분, 3D툴로 구도나 인체 잡기가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단점은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대부분이 그럿듯 무거운 프로그램이고, 페인터와 포토샵을 합쳐놓은 듯한 프로그램이라 굳이 포토샵으로 편집을 마무리 할 필요는 없지만 대부분의 업체가 포토샵을 이용하기 때문에 클립스튜디오에서 드로잉 후 식자를 넣어서 보낼 경우 마지막 식자 첨부나 교정은 포토샵으로 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요즘 웹툰 그리는 사람들에게 핫한 클립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 강의 등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