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 ・2012. 4. 20.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

반응형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서 배가 나오는 데에는 피치 못할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 식이요법이나 운동의 불균형 외에도 호르몬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피부미용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호르몬의 변화는 체중증가 뿐 아니라 골다공증이나 우울증 등 신체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여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의 변화는 체중 증가의 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시기에 맞추어 자신에게 필요한 호르몬제를 드시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호르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여성호르몬제를 드시는분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성호르몬 외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으로는 랩틴, 그렐린, 인슐린 등이 있어 각각의 호르몬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두시면 시기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에 대비하여 체중조절과 체형을 관리하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

① 랩틴(식욕억제 호르몬)

대표적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은 바로 식욕을 억제하는 랩틴입니다. 랩틴은 포만감을 느끼면 지방세포에서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나오며 랩틴의 양은 체지방의 양과 비례합니다. 그럼 살찐 사람이 더 식욕억제를 잘해야할 것같은데 체지방이 증가할 수록 랩틴호르몬 수치가 많아지지만 식욕억제도 잘 되지 않으며 오히려 살이 찌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체지방이 많이 증가하게 되면 렙틴이 과도하게 분비되게 되고 렙틴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렙틴저항성이 생겨 뇌에서 랩틴을 둔감하게 느껴 뇌에서 식사를 그만 먹어야겠다라는 명령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해 배가 불러도 식욕억제가 되지 않아 폭식을 하게 됩니다.



위의 그래프처럼 비만이신분은 다른 사람에 비해 랩틴 호르몬의 수치가 3배에서 7배 이상 높습니다.


② 그렐린(식욕증가 호르몬)

그렐린이라는 호르몬 역시 랩틴과 마찬가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입니다. 그렐린는 배가 고플 때 위에서 허기짐을 뇌에게 알리는 호르몬입니다. 그렐린 호르몬이 뇌에 도착하면 배고픔을 느끼고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랩틴 수치가 늘어나면 그릴린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에 그릴린 호르몬은 극히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렙틴저항성이 발생하고, 낮은 그렐린 농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식욕은 오히려 증가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비만이신 분은 지방에서 렙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렙틴저항성이 생겨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가 없고 그렐린 수치는 낮아지지만 적은 수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식욕은 증가하여 폭식을 멈출수가 없게 됩니다.



관련글
폭식의 원인과 폭식 관리를 통한 비만해결방법


③ 인슐린

비만이신 분이 가장 많이 걸리는 것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 중 하나인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어 혈액 속에 있는 당을 근육이나 지방조직으로 이동시켜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비만이 되면 지방세포가 증가하고 지방에서 랩틴을 더 많이 분비하게 됩니다. 렙틴은 인슐린과 마찬가지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요. 랩틴 저항성과 인슐린 저항성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과 비만이 뗄레야 뗄 수 없습니다.



비만이신 분은 렙틴이나 인슐린이 적은 수치여서가 아니고 과다 분비되는 것이 원인인데요. 혈중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면 저항성이 생겨 췌장이 인슐린이 모자르다고 잘못 인식되하여 인슐린을 더 생산하려고 하고 인슐린이 혈액 속으로 과다분비하면 다시 인슐린에 둔하게 반응하는 저항성이 생기는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인슐린은 근육이나 간에서 뿐 아니라 단백질 대사와 지방 대사에도 인슐린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액 내 인슐린 수치가 상승하면 고혈압과 지방간의 원인이 됩니다.



관련글
비만의 원인알기



④ 여성호르몬

폐경기가 되면 복부에 5kg정도 살이 찌고 뼈는 약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여성호르몬은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면서 여성의 정신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폐경기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팔다리 관절이 욱신거리고 피부도 거칠어지며 안면홍조증이나 우울증 등 심리상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와 체중감량,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변화는 여러가지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순히 본인의 의지만으로 식이요법이나 운동만으로 다이어트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역시 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에 칼로리에 집착하는 것보다 지방을 만으는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률을 높이실 수 있는데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자신의 체질을 분석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링크) 다이어트하실 때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분석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