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식품 ・2017. 10. 16.

영양제 여러개 같이 먹어도 괜찮은가?

반응형

영양제 여러개 같이 먹어도 괜찮은가?


몸에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몸에 필요한 영양소까지 골고루 먹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바로 영양공급을 음식으로만 보충하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로는 비타민D, 칼슘, 오메가3 등이 있기 때문에 하루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챙기는 일이기도 합니다.



영양제를 약품으로 오해하실 수 있지만 영양제는 약이 아니라 '식품'입니다. 영양제를 건강식품으로 분류하여 판매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성분과 함량을 정확하게 알고 먹는다면 영양제 여러개 같이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메가3가 부족한데 섭취하고 싶을 경우 오메라3를 함유하고 있는 고등어라던가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은 어떨까요? 식품으로 영양소를 섭취하게 되면 오메가3 외에도 다른 지방이라던가 추가 칼로리와 영양을 섭취하게 됩니다.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영양제를 먹는 편이 더 효율적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공기나 바다가 많이 오염되어있어서 예전의 과일, 생선의 영양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정제되고 믿을 수 있는 영양제 섭취하는 편이 적절한 영양공급이 가능하여 더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할지, 영양제 여러개 같이 먹어도 될지 여부가 고민이 되실 것입니다. 영양제는 만병통치제는 아니지만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준다는 느낌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의학을 공부하고 영양제를 처방하는 여에스더 의사의 책인 <나는 왜 영양제를 처방하는 의사가 되었나>라는 책을 읽어보시면 좀 더 정확하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식품은 많지만 영양이 풍부한 식품은 많지 않습니다. 실제로 영양제 중에서는 0칼로리인 제품도 많습니다. 영양과 열량은 상관관계가 없다는 점 때문에 다이어트처럼 식단 조절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소량만 섭취하면서 영양 불균형이 오는 것을 영양제로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예방효과도 있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균형잡힌 영양은 건강하게 사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나 만성질환에 시달리시는 분이시라면 영양제는 필수식품입니다. 영양제 여러개 같이 먹어도 되는지 우려가 되신다면 여러가지 반찬을 먹는 것처럼 식품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이 없다고 말합니다.



다만 주의할점은 엑기스처럼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하루 정량화된 식품이면서 안전한 식품인지 원료와 메이커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제 성분을 확인하시고 중복되지 않게 선택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종합비타민과 칼슘제는 정해진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이든 사람만 먹는 것이 아니라 아이까지도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에서는 이유식 먹기 전에 비타민D를 신생아가 섭취하는 것이 좋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영양상태는 곧 건강과 면역력에 직결되기 때문에 잘 챙겨먹는 것이 곧 질병의 예방이기도 합니다.



영양제 여러개 같이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서로 상호작용을 해서 역효과가 되는 것도 있고 반대로 같이 먹어야 좋은 영양소도 있습니다. 어떤 영양소를 같이 먹어도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 뿐 아니라 아이와 성인은 정량이 다르기 때문에 약도 다르게 선택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우유나 치즈도 잘 먹지 않고 햇볕을 보는 것도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D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부족한 영양소이니 잘 챙겨먹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