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7. 3. 2.

확정기변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SKT)

반응형

확정기변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SKT)


단통법 이후로 기기 가격을 할인받기 어려워져서 차라리 기계를 따로 구입하고 요금 할인을 받으시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더 저렴하게 폰을 구입하려면 상태가 괜찮은 중고폰을 구입하시면 훨씬 기기가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중고폰을 구매할 때 직거래가 아닌 택배 거래일 경우 먼저 일련번호와 IMEI번호를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가지로 선택약정 가능여부와 분실폰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만 잘 알아두신다면 중고폰으로 몇달에 한번씩 기기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고폰 구입시 알아둬야하는 점은 확정기변이 되는 중고폰인지여부입니다.



유심기변이란


유심칩을 넣었을 때 핸드폰에서 작동이 되는 것을 유심기변이라고 합니다. 유심기변의 경우 현재 사용하던 유심을 새로운 중고 기기에 넣고 전원을 껐다 켰다 몇번 해보면 유심을 인식하고 작동이 됩니다. 유심기변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분실, 습득폰으로 등록이 된 경우입니다. 공단말기가 아닌 분실신고 된 폰을 구입하게 되면, 유심기변과 확정기변 둘다 되지 않습니다.



분실폰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확정기변이란


확정기변이란 정상적으로 해지가 된 공기계를 자신의 명의로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혹시 모를 분실시 자신의 폰임을 증명해야할 때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만일 확정기변이 되지 않는다면 분실 후 신고도 어렵고, 찾는 것이 애매해집니다.



즉 유심변경 후 대리점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명의로 스마트폰 일련번호를 등록하는 전산과정을 거친 것이 바로 확정기변입니다. 대리점에 방문하시거나 SKT 공식 홈페이지에서 일련번호(시리얼넘버)를 입력하셔서 직접 확정기변을 하실 수 있습니다.



SKT 회원이시라면 공식 홈페이지인 [티월드]에서 [다이렉트샵]에 접속하신 후 [모바일]에서 [SKT 중고기기 개통신청]에서 확정기변이 가능한 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말기의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입력하시면 확정기변이 가능하다면 '기기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나오고 유심기변만 가능할 경우 '등록하시려는 중고기기는 등록 가능한 기기가 아닙니다. 일련번호, 모델명을 확인하신 후 다시 시도하시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뜹니다.




▲ 확정기변이 불가능할 경우


공기기에 유심이 꼽혀있어도 위와 같이 뜨니 유심을 빼고 검색하셔야 합니다.


확정기변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확정기변이 아닌 유심기변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혹시모를 상황을 대비하고 안심하고 사용하려면 확정기변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도한 사람이 혹시라도 연체하여 폰이 정지되거나 마음을 달리먹고 분실신고 후 고소하는 드문 상황이 닥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우려가 되신다면 확정기변을 꼭 해두시길 바랍니다. 중고거래시 직접 만나서 대리점이나 직영점에서 직접 확정기변을 하는 방법이 가장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택배거래를 하신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