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6. 9. 29.

스마트폰 분실 신고 방법 휴대폰 잃어버렸을 때 할 조취

반응형

스마트폰 분실 신고 방법 휴대폰 잃어버렸을 때 할 조취


스마트폰은 단순히 전화만 하는 기기가 아니라 금융결제, 업무상 연락처 관리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하기 때문에 분실하셨을 때 난감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뿐 아니라 SD카드에 업무서류와 같은 중요한 문서라도 있으면 답답해지게 되는데요.



스마트폰을 주운 사람이 신고하지 않고 공기계로 가지고 있다가 자신이 사용하거나 판매해버리는 일이 있으니 일단 분실한 상황인데 잃어버린 스마트폰 단말기를 꼭 찾아야 할 때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유실문센터와 핸드폰 찾기 콜센터


잃어버린 휴대폰의 주인을 찾기 어려워 맡기는 곳으로 유실물 센터와 핸드폰 찾기 콜센터가 있습니다. 한달정도 경찰에서 보관하다가 핸드폰 찾기 콜센터로 넘기게 되니 유실물센터에 문의를 해보고 핸드폰 찾기 콜센터에도 문의하여 자신의 휴대폰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휴대폰을 주워서 보관하여 주인에게 돌려줄 때 도난으로 의심받는 일도 있어서 아예 우체국에 신고하여 핸드폰 찾기 콜센터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미리 이 사이트에 가입이 되어있으시면 가입시 남긴 이메일로 연락이 오기도 하고, 만약 가입자가 아니시라면 한번 전화 문의를 해보셔서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청 유실물센터

http://www.lost112.go.kr/index.do


핸드폰 찾기 콜센터

http://www.handphone.or.kr/index.php


대중교통 통합분실물 센터(서울특별시)

http://www.seoul.go.kr/v2007/find.html



2. 잃어버린 휴대폰을 주운 후 악의적으로 돌려주지 않은 경우 점유물이탈 횡령죄


형법 360조에 의하면 분실된 휴대폰을 돌려주지 않을 경우 300만원 이하 또는 1년 이하의 징역이 선고되는 중범죄입니다. 그렇지만 6개월 동안 주인을 찾지 못한 단말기라면 6개월 이후 3개월 동안 주운 사람이 소유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6개월간 휴대폰을 꺼두었다가 나중에 공기계가 된 후 소유권을 주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스마트폰 분실 직후 경찰서에 분실확인증을 발급 받기


휴대폰을 잃어버렸을 때 분실 신고 방법으로 경찰서에 방문하여 분실 신고를 하거나 LOST112라는 사이트에서 직접 분실신고를 하여 분실신고 접수번호를 발급 받습니다. 후에 휴대폰 공기계를 찾았을 때 자신의 폰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보험에 가입하셨다면 발급받은 분실확인증을 통신사 혹은 보험사에 제출하여 새로운 휴대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폰 금융정보 보호



휴대폰 락이 걸려 있더라도 스마트폰에 카드번호, 공인인증서, 은행어플 등 중요한 금융정보가 그대로 남아있다면 악용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으실 것입니다. 카드사와 사용하고 있는 금융기관에 전화를 하여 분실신고를 하고 공인인증서와 카드를 폐기하거나 중지 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스마트폰에 미리 설치하면 좋은 보안 어플


MOLOCK, 모비유케어, 폰지킴이, 핸드폰 메아리와 같은 어플을 미리 설치하신다면 휴대폰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근처 대리점에서 통화내역 조회하기


분실 후 즉시 신고하셔도 되지만 하루 뒤쯤 분실 신고를 하실 경우 분실된 스마트폰에서 누가 전화 통화를 사용한 흔적이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습득자가 그 하루 사이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문제입니다만



대리점에서 통화내역을 조회하여 누군가 사용한 흔적이 있다면 발신 정지를 신청하신 후 휴대폰으로 전화를 하여 돌려달라고 요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돌려주지 않거나 말을 돌린다면 경찰서에서 통화내역을 가져가 신고를 하시면 빠르게 처리가 됩니다.



7. 위치 추적


분실된 스마트폰을 찾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하여도 못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쪼록 안드로이드라면 www.google.com/android/devicemanager 이 사이트에서 아이폰이라면 icloud.com에서 나의 아이폰 찾기를 이용하여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폰 찾기 기능을 미리 활성화가 되어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전화기가 꺼져있으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