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암호화 방식이 양자 컴퓨터의 등장으로 취약해지면서 새로운 대체 암호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들어지게 된 것이 양자 암호입니다.
양자 암호칩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밖에 없는데요. 금융서비스, 국가 안보 분야, 개인 데이터 보호, 통신 네트워크, 자율 주행이 대표적입니다. 금융서비스 분야에서는 앞으로 도입될 가능성이 있는 CBDC의 적용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투자가의 책임입니다.
케이씨에스(KOSDAQ: 115500) 기술력
케이씨에스는 최근 SK텔레콤과 협업하여 양자 암호칩 'Q-HSM'을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은 하드웨어 기반 QRNG(양자난수생성기), 물리적 복제방지(PUF), 소프트웨어 기반 PQC(양자 내성 암호) 암호통신 기술을 통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입니다만 국내 중소기업이여서 국제무대에서 주목을 받기 어려운 입장에 놓여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케이씨에스는 SK텔레콤이 주도하는 엑스퀀텀의 일원으로서 양자 암호칩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케이씨에스는 양자 암호칩과 관련된 이슈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금융, 통신, 공공 부분에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을 주력으로 하는데요.
특히, NonStop SI 사업부분이 현재로서는 최대 수익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장르 때문에 CBDC 관련주로도 엮여 있는 것입니다.
2023년 12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78.9% 증가, 당기순이익은 234% 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3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8% 감소, 영업이익은 63.8% 감소, 당기순이익은 67.8% 감소하였습니다.
양자 암호칩이 아니더라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엑스퀀텀은 미래에 기대를 해볼 만한 협업체입니다.
최근 엑스퀀텀에 참여하고 있는 에스오에스랩의 라이더 기술을 테슬라에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 때문에 주가가 급등한 적이 있었습니다. 엑스퀀텀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케이씨에스 주가 전망
미래는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 할 수 없지만, 엑스퀀텀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케이씨에스의 주식은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Q-HSM'(양자 암호칩)이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게 될 무렵부터 반등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에서 케이씨에스의 가격은 1주당 6,540원 입니다.
특히, 엑스퀀텀 참여 기업들 중에서 IDQ코리아를 주목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IDQ(아이디퀸티크)를 SK텔레콤이 인수했다는 점은 한국이 양자 암호 관련 선두에 진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엑스퀀텀의 양자 암호 기술은 글로벌 시장에서 밀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정부에서 밀어주고 있는 듯한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KBS 시사기획 창 2024 경제전쟁 '생존' 다큐입니다. 43분 38초 정도부터 보시면 케이씨에스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미래 생존 전략에 관한 다큐입니다.
케이씨에스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는 공시가 뜨는 시점부터 주가가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사두고 있습니다만 확신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