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과금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45 레벨에 도착했습니다. 나이트크로우는 혼자서 게임을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의 파티 플레이가 훨씬 이익이 되는 게임이었는데요. 45 레벨 이후부터는 그런 양상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모바일 RPG 게임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게 플레이해보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이트 크로우 45 레벨 이후에 중요해지는 것들에 대해서 적어두겠습니다.
다이아 개인거래가 가능해지면서 본격적인 다이아 파밍 시작
이때부터는 두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결정해야 되는 것 같습니다. 고정파티를 만들어서 다이아를 분배하는 전략을 선택하거나 혼자 캐릭터를 강하게 키워서 다이아를 파밍 하는 방식인데요. 저는 전자의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고정파티를 만들어서 3000 다이아 이상의 아이템을 획득했을 경우 N분 하는 방식으로 다이아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더욱 중요해지는 길드던전
길드 던전 보스를 3마리 모두 처리하는 것은 매우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 입니다. 초급 중급 상급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초급은 40 레벨, 중급은 45 레벨입니다. 결국 중급 던전을 가기 위해서는 길드원들의 레벨이 45레벨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는 꾸준히 콘텐츠에 참여하는 길드원을 확보하는 것인데요. 저도 길드를 운영하면서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개인적으로 여러 방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35레벨 정도에 길드를 찾게 됩니다. 그렇게 가입한 길드에서 오랫동안 게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40 레벨 이상의 길드원을 찾기 위해서는 다른 길드의 길드원을 영입하거나 소규모 길드의 길드원들을 한꺼번에 받는 방식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게임을 꾸준하게 플레이 할 생각이 있는 40 레벨 이하의 길드원의 메인 퀘스트를 도와줘서 성장시키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데요. 이렇게 성장시킨 길드원이 다른 길드로 가거나 게임을 접는다면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길드 목표를 다이아를 많이 확보하는 것으로 잡고, 다이아를 많이 모으기 위한 동기부여를 기준으로 길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이아에 관심이 있는 무소과금 유저분들의 게임 콘텐츠에 대한 참여도가 대체로 높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비정상적인 사고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결국 관리가 잘 되어 있는 길드를 가지고 있거나 가입하지 않는다면 나이트 크로우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이아가 곧 현금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분위기
나이트 크로우는 다이아가 곧 현금입니다. 다이아를 직접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현금 결제'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현금으로 교환한 다이아가 경매장이나 개인거래를 통해서 유통되는 방식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는데요.
레벨이 높으면 다이아를 더 많이 빠르게 획득 할 수 있기 때문에 메인퀘스트의 비중이 큰 게임입니다. 메인퀘스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명중' 문제를 해결해야 되기 때문에, 명중을 올려주는 수집품 가격이 비싸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싸게 판매되는 상급 증표가 많이 나오는 던전의 입장권의 가격도 같은 이유로 방어되고 있습니다.
나이트크로우는 경제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실제 돈이 오가는 콘텐츠 때문에 더 몰입해서 플레이하고 있으며, 심지어 욕설이나 괴롭힘 등을 통해서 이익을 보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매우 현실적이면서 어떻게 보면 현실의 어두운 면도 잘 묘사되어 있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