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크로우가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이라면, 과금을 하지 않으면 게임 진행이 어렵도록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의 방식인데요. 이 게임은 그보다 더 큰 무언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무과금 플레이도 전혀 문제가 없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는 이유가 궁금해서 조사를 해봤는데요.
이 게임의 목표는 P2E(Play to Earn)과 연관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미르 4를 만든 회사여서인지 코인 시장의 기반 가치로 게임에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시간과 노동력을 기반으로 하려고 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게임에서 다이아(현금)를 유저 간 거래의 재화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자체가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나이트 크로우 캐릭터 능력치 효과
이 게임은 간단하게 피해, 방어, 명중 3가지 수치로 캐릭터 성장의 기본 베이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피해'의 개념을 세분화 하면 일반 피해, 치명타 피해, 이중 피해가 있습니다.
여기서 치명타 피해는 치명타 피해가 발생 됐을 경우 보유하고 있는 치명타 피해 만큼 추가 피해를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이중 피해는 기존 일반 피해의 두 배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주는 구조인데요. 결과적으로 이 게임은 치명타 피해보다는 이중피해가 더 높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어 개념 역시, 일반 방어, 피해감소, 저항 개념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확실하게 이해하고 가면 좋은 부분이 있는데요.
방어는 '회피 할 확률'을 증가시켜 주는 개념입니다. 피해 감소가 받은 공격 피해량 자체를 감소시켜 주는 개념입니다. 방어는 동일레벨 기준으로 발동되는 것 같은데요. 결과적으로 레벨대가 높은 사냥터에서는 방어의 효율이 매우 낮으며 피해 감소의 효율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저항은 치명타 저항과 이중 피해 저항이 있습니다. 앞서 피해의 개념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치명타와 이중피해의 영향을 감소시켜 주는 구조입니다.
나이트 크로우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명중 효과에 대한 개념은 필요 한 것 같습니다. 명중은 공격 성공 확률입니다. 명중이 낮으면 적 유닛에게 피해를 전혀 줄 수가 없습니다.
어느 정도의 명중을 요구하는지에 관해서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요. 우선 레벨 차이가 5 이상 나는 경우 명중 효율이 많이 감소하며 레벨 차이가 3 정도 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명중 때문에 아이템을 맞추는 과정에서 명중 위주로 순서대로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게임인데요. 희귀 무기, 희귀 보조무기, 희귀 장신구 순서로 맞추는 이유도 명중 때문입니다. 명중은 길드효과나 공헌도 효과, 도핑이나 서폿 직업이 사용하는 '광휘(생명력 물약 회복률 10%, 정신력 회복량 5, PVE 명중 3 증가)' 버프 등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빗나감이 많이 뜬다면, 몬스터 레벨을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격전지나 얼음던전, 일일 퀘스트 등을 이용해서 레벨업을 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도 있지만, 레벨차이가 많이 나는 사냥터에서 빗나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영웅급 이상의 외형무기를 뽑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구조적으로 53레벨 정도에서 성장이 거의 멈추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급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무과금이나 소과금으로 천천히 성장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길드 콘텐츠를 통해서 2차 전직과정에서 영웅급 외형 무기를 획득하는 방법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멀리 보고 만든 게임
보통 모바일 RPG 게임들은 처음부터 갈등을 심각하게 조장해서 많은 과금을 유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과금을 한 계정을 팔면서 게임을 접는 사람들이 속출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직접 과금을 하는 것보다 계정을 사고파는 것이 더 효율적인 구조가 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었던 것 같습니다.
게임의 목적이 '게임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타인을 이겼다는 만족감에 기인한다는 한계는, 제가 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던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맞다 틀리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나이트크로우는 오랜 시간 계획적으로 게임 컨텐츠에 집중해서 운영을 하려는 인상을 주는 게임입니다.
격전지 컨텐츠 이외에도 다양한 컨텐츠들이 계획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맵이 많이 넓기 때문에 꾸준하게 플레이할만한 게임 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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