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M 모바일 셀프 개통 과정, 번호등록 실패시 해결 방법

알뜰폰 통신사는 기존 3사 통신사의 망을 임대하는 사업으로 알뜰폰 통신사에서 유심만 구입해서 원하는 유심 요금제와 자급제폰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가성비 있게 통신비를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꽤 오랜 시간 기존 통신사 대비 50% 이상 할인가에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했었는데요. LG유플러스 알뜰폰 자회사(LG헬로비전)를 이용하다 더 저렴한 요금제로 통신사 번호이동을 하면서 KT M 모바일로 셀프 개통을 진행하였습니다. 케이티 엠 모바일 알뜰폰 통신사는 KT의 자회사 알뜰폰 통신사여서 이전에도 한번 이용해 본 적이 있는데요. 이전과 다르게 이번에는 셀프 개통으로 상담사 연결 없이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번호등록 실패가 발생하였던 문제도 있었는데요. 무사히 마친 KT 엠 모바일 셀프 개통 과정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KT M 모바일 셀프 개통 방법

    이전에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면서 상담사를 통해 개통한 적이 있습니다.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상담사를 통해서 개통한 과정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상담사 없이 직접 KT M 모바일 셀프 개통을 진행하였는데요. 미리 알아두면 좋을 점과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셀프 개통 전 준비할 것

    - 알뜰폰 통신사 유심 (편의점 구입)
    -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
    - 인증 방법: ①네이버 공인인증서 ②신용카드 ③Toss 인증서 ④PASS 인증서 ⑤범용 공인인증서[참고 링크]
    - 기존 통신사 납부하던 방법 인증 수단 (ex: 자동이체 계좌 번호)

    ※ 가능한 다음날이 주말인 경우를 피하고 혹시 모를 개통 불가 상황을 대비하여 개통 마감 시간 7시보다 여유를 두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

    편의점에서 KT M 모바일 유심을 구입하였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유심을 배송받고 상담사와 연결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다음 날 택배를 받아야 하는데, 인근 편의점에서 KT M 모바일 유심을 구입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편의점에서 판매 중으로 보이는데요. 유심이 없다면 점원에게 물어보면 별도로 보관하고 있다가 손님에게 건네주는 것 같습니다.

    편의점에서 유심 구입 시 주의할 점은 교통 카드, NFC 결제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분이시라면 사용 가능한 유심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KT M 모바일의 경우 유심을 뽑는 칩과 유심 넣는 곳이 맞지 않을 시를 대비한 트레이도 동봉이 되어있습니다.

    유심이 준비가 되었다면 셀프 개통을 홈페이지에서 진행합니다.

     

    셀프 개통이 가능한 휴대폰도 미리 알아둬야 합니다.

    ▼ KT M 모바일 셀프 개통이 가능한 휴대폰
    - KT에서 최초로 개통한 모든 휴대폰
    - SKT 휴대폰 : 2008년 7월 이후 출시된 3G, LTE 휴대폰
    - LG U+ 휴대폰 : 2014 7월 이후 출시된 LTE 모델
    - 아이폰 6 이후 출시된 휴대폰, 그 외 해외 주파수 LTE 850Mhz / 1.8Ghz / 2.1 GHz  사용모델

     

    KT M 셀프 개통 신청 과정

    편의점에서 구입한 유심에 안내문도 적혀있고,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따라서하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신청 과정 자체는 길지 않지만 미리 신분증 같은 것을 준비가 되어있으면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셀프 개통 사이트에서 개통 신청하기

    KT M 모바일 셀프 개통 사이트를 접속합니다. 편의점에서 이미 유심을 구입하였기 때문에 [셀프 개통 하기]를 클릭하였습니다.

     

    셀프 개통은 성인, 내국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외국인, 미성년자는 상담사 개통만 가능합니다.

    KT M 모바일 셀프 개통 불가능한 경우

    1. 단말기와 결합 구매 가입
    2. 외국인
    3. 미성년자
    4. 데이터 쉐어링, 데이터 전용 요금제
    5. 타사 번호이동, 신규 가입, 명의 변경 3개월 이내 번호
    6. 90일 이내 셀프 개통으로 신규 가입, 번호 이동 한 경우

     

    ▼ KT 엠 모바일 셀프 개통 시간

    번호이동 10:00 ~ 19:00
    일요일, 신정/설/추석 당일 제외
    신규가입 08:00 ~ 19:00

     

    2. 원하는 요금제 선택하기

     

    온라인 사이트에서 직접 상담사 개통 신청 및 셀프 개통을 하면 요금제를 꼼꼼히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신청하게 될 경우 말로 설명을 듣기도 하고 찬찬히 비교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관심이 있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직접 비교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였다면 [요금제 선택하기]를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3. KT M 모바일 선택한 요금제 확인 및 제휴 카드 선택, 가입 진행

    앞 페이지에서 선택한 요금제가 제대로 표시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KT 엠 모바일 제휴 카드가 있다면 선택합니다. 월 1만 7천 원에서 최대 3만 4천 원까지 할인을 해주는 카드가 있으니 무료로 요금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선택하였다면 [가입하기]를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4. 본인 인증하기와 유심 확인

    KT M 모바일 비회원으로 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수단(신용카드, 네이버 인증서, 범용 인증서, toss인증서, Pass 인증서)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인증서의 경우 네이버 아이디와 연결한 계좌 확인정도로도 확인이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미리 구입한 유심의 번호를 입력하고 유효성 체크를 하면 사용할 수 있는 유심인지 확인이 됩니다.

    여기에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발급 일자를 입력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5. 가입 신청 정보 적기 (전화번호 등)

    기존에 이용하던 통신사(알뜰폰 통신사라면 정확하게 어떤 알뜰폰 통신사였는지)를 선택하고,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번호이동을 동의하는 인증을 위해 휴대폰 일련번호 또는 이전 통신사에 납부하던 계좌번호의 뒷자리 4자리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동의를 누르면 휴대폰으로 10분 이내에 문자가 옵니다.

    위와 같이 해지 동의 문자를 받게 되는데요. [번호 이동에 동의하시면 URL을 클릭]하라는 곳을 클릭하여 동의를 해줘야 합니다.

    기존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번호 이동 동의를 선택하면 번호 이동 사전 동의가 처리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번호이동 URL 동의 후 위의 페이지에서 [확인]을 선택합니다.

     

    6. (선택사항) 부가서비스

    부가서비스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면 [부가서비스 추가/삭제]를 클릭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납부 정보 가입 정보 확인하고 개통 완료

    명세서를 모바일 또는 이메일, 우편으로 받을지 선택합니다. 요금 납부 방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개통 요청]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셀프 개통을 완료하였다는 메세지가 출력이 됩니다.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스마트폰에서 유심을 교체하는 과정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유심 교체하기, 만약 kt m 모바일 번호등록 실패 메세지가 나온다면

    위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유심을 휴대폰에서 빼서 옮기는 방법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유심을 KT M 모바일로 교체하고 나서 전원을 껐다가 켰다 2-3번 정도 반복하면 사실상 완료가 되지만 KT에서 개통했던 휴대폰이 아닌 경우에 개통 불가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이 아니라 특히 SKT, LG U+ 등 다른 통신사에 등록되어 있는 스마트폰 폰인 경우 더욱 그러한 것 같은데요.

    다음처럼 번호를 등록 후 사용하여 주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번호 등록]을 클릭하여 일단 번호 등록을 진행해 봅니다.

    한 3번 정도 진행해 보았는데 이런 현상이 반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스마트폰 사용이 긴급 전화 외에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셀프 개통을 진행할 때에는 다음날 개통이 불가능한 주말이 아닌 날이거나 개통 시간까지 시간 여유를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번호를 등록 후 사용하여 주십시오, 번호 등록이 실패했습니다 메시지가 계속 나올 경우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kt m 모바일 번호등록 실패 해결 방법 3가지

    1. KT에서 개통한 적 있는 공기계에 유심을 옮겨서 개통 진행 후 다시 원래 사용 스마트폰으로 옮기기
    2. KT 직영점 방문하여 문의하기
    3. 고객센터 전화 문의하기

    저는 일단 일전에 KT에서 개통한 적이 있던 공기계가 있어서 해당 기기에 유심을 넣어서 껐다 켰다 해봤습니다.

    이런 식으로 KT도 로고가 안 나와서 안된 줄 알았는데 지인에게 전화를 걸어보니 번호이동한 전화로 전화연결이 되어서 공기계에서 유심을 빼고 기존 스마트폰으로 다시 유심을 넣고 전원을 켰습니다.

    위와 같이 KT통신사 로고가 상태창에 나오지 않는 상황이었어서 다시 전원을 껐다 켰다해줬습니다. 이후 다시 전화를 걸어보니 완료가 되었고, KT M 모바일 번호 이동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불가능하다면 그다음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고객센터 전화 문의입니다. KT M 모바일 회선이라면 114(무료)이며, 타사의 경우 1899-5000(유료)로 전화하면 고객센터와 연결됩니다. 상담사와 전화 연결하면 강제 등록을 해줍니다. 일전에 KT M 모바일로 이동시 상담사 신청으로 진행했을 때는 이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상담사와 연결하면서 진행되었었는데요. 셀프 개통하다 막히면 상담사와 연락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남(NAM) 세팅 진행

    전화 거는 화면에서 *147359*682* 입력 → 번호를 등록 중입니다. 문구 팝업 정상적으로 번호등록 시에는 ‘번호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리셋이 필요합니다.’라는 문구가 화면에 출력되고 자동으로 전원 OFF/ON 이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셀프 개통으로 알뜰폰 통신사 번호 이동을 진행해 보았는데요. 아무래도 같은 통신사에서 계속 이용하는 것보다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는 편이 요금 절감이 많이 되는지라 번호 이동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무약정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원할 때 요금을 변경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인데요. 셀프 개통하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