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23. 7. 25.

서울 버스 지하철 요금 인상 2023년 대중교통 요금과 정기권 할인율 계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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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은 2015년 6월을 마지막으로 요금이 동결된 상황입니다. 2015년의 최저시급은 5,580원이고 2023년 최저시급은 9,620원으로 약 70% 정도 최저 시급이 상승했습니다. 8년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대중교통 요금은 동결된 상태였는데요. 8년 만에 서울 버스, 지하철 2023년 요금을 300원 인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지하철 요금은 카드 기준 1250원, 시내버스 기본 요금은 카드 기준 1200원이었습니다. 변경 된 요금은 지하철 카드 기준 1250원(현행) -> 1550원(변경)으로 변경되었고, 시내 버스는 1200원(현행) -> 1500원(변경)이 되었습니다.

 

지하철은 2023년 10월 7일부터 150원 인상, 버스는 2023년 8월 12일부터 300원이 오를 예정입니다. 지하철은 150원으로 인상이 소폭이었기 때문인지 2024년 하반기에 150원을 추가 인상하여 최종 인상폭은 버스와 마찬가지로 300원이 될 예정입니다.

 

기존 대비 24~25% 정도 요금 상승이 있었습니다. 8년 만의 요금 상승이니 연간 약 3%씩 올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지하철과 버스가 적자였다고 하는데요. 지하철은 연평균 약 9200억원, 버스는 평균 5400억 원의 적자인 것도 요금 인상에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2023년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기준

서울 지하철 요금

2023년 10월 7일부터 150원 인상, 2024년에 150원 인상되어 총 300원이 오를 예정입니다. 기본 요금에 거리 비례로 100원씩 추가가 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현금 카드 현금 카드
지하철 1,350원 1,250원 1,550 1,400
└ 청소년 1,350원 720원    
└ 어린이 450원 450원    
  • 5km마다 100원 추가 (10km-50km 구간)
  • 8km마다 100원 추가 (50km 이상)

서울 버스 요금

  변경 전 변경 후
  현금 카드 현금 카드
버스 1,300원 1,200원 1,600 1,500
└ 청소년 1,000원 720원    
└ 어린이 450원 450원    
  변경 전 변경 후
광역버스 2,300원 3,000원
심야버스 2,150원 2,500원
마을버스 900원 1,200원

서울시 환승요금 (카드), 통합거리비례요금제

지역별로 대중교통 요금이 차이가 있고, 서울의 경우 환승제도도 있어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환승 할인도 정리하였습니다.

구분 환승 할인
일반 -10km까지 환승 무료
  -10km 초과시 5km마다 100원 추가
  ※ 아무리 장거리를 가더라도 각 수단별 요금의 합보다 많지 않게 함
└ 청소년 기본요금 720원
└ 어린이 기본요금 450원

 

환승시 무료 인정 조건 알아둘 점

  1. 승차, 하차 시 모두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
  2. 다음 교통 수단 승차 시 갈아타는 시간이 30분 이내(21시~07시 까지는 60분)
  3. 무료 환승은 최대 횟수 5회까지

환승은 5회까지 무료환승 횟수가 인정되며 승차, 하차 시 모두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해야 적용됩니다. 하차 후 다음 교통수단 승차 시 갈아타는 시간이 30분 이내(21시~07시 까지는 60분) 여야 적용됩니다.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티머니) 할인

보호자 동반 만 6세 미만 영유아와 국가유공자, 장애인, 노인은 대중교통이 무료이며 청소년 할인은 청소년 교통카드를 구입 후 티머니 등록을 한 경우 적용이 됩니다. 청소년이 아니어도 카드와 현금 기본 요금이 차이가 있어서 티머니 카드를 사용하는 편이 더 저렴합니다.

구분 종류 교통카드 현금
지하철 일반 1,250원 1,350원
└ 청소년 720원 1,350원  
└ 어린이 450원 450원  
└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무료 무료  
간선버스<파랑버스>지선버스<초록버스> 일반 1,200원 1,300원
└ 청소년 720원 1,000원  
└ 어린이 450원 450원  
마을버스<초록버스> 일반 900원 1,000원
└ 청소년 480원 550원  
└ 어린이 300원 300원  
순환버스<노랑버스> 일반 1,100원 1,200원
└ 청소년 560원 800원  
└ 어린이 350원 350원  
광역버스<빨강버스> 일반 2,300원 2,400원
└ 청소년 1,360원 1,800원  
└ 어린이 1,200원 1,200원  

대중교통 조조할인

  • 첫차 시작시간부터 오전 6시 30분까지 대중교통
  • 교통카드로 승차시 할인 적용
  • 교통 카드 요금의 20% 할인

첫차 시작시간부터 오전 6시 30분까지의 차는 교통카드 요금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지하철은 250원, 시내버스는 240원, 마을버스는 18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출근 시간의 혼잡함이 싫고, 요금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서울시 대중교통 조조할인 구역은 홍대입구역과 강북구 미아역, 신일중고였습니다.

 

 

서울시 대중교통, 정기권으로 승차권 구입하면 얼마나 저렴할까

승차권 구입시 주의할 점은 환승이 적용되지 않는 것인데요. 만약 지하철만 타신다면 승차권을 구입하는 편이 15% 할인한 금액으로 더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카드 가격 : 2,500원 (최초 1회 구입, 이후 충전해서 사용 가능)
  • 사용기간 : 충전일부터 30일 이내 60회까지 (30일 경과 또는 60회 이상시는 사용불가)
  • 거리비례용 : 15% 할인된 금액 (공항철도 독립구간인 청라국제도시-인천공항 2 터미널 구간은 사용 불가)
  • 서울 전용 정기권 : 55,000원 / 44회 운임비용으로 60회 이용 가능 (※ 서울정기권 효율 아래 표 참고)
  • 서울전용 정기권은 지정된 사용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다
  • 1,4호선, 공항철도 서울역 ↔ 경의중앙선 서울역 갈아탈 수 없다
  • 정기권은 버스 환승이 불가능
  • 정기권 카드는 역사무실에서 발급 가능, 충전은 지하철 교통카드 충전기에서 가능
  • 승차권 충전은 현금만 가능

서울 정기권을 사용할 때 출퇴근 용도로만 생각하여 구입한다면 카드요금 1회 1,250원 기준으로 44회 이상, 1회 1,450원 기준 최소 38회 이상 월 사용 가능한지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4회(1,250원) 38회(1,450원) 이용 운임인 55,000원이기 때문에 한 달 안에 사용한다면 이득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여러 가지 조건(일부 갈아타기 어려운 노선 있음, 거리 별 비용 차이, 버스 환승 할인 불가능, 서울 외 불가능)을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특별히 할인 체감이 되지 않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서울 정기권 사용 가능 구간

  • 1호선: 도봉산~금천구청, 구로~온수
  • 2호선: 전체
  • 3호선: 지축~오금
  • 4호선: 당고개~남태령
  • 5호선: 방화~마천, 강동~강일
  • 6호선: 전체
  • 7호선: 온수~장암
  • 8호선: 전체
  • 9호선: 전체
  • 경의중앙선: 수색~서울, 가좌~양원
  • 분당선: 청량리~복정
  • 경춘선: 청량리~신내, 광운대
  •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
  • 우이신설선: 전체
  • 신림선: 전체
  • 김포도시철도: 김포공항

진접선과 하남선, 분당선의 모란역은 행정구역 상 서울시계 외 구간으로 분류되므로, 서울전용 정기권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5,000원 서울 정기권 손익기준

인천공항 2터미널, 청라국제도시 구간이 아니라면 서울의 대부분의 노선은 서울 정기권 안에 있습니다. 짧은 구간(1,250원)이라면 월 44회 이상 사용한다면 본전 이상입니다. 60회까지 사용하면 이득이 되는데요. 출퇴근용도와 같이 반듯이 월 사용 횟수가 고정적인 분이라면 유용합니다.

1회 요금 손익 분기 기준 (30일) 60회까지 차익
1,250원 44회 +20,000원
1,350원 40회 +27,000원
1,450원 38회 +31,900원

같은 서울권이더라도 노선이 좀 더 긴 구간이어서 1,450원씩 지출하는 구간이라면 서울 정기권 손익 기준에 좀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1,450원씩 지출하는 구간이라면 60회까지 모두 사용 시 대략 40% 정도 비용 절감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외 경기권에서 지하철 정기권 사용시에는 거리비례용으로 충전해야합니다. 거리비례 운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중교통 정기권 거리비례 운임

종별 정기권 운임 교통카드기준 운임 비고(이용구간 초과시 추가차감 기준) 종별 정기권 운임 교통카드기준 운임 비고(이용구간 초과시 추가차감 기준)
1단계 55,000 1,450이내 20km까지마다 1회 10단계 87,900 2,350 74km까지마다 1회
2단계 58,000 1,550 25km까지마다 1회 11단계 91,600 2,450 82km까지마다 1회
3단계 61,700 1,650 30km까지마다 1회 12단계 95,400 2,550 90km까지마다 1회
4단계 65,500 1,750 35km까지마다 1회 13단계 99,100 2,650 98km까지마다 1회
5단계 69,200 1,850 40km까지마다 1회 14단계 102,900 2,750 106km까지마다 1회
6단계 72,900 1,950 45km까지마다 1회 15단계 106,600 2,850 114km까지마다 1회
7단계 76,700 2,050 50km까지마다 1회 16단계 110,300 2,950 122km까지마다 1회
8단계 80,400 2,150 58km까지마다 1회 17단계 114,100 3,050 130km까지마다 1회
9단계 84,200 2,250 66km까지마다 1회 18단계 117,800 3,150 추가차감 없음

▲ 서울교통공사 사이버스테이션에서 시작, 도착역 지정하여 정기권 가격을 미리 계산하여 확인할 수 있다

좀 더 쉽게 요금을 확인하고 싶다면 서울교통공사 사이버스테이션 (링크)에서 출발역과 도착역을 선택하면 경로의 총 km 거리와 요금(카드, 현금) 그리고 정기권 요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 122분 걸리는 약 104km 구간 (구로-신창)을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1회 카드 요금이 3,350원이고 44회로 본다면 147,400원입니다. 정기권 117,800원과 비교한다면 44회 사용 시 29,600원 저렴하게 이용하게 됩니다. 지하철 요금 비용 뿐 아니라 막차 시간표까지 확인할 수 있어서 역, 노선 검색 시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대중교통 이용현황

(2021년 12월 31일 기준, 단위 : 천명/일)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전년대비
대중교통 10,885 10,979 10,744 10,606 10,500 10,374 10,445 7,767 7,776 +0.12%
  지하철 5,137 5,183 5,144 5,114 5,102 5,119 5,222 3,791 3,842
  1~4호선 3,050 3,093 3,020 3,004 2,939 2,929 2,952 2,063 2,045
5~8호선 1,834 1,865 1,851 1,843 1,827 1,842 1,867 1,419 1,470 +3.59%
9호선 242 253 278 294 298 306 359 275 291 +5.82%
우이신설선 - - - - 38 42 44 34 36 +5.88%
시내버스 4,548 4,574 4,404 4,280 4,200 4,079 4,053 3,125 3,121 -0.13%
마을버스 1,200 1,222 1,196 1,212 1,198 1,176 1,170 851 813 -4.47%

서울특별시에서 공개한 대중교통 이용현황표인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나 많은 사람이 모여있는 곳을 피하는 분위기, 재택근무 등의 이유 때문인 것인지 코로나가 국내에서 발견되고 시작된 2020년부터 약 25% 정도 대중교통 이용자수가 줄어들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대중교통은 적자였었지만, 코로나 이후 대중교통 이용자수가 회복이 되지 않는 상황으로 대중교통 이용자수가 줄어들어 운영비 충당 부분 문제와 최근 발생한 세계적인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 비용과 원자재 가격이 작년 대비 2배 인상이 되는 상황인지라 요금 인상을 하지 않는다면 더 심한 적자로 운영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기권을 이용한다면 최대 40%정도까지 비용절감이 되기 때문에 대중교통 요금에 대한 부담이 증가할 시기에는 할인 카드 및 정기권 등을 활용하여 대중교통 요금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