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22. 5. 9.

4차 산업 메타버스 시대, 달라지는 현실에 적응하기

4차 산업 메타버스 시대, 달라지는 현실에 적응하기

 

어린 시절에도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들 했지만, 요즘만큼 빠르게 변한다는 체감은 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산업의 전반에 걸쳐서 유의미한 변화가 반복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유튜브가 처음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런칭을 하던 시기보다도 지금이 더 빠른 변화의 조짐이 발생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곤 합니다.

4차 산업이라고 하는 것이 실제하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 산업이 몰락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산업이 신규 기술로 인해서 강화되고, 주력 산업이 옴겨가는 국면에 직면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목차

     

    4차 산업 메타버스의 핵심은 현금거래에 필요한 가상화페

    4차 산업 중에서, 메타버스라는 영역은 온라인의 가치를 오프라인가 유사한 상태까지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준의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금거래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 일 겁니다. 직업으로서 가치가 없다면, 해당 산업이 발달 할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를 성장시켜왔던 무역업을 포함한 여러 산업들은 잘 만들어진 은행 시스템을 이용해서 현금거래를 유지해왔습니다.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구조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졌으며, 결과적으로 해당 산업이 더 효율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찬가지 맹락에서 오프라인에서 획득한 가치를 온라인에 투여하는 구조가 아니라. 온라인에서 직접 가치를 만들어내는 구조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자체에서 현금 거래의 수단이 존재해야 될 겁니다. 아마도, 이러한 구조적인 면에서 가상 화폐 시스템에 주목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특정 가상 화폐의 가치가 상승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정확히, 가상화폐 를 만들어내는 블록체인 기술에 흥미를 많이 보이고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 입니다. 알아보면, 기업뿐 아니라, 선진국에서는 가상화페를 제도권으로 편승시키려는 시도를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실질적인 가치가 없는 온라인 재화를 가치 있게 바꾸는 과정

    온라인에 존재하는 모든 콘텐츠는 0과 1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들 입니다. 완벽하게 복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현실에도 흔히 짝퉁이라고 말하고 있기는 하지만 '완벽한 복사'는 불가능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온라인에 있는 콘텐츠는 '완벽한 복사'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즉, 무엇이 원조인지 구별할 수가 없습니다.

    이 문제는 온라인에서 생성된 재화의 가치에 혼선을 주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등장한 기술이 NFT 입니다.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고 말하는 이 블록체인 기반 기술은 무엇이 원조인지를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이 기술은 '진품'을 판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진품'이 아닌 것에 대한 처벌을 명확하게 할 수가 있게 됩니다.

    NFT거래소는 지금도 존재하고 있기는 하지만, 한국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흥미로운 변화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명확하지 않은 조건들

    NFT 기술로 인해서 가상세계가 '진품' 가치를 입증 할 수 있도록 구현 되는 것 까지는 완성이 됐습니다. 추가로, 그것을 거래 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가상화폐'까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부터는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참여를 하도록 유도를 해야 하는데요. 여기까지 가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가상화페와 NFT의 발전이 현실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확신도 필요 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가상화페는 세계 패권 경쟁의 여파로 발전하게 되었다고는 하지만, NFT는 어떤 방법으로 성장하게 될지에 대해서 아직까지는 의문이 많은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본다면, 가상현실 게임과 현실을 인공지능과 빠른 인터넷 망을 통해서 연결하려는 시도의 일종이 아닐까 예상 할 수는 있겠지만, 이러한 결과가 실제로 발생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4차산업 중에서 메타버스 영역에 있어서는 이러한 구조를 잡아나가고 있다는 것은 명확하게 확인 할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게임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샌드박스나 보라코인을 이용해서 게임과 직접 연결을 해보려고 하는 아키월드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앞으로 여러 게임회사에서 NFT 게임을 출시 한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현재까지 이 분야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을 해나가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 재미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