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1. 7. 28.

로스트아크 아브렐슈드 업데이트 이후에 흥미로운 콘텐츠 리뷰

로스트아크 아브렐슈드 업데이트 이후에 흥미로운 콘텐츠 리뷰

 

여러가지 시도를 즐기면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해보고 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가 시사하는 바가 꽤 크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적어보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의 여러 패치들과 맹락 자체가 다릅니다.

1490 이상 카오스 던전에서는 파괴석 결정, 수호석 결정의 상위 단계인 '파괴강석'과 '수호강석'이 나옵니다


기존에는 흔히 말하는 '라이트 유저'들을 기준으로 패치를 하는 경향이 강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는 사례도 많이 있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패치는 어떤 선을 정해두고, 그 선을 넘는데 성공하면 많은 이익을 가져가도록 하고, 실패하면 9월에 예고되어 있는 4티어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잔인하게 보일 수도 있는 방향이기는 하지만, 꾸준하게 플레이를 하면 누구나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는 구조로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루트

1490레벨 부터 아브렐슈드의 1~2관문을 통과해서 무기를 획득한 이후에 점핑하는 방식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겁니다. 때문에, 1490레벨에 도달한 20강 무기로 이러한 선택을 하시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당연한 이야기 일 겁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방법이 가능한 유저들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기는 최소 21강 이상은 가져 가시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또한, 당연히 최소 7레벨 보석 이상, 5 각인(33333) 셋팅은 끝낸 이후에 유물 풀셋은 당연히 가져가야 가능성이 그나마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기존 콘텐츠를 확실하게 밟고 넘어 온 유저들만 가능하도록 만들어뒀다는 것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방식의 운영이 많이 마음에 듭니다.


물론,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많은 이익을 볼 수가 있는 것이 사실이므로, 최대 효율을 내는 루트에 도전을 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가 있을 겁니다.

각인서의 변화

각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관점에서 호불호가 크게 갈리고 있습니다. 기존에 나온 각인들이 마음에 들지 않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상당수 인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직업 각인이 변화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당황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타격의 대가 시세


기존에 버려지는 직업 각인들을 나은 방향으로 변경 해줄 것이라고 생각해서 버서커의 광기나 데빌헌터의 핸드거너 등을 미리 구입해서 각인을 해두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심지어, 버서커의 광기는 800~900골까지 오르기도 할 정도로 거의 확신을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기존 각인들 중에서 의미있게 달라진 것은 거의 없는 상태 였습니다.

로드맵을 보더라도 신규 각인 추가와 전투 각인 개편이라고만 쓰여져 있습니다.


현재, 새로운 딜 증가 각인들 중에서 '타격의 대가' 각인이 가장 높은 효율을 가지고 나온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각인서가 직업간의 밸런스를 잡기 위한 조치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그동안 블래스터나 서머너, 호크아이나 아르카나 같은 직업들은 강력한 백어택 스킬이나 해드 어택 스킬이 아니라 특정 지점을 공격하는 형태의 스킬을 메인 공격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타격의 대가는 메인 딜이 백어택과 해드어택이 아닌 직업에게는 패널티가 없는 상시 16% 주는 피해 증가 각인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질량증가
(공격속도 15% 감소, 공격력 18% 증가), 속전속결(홀딩 및 캐스팅 스킬 속도 20% 증가, 피해량 20% 증가), 시선집중('!!!!!!'단어가 포함된 문구가 일반 채팅으로 출력 될 경우 6초 동안 1회에 한해서 스킬 피해량 28% 증가, 재사용 대기 시간 30초)


다른 각인들도 의외로 쓸만한 것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몽환의 표식

유물급 단조와 수선이 나왔습니다.


주간 획득 제한이라서 부캐릭터를 빠르게 1490레벨까지 보내는대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일주일 기준으로 유물급 야금술 단조는 2개, 재봉술 수선은 10개를 구입 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1617강 10% 추가, 189강 5% 추가, 20강 3% 추가입니다. 1430레벨 이상이면 데자뷰 난이도는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했다는 면에서 좋은 패치 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파괴석 결정을 총 6000개, 명예 돌파석 375개, 300만 실링도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장을 많이 완하 시켜줬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신규 상위 아이템 등장, 칼엘

파괴석, 수호석, 돌파석의 상위 단계의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빠르게 1490레벨에 진입해서 칼엘리고스에서 아이템을 파밍해서 소모한 자원을 복구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계신 것 같은데요.


팔찌도 거래가능으로 나와서 부캐릭까지 끌어 올리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유저들을 상위 콘텐츠로 진입을 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자연스럽게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제 막 로스트아크에 진입 하신 분들이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도 없습니다. 저렙구간, 고렙구간 모두 만족스러울만한 운영인 것 같습니다. 점핑권을 두번이나 연달아서 제공해주는 중이라서 지금 로아를 시작하셔도 적응하시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