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21. 1. 27.

무통장 입금하는 방법 손쉬운 3가지

반응형

무통장 입금하는 방법 손쉬운 3가지


온라인상 거래는 은행 계좌로 송금할 수 있는 은행 어플을 사용하거나 인터넷 뱅킹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기도 하지만, 무통장입금으로 송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통장 입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아직 신용카드나 계좌를 개설하지 못하는 연령 대이거나 결제 방법이 복잡할 때, 혹은 자신의 계좌나 이름을 노출하지 않고 계좌 입금을 하고 싶을 때 무통장 입금을 하는 것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무통장 입금은 어려운 것이 아니고, 통장 없이 계좌로 돈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추후에 필요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 하는 법 3가지


무통장 입금이란 통장이 없어도 계좌로 입금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보내는 사람이 은행 계좌가 없어도 ① ATM으로 이체를 하거나 ② 은행 창구에서 이체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③ 은행 계좌에서 직접 이체 (스마트폰 뱅킹, 텔레뱅킹, 인터넷 뱅킹 등)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ATM 기기로 무통장 입금하는 방법

무통장 입금은 같은 은행의 ATM 기기로 입금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은행 계좌로 입금하시려면 하나은행 ATM기기를 이용하셔야 되고, 국민은행 계좌로 입금하려면 국민은행 ATM기기를 이용해야합니다. 때문에 타행 ATM기기로 무통장 입금은 불가능한 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은행 ATM 기기를 이용합니다.

② [ 입금 / 무통장 / 무카드 / 현금 ]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입금자의 주민등록 번호 입력

④ 받을 사람의 계좌 번호 입력

⑤ 자신의 휴대폰 번호 입력 (입금 문제시 연락 수단)

⑥ 입금 완료

⑦ 거래 명세표 및 영수증 출력


ATM 기기로 이체하는 것의 장점은 굳이 창구에서 진행하지 않아도 되어서 시간적으로 대기 시간이 적고, 간단하며 수수료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ATM기기에서 입금 금액이 1만원권만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천원 단위 등은 입금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타행 은행으로는 ATM 무통장 입금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부분입니다. 미성년자도 ATM 기기로 무통장 입금이 가능합니다.



은행 창구에서 이체

타행 은행으로 무통장 입금하시거나 천원단위까지 세분화된 돈도 함께 이체하시려면 은행 창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도 필요하고 보내는 사람의 본인 신분증도 챙겨가야합니다.


① 은행 방문하여 번호 대기 표를 받는다.

② 은행에서 [무통장입금용지]를 작성한다. (받는 사람, 계좌 번호, 금액 등)

③ 무통장 입금용지를 창구에 제출하고 돈을 낸다.

④ 은행원이 [무통장입금증]을 발급한다.


은행에서 무통장 입금을 할 경우 같은 은행이라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타행 은행인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타행 무통장 입금시 수수료는 은행별로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셔서 수수료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익명 입금은 불가하기 때문에 창구에서 무통장 입금시 신분증도 꼭 필참하시길 바랍니다.



토스에서 무통장 입금/ 은행 어플 (계좌 이체)

송금 어플인 토스는 본인 인증에 필요한 휴대폰이 있다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토스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계좌연결이 필요한데요. 시중 은행의 계좌가 있으신 분은 연결하시면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월 10회까지 무료 송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통장 입금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은행 계좌가 있으시다면, 사용하고 있는 은행 어플(ex: 카카오뱅크, 우리 은행, 하나 은행 등)에서 계좌 번호와 은행명, 금액을 입력하고 송금을 보내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무통장입금이라고는 하지만 통장이 있는 분만 가능한 계좌 이체인데요. 해당 방법으로도 입금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