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1. 1. 23.

로스트아크 발탄 군단장 레이드 공략, 워로드 없이 클리어 하는 방법 소개

로스트아크 발탄 군단장 레이드 공략, 워로드 없이 클리어 하는 방법 소개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 해본 결과, 가장 무난한 방법이라고 생각되는 공략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컨트롤 능력이 좋다면, 마지막 광폭 패턴에서 피하시다가 실리안을 사용하시면 클리어가 가능하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할 방법은 어디까지나 '평범한 컨트롤 능력'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 한정합니다.


또한, 이 포스팅은 발탄의 기본 공략을 숙지 하고 계시다는 것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1넴 공략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링크) 로스트아크 노말 군단장 레이드 발탄 첫번째 네임드 검은 산의 포식자 공략




발탄 군단장 공략하는 합리적인 루트

매우 다양한 시도를 해봤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무난했다고 판단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발탄 공략이 시작되면서, 발탄을 5시 방향 탑으로 먼저 유도하신 이후에 공대장이 부식폭탄을 던지시고 발탄이 돌진 후에 기절 상태가 되면 파괴를 모두 사용하셔서 1파괴를 마무리합니다.


이후에, 2시 방향에 있는 탑으로 이동하셔야 하는데, 만약 발탄이 돌진한다면 그대로 진행 하시면 되고, 점프를 해서 온다면 바로 제자리에서 도는 공격을 하기 때문에 빠르게 11시 탑으로 이동합니다. 11시 탑으로 이동한 경우에 발탄은 이후에 한번 더 돌진해서 올 겁니다. 즉, 발탄이 공중에 올라가기 전에 두번의 돌진 패턴(파괴를 해야 하는 패턴)이 존재합니다.   


총, 두번의 돌진 패턴 이후에 약간의 공격을 하다가 하늘로 날아 오르게 되면 이후에 처음에 약속한 위치의 구슬을 파티원들이 각자 하나씩 챙겨주시면 됩니다.


발탄이 내려왔을때, 나머지 탑 앞으로 가주시면 되며, 이때 진행되는 돌진 패턴에서 2파괴를 마무리 해야 됩니다. (2파괴가 안된 상태에서 스테이지를 진행하면 클리어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므로, 실패 했을 경우 재시작을 하시면 편이 현명합니다.)



파티원들이 함께 발탄을 공격하다보면 발탄의 HP가 130줄 언저리에 도달하게 될 겁니다. 대략 130~129줄 정도가 됐을때, 공대장은 에스더 바훈투르를 사용해서 전멸기를 한번 회피시켜 줍니다.


이때 나오는 발탄의 공격 중에서 전멸기는 '피자패턴과 광범위 전멸 패턴으로' 두가지 입니다. 둘다 맞는다고 하더라도, 이미 구슬을 먹었기 때문에 생존이 가능합니다. (로나운 구슬은 전멸기 한번을 막아줍니다.)


여기서 핵심은 에스더 바훈투르의 소환 위치는 공대장의 마우스 포인트 위치입니다. 또한, 130줄 언저리에 바훈투르를 소환했을때, 몬스터가 무력화가 되면 곤란해지므로 딜을 중단 시켜주는 오더가 필요합니다. (바훈투르 효과가 끝나면 전멸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전멸기를 넘긴 이후에, 약간의 딜 타임이 존재하는데, 이때 무력화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무력화 이후에 각성기를 포함한 모든 공격을 집중시켜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무력화에 실패했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발탄이 주위 구조물을 모두 파괴한 이후에 전투를 하다보면 바로 한번의 피자전멸기 패턴 이후에 유저 한명을 타겟으로 피자 조각 모양의 따라오는 특이한 공격을 하게 될 겁니다. 빨간색 조각 안에 있으면 즉사 하지만, 노란색 영역은 즉사는 아닙니다. 물론, HP와 체방지수가 낮은 캐릭터는 한방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타이밍을 맞춰서 빨간색 장판을 회피 하신 후에 노란색 장판에서 시간정지 물약으로 버티시면 됩니다. 물론, 나머지 파티원들은 돌 뒤에 숨어 있으면 간단합니다.


이후에 파티원들이 함께 딜을 누적시키다 보면 스테이지의 한쪽 귀퉁이를 파괴 하는 패턴이 나올 겁니다. 이때가 대략 88줄~85줄 사이입니다. 공대장은 발탄이 날아오르는 모션을 확인하고 빠르게 중앙에 핑을 찍어줍니다. 그리고 파괴되지 않은 방향을 확인하고 연달아 안전지역 핑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석상 패턴 이후에 바로 무력화가 발생하게 될 겁니다. 이때, 바드 유저분들은 반드시 3버블과 공버프를 던져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공대장은 암흑 수류탄을 하나 던진 이후에 모든 시너지를 몰아주고 강력한 공격을 몰아줍니다. 이때, 각성 각인이 없다는 기준으로 각성기는 돌아오지 않았을 겁니다. 파티원들이 열심히 딜을 해준다면, 65줄까지는 빠르게 내려가게 될 겁니다.



65줄~63줄 정도 되면, 카운트 어택 패턴이 시작 됩니다. 이때, 첫번째 카운트 이후에 각성기를 포함한 모든 딜을 몰아주셔야 됩니다. 이때, 바드는 3버블이 없을 겁니다. 하지만, 1버블과 공버프는 몰아주셔야 됩니다. 성공적으로 딜에 성공하셨다면, 곧 33~35줄에서 중앙 원 모양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이 파괴되는 상태가 될 겁니다.




※ 65줄에서 33줄사이의 공략방법에 대해서 추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바닥을 총 3번 찍는 전멸기 패턴이 있습니다. 3번째에 전멸기인데요. 한번 찍을때마다 초록색 구슬 같은 것이 따라옵니다. 3번째에 카운터 어택을 하면 해결 됩니다. 만약, 카운터를 처음부터 하신다면 카운터를 친 유저의 캐릭터 근처에 원 모양으로 침묵 디버프를 거는 효과가 부여되므로, 멀리 떨어져 계셔야 됩니다.


이 문제의 패턴때문에 에스더 실리안을 사용하는 파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말은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리안을 아껴두는 편이 나을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3줄 부터 15줄까지는 무력화 한번을 성공시키면 간단하게 해결 됩니다. 다만, 이때부터 반격기 패턴과 잡기 패턴에 집중해야 됩니다. 반격기 패턴 이후와, 잡기 패턴이 딜을 몰아주는 주요 타이밍 입니다.




15줄에서 바훈투르를 사용하게 되면, 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15줄을 에스더 바훈투르 없이 버티고, 노말 기준으로 영혼 상태의 발탄의 방어막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실리안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딜량은 높지 않지만, 방어막을 모두 제거 한 이후에 광폭 전에 실리안을 한번 더 사용 할 수가 있게 됩니다.



15줄 이후에 다시 40줄이 됩니다. 잡기 패턴은 40줄, 27줄, 13줄 쯤에 나옵니다. 잡는 모션은 빨간색 부채꼴 모양의 장판으로 매우 잘 보이는 편이라서 빠르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잡힌 대상이 없어도 특정 방향으로 브래스 공격을 하는데요. 이때가 극딜을 해줘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근처에 나오는 분신을 카운트 어택 해주시고, 카운트 어택에 성공한 유저의 캐릭터를 발탄의 근처에 와야 발탄의 방어막 효과가 해제 됩니다. 



광폭화가 매우 빠르게 오는 편이라서 지속적으로 딜량을 누적시켜주는 것이 핵심 공략입니다. 특히, 영혼 상태가 된 발탄의 방어막을 모두 제거 한 이후에 오는 첫번째 반격기 패턴 때, 모든 각성기와 배틀아이템을 몰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만 재대로 넘기면 광폭 이전에 끝을 낼 수가 있을 겁니다.




공략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이 정도는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1) 각성기 타이밍

처음 무력화때 한번, 65줄 카운트 패턴때 한번, 영혼 상태의 발탄의 방어막을 모두 제거 한 이후에 오는 반격기 패턴 이후 한번, 이렇게 해서 총 3번 입니다.


이렇게 총 3번 시너지를 집중적으로 몰아서 강력한 데미지를 누적 해야 됩니다. 보시다싶이, 영혼 상태까지 최대한 많은 파티원들이 살아 남는 것이 관건 입니다. 6명이상 살아 남으면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며, 4명이 마지노선입니다. 그 이하로 살아 남게 된다면, 광폭화 패턴을 피하면서 실리안을 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겁니다. (적정렙 기준입니다.)


2) 에스더 소환 타이밍

공대장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1페이즈 전멸기 직전 130줄 쯤에 바훈투르, 65줄 카운트 패턴때 실리안을 사용하시거나 15줄 패턴때 바훈투르를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만약, 딜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신다면 영혼 상태가 된 발탄의 방어막 제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번 사용하고, 방어막이 모두 제거된 상태에서 또 한번 사용합니다.



3) 파티 구성 조율 공략

방법은 유저들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지만, 제 기준으로 가장 간단한 공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130~125줄 사이에 무력화가 한번 발생하고, 85줄~80줄에 무력화가 한번 더 발생하고, 20줄 언저리에서 무력화가 한번 발생해야 됩니다. 때문에, 무력화가 무조건 좋은것도 좋지 않은 것도 공략의 난이도를 높아지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기준을 잡고 대략적으로 계산하게 되면, 무력화 딜러는 파티에 3명이면 충분합니다. 바드 한명은 반드시 있는 것이 좋으며, 서폿 2명이 모두 필요하지는 않지만, 가능하면 바드 두명이 있는 것이 무난합니다. (바드는 딜을 몰아주는 타이밍에 버블을 던져줘야 하고, 만약, 3버블 타이밍에 재대로 버프를 하지 않는 바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많은 데미지를 누적 할 수 있는 딜러를 모집하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리퍼, 창술사, 배틀마스터, 기공사, 데빌헌터 등이 있습니다. 컨트롤 수준과 셋팅 차이에 따라서 딜이 많이 달라 질 수가 있기 때문에, 공대장은 이 점을 참고해서 모집을 잘 하셔야 됩니다.


참고로, 블래스터와 인파이터는 무력화 버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배틀아이템

공대장은 시간정지, 물약, 암흑 수류탄, 부식 폭탄을 챙겨주시고 파티원들은 시간정지, 물약, 회오리 폭탄or화염 수류탄, 파괴폭탄을 챙기면 됩니다. 화염 수류탄은 마지막 영혼 상태의 발탄에게 공격을 할때 반격기에 주의를 해야 됩니다. 때문에, 회오리 수류탄을 권장합니다. 아마 그쪽이 덜 위험 할 겁니다.



의외로 재미가 있는 레이드, 발탄 군단장 레이드

플레이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의외로 재미가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융합 돌파석으로 시도 할 수 있는 강화 횟수는 많지 않습니다.)



물론, 발탄이 군단장 중에서 가장 약하다는 말이 있는 만큼, 앞으로 나오게 될 비아키스의 난이도가 염려가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지금까지의 로스트아크 중에서 지금이 가장 흥미진진 한 것 같습니다. 발탄 클리어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