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노트 단종될까
삼성전자에서는 매년 갤럭시S 시리즈를 상반기에 출시하고 하반기에 노트 시리즈를 출시하는 패턴이 있었습니다. 여러 기사에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단종될지도 모른다는 기사가 있었는데요. 국내에서 갤럭시 노트 매니아층이 확고했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이 사실인지 몇가지 기사를 찾아보니, 완벽한 단종이라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를 하나로 합친다는 것이 골자인데요. 노트 시리즈는 필기가 가능한 S펜과 대화면이 특징인데, S시리즈 스마트폰 크기가 커지면서 사실상 크기는 큰 차이가 없어졌고 갤럭시 폴더블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태블릿 사이즈의 폰으 출시가 되어 화면 크기로 애매한 감이 있는 노트의 위치 때문에 단종될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트 시리즈의 큰 장점 중 하나가 S펜으로 필기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아 고객 충성도가 높은 모델입니다. 연간 1천만대가 판매가 되고 있다고 알려진 갤럭시 노트 시리즈 단종이 될지 여부에 대해서 해외 IT 발 매체 정보와 국내에 알려진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Z 폴드3 샘플은 2021년 6월 경에 출시 예정인 새 폴더블폰에 S펜이 들어갈 예정으로 샘플이 완성되었다는 기사와 갤럭시S21 울트라에 S펜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 단종은 이름이 사라진다는 점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S펜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갤럭시S 시리즈 중에서 S펜 탑재 모델이 별도로 출시될 것이라는 것과 접었다 폈다하는 폴더블 폰에도 S펜 탑재 모델이 추가가 되는 형태로 라인업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변경 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21 울트라와 노트 시리즈 크기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갤럭시S21 울트라 버전에 S펜 탑재 모델이 노트 모델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 시리즈와 노트 시리즈가 사양이 비슷하고, S펜 유무만 차이가 있어서 별도로 생산해서 프로모션과 발매하는 것은 비용적 부담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현재로써는 갤럭시노트20이 마지막 노트 시리즈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S시리즈와 노트 시리즈가 크기가 비슷해지고, 폴더블 폰이라는 새로운 더 큰 사이즈의 태블릿 사이즈의 폰이 출시가 되면서 더 큰 화면에서 S펜을 사용하고 싶다면 폴더블 폰에 S펜 탑재모델을 그대로 사용하고, 노트시리즈의 S펜 활용도를 그대로 이어가고 싶다면 갤럭시S 울트라 모델에 S펜 탑재모델을 선택하면 되어 선택지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