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개통방법과 장점 단점, 통신사폰과 어떤 차이인가

자급제폰 개통방법과 장점 단점, 통신사폰과 어떤 차이인가

과거에는 스마트폰 단말기 제조사가 통신사에 단말기를 납품하고, 오프라인 통신사 매장에서 요금제 가입과 동시에 스마트폰을 구입하던 때와 달리 요즘에는 단말기를 직접 구입한 뒤 요금제만 통신사에서 별도로 구입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까닭은 자급제폰을 할인가에 구입하고 요금제도 별도로 할인가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통신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목차
1.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2. 자급제폰 개통방법

 

1.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사전예약 혜택까지

장점

 

▶통신사 약정 계약 없이 가입 가능 (언제든지 해지해도 위약금 없음)

▶5G 요금제가 아닌 LTE 요금제로도 개통 가능 (최신폰인 아이폰12도 가능)
▶알뜰폰 통신사부터 선택약정까지 다양한 요금제 선택 가능 (같은 통신 서비스를 더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로 가입 할 수 있음)
▶통신사 어플 설치가 되어있지 않음
▶통신사에서 책정하는 단말기 할부이자 5~6%가 없음 (카드 할부로 결제시 카드 할부금 이자는 발생할 수 있음)
▶중고로 단말기를 되팔 때 SKT, KT, LG 등 통신사 제약이 없어서 중고 판매에 용이함
▶새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공시지원금이 적어서 요금할인(선택약정)으로 가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여 경제적

단점

▶단말기 가격을 일시불로 한번에 구입할 시 비용 부담이 크다고 느낄 수 있음 (카드 할부가 가능하다면 할부로 해결 가능)
▶단말기를 별도로 구입하고, 통신사에서 요금제를 별도로 구입, 개통해야되서 복잡하고 느낄 수 있음

 

 

통신사 폰과 어떤 차이

같은 단말기라면 통신사폰과 자급제폰은 성능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차이가 있는데요. 통신사폰은 어떠한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은 통신사에서 개통시 5G로만 개통 가능

▶통신사 폰은 ○○사 전용 단말기로 타사의 유심을 사용할 때 락이 걸려 있다 (전산처리로 풀어야 함, SKT KT <-> LG는 호환 안되어 교통카드나 영상통화는 불가)
▶통신사에서 구입시 공시지원금을 받을 수 있음 (요금 선택약정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아 비추천)
▶지원금을 받은 경우 통신사 폰은 24개월 12개월 의무 사용 요금제 변경시 제약이 있고, 지키지 않으면 위약금 발생
▶통신사폰은 의무 사용기간만큼 할부 지원이 가능 (12개월, 24개월, 36개월 등)
▶완납폰이 아닌 할부지원을 받는 통신사폰인 경우 할부이자 약 5~6%가 발생
▶통신사폰은 부팅시 통신사 로고가 뜬다
▶통신사 기본 어플 설치가 되어있고 어플 삭제 불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보험 가입이 쉬움


삼성, LG, Apple 등 스마트폰 제조사 홈페이지나 쿠팡, 11번가, 옥션, 위메프 등 오픈 마켓에서 판매되는 공기계를 구입하는 것이 자급제폰입니다. 정상 해지된 중고 공기계나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공기계도 자급제폰에 해당하는데요.

자급제폰은 통신사에서 발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SKT향, KT향, LG향과 같이 특정 통신사가 아닌 통신사에서 제약이 있지 않고 자유로운 공기계로 보통 24개월 할부로 나눠서 통신사에 약정 계약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통법 이전에는 보조금을 많이 주는 통신사에서 구입하는 것이 이득이었었지만 선택약정이 생기고, 단말기를 별도로 구입하고 유심을 개인이 개별적으로 개통할 수 있게 바뀌면서 단말기를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해서 가입하는 것이 월 통신비를 가장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통신비는 선택약정(12개월, 24개월 등)으로 저렴하게 25%~30% 등 통신사별로 제공하는 할인가에 이용하거나 약정 없이 초저가 요금제나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고르는 등 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통신사에서 한번에 구입하던 과정과 비교하면 본인이 직접 개통까지 해야하는 부분이 복잡하다고 느끼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비교하여 구입하신다면 확실하게 통신사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스마트폰의 경우 카드 할인 등을 잘 이용하면 출고가보다 약 15만원 정도 할인가에 구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S, 노트 계열의 경우 사전예약시 주변 기기로 10-20만원대의 제품도 함께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서 자급제폰 싸게 사는 방법은 '사전예약' 기간에 구입하는 방법이 가장 저렴합니다.


2. 자급제폰 개통방법


온라인으로 자급제폰 개통방법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LG 유플러스를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이동, 기기변경, 신규가입

▶번호이동(=통신사 변경 O / 번호변경X): 현재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하면서, 통신사만 변경
▶기기변경(=통신사 변경 X / 번호변경X / 스마트폰 변경 O): 기존의 통신사와 전화번호는 그대로 사용하고, 스마트폰 단말기만 변경하는 것
▶신규가입(=통신사 변경 O / 번호 변경 O ): 새로운 번호로 통신사에 새로 가입하는 경우
1. 자급제폰 구입
2. 이용할 통신사 선택
3.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유심] 혹은 [자급제]를 선택
4.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
5. 유심 가입 신청
6. 고객 선터 전화
7. 개통 처리 후 1-2일 내 배송
8. 유심 수령 후 새로운 스마트폰 공기계에 장착 후 사용

LG 알뜰폰 통신사 중 하나인 LG 헬로모바일에서 가입하는 방법도 유사한데요. 

 

유심만 별도 구입이 가능하다


셀프개통이라고 하여, 유심을 편의점 또는 쿠팡 등 오픈 마켓에서 구입 후 직접 홈페이지에서 전화번호 입력하고 개통신청하여 5분만에 개통 완료하고 바로 유심을 스마트폰 공기계에 넣고 개통 완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심기변

유심기변은 좀 더 간단하게 자급제폰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별도의 작업이 필요없고 현재 사용하던 스마트폰에서 유심을 빼서, 새로운 스마트폰 공기계에 유심을 넣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기존의 사용하던 요금제, 통신사를 유지하면서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자급제폰 구입하는 방법과 개통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