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싸게 사는 방법 알아두면 좋을 5가지
스마트폰을 변경할 예정이신 분인 경우 매장에서 직접 구입할 때 손해보고 구입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구입할 때라던지, 오프라인에서 구입할 때 몇가지 사항을 참고하시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최대한 할인가에 구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목차 1.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비교 확인하기 2. 해외 직구 또는 오픈 마켓에서 직접 구입시 가격 비교해보기 3. 인터넷 결합, 가족 결합, 제휴카드 할인 알아보기 4. 자신의 통신 소비 패턴 이해하기 5. 월 내야할 총 지불금액과 약정기간 총 납부 금액 확인하기 |
1.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비교 확인하기
통신사에서 핸드폰을 직접 구입하면서 요금제까지 가입하게 되면 2가지 형태의 할인 혜택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입니다. 이 두가지 차이는 간단히 이야기하여 핸드폰 기기 가격을 할인 받을 것인지, 요금제를 할인 받을 것인지에 대한 차이입니다.
공통점은 약정 기간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12개월 약정, 24개월 약정, 36개월 약정 등 기간이 존재하며 해당 기간을 채울 경우 제공하는 지원금이기 때문에 약정 기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 공시지원금 (기기가격 할인)
◆ 선택약정 할인 (요금제 할인) : 요금제 가격의 25% 할인
공시지원금을 알아보는 방법은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 어느 직영점 모두 동일한 가격이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가격을 확인하는 것으로도 각 통신사별 공시지원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 5G 512G 모델을 예로 들면 출고가는 1,281,500 원, 공시지원금은 420,000 원, 추가지원금은 63,000 원으로 SKT 다이렉트 샵에서 실 판매가가 798,500 원입니다.
공시지원금으로 총 483,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과 비교하면 어떨지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SKT 공시지원금 비교하기 [링크]
선택약정은 통신요금의 25%를 할인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월 요금제가 89,000원 24개월동안 총 받을 수 있는 할인 금액은 534,600원으로 공시지원금보다 선택약정 쪽이 더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공시지원금은 스마트폰 발매직후에는 크지 않기 때문에 신폰보다는 6개월, 1년 등 시일이 지나면 재고 처리를 위해 저렴하게 가격을 내려 지원금을 확대하는 경우이거나, 사용하려는 요금제가 저렴한 요금제여서 25%의 혜택이 적어 공시지원금이 더 큰 경우 공시지원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좀 더 핸드폰 싸게 사는 방법입니다.

최근 알뜰폰 통신사 CJ 헬로모바일의 경우 전시폰 갤럭시s10+ 출고가 반값 할인 또는 선택약정 40% 할인 이벤트 기간이기 때문에 기기값을 최소로 할인받아 구입하시고 싶으시거나 선택약정으로 가입하시면서 최대 할인률을 제공하는 통신사를 찾으신다면 추천드립니다. 개통된 적이 없는 미개통폰으로 중고폰은 아니지만 전시폰이라는 것은 감안하여 1년 a/s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이벤트 기간은 2019.11.26 ~ 2019.11.29인 4일간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하여 진행중인 이벤트입니다.
2. 해외 직구 또는 오픈 마켓에서 직접 구입시 가격 비교해보기
해외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해외직구가 더 저렴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예시는 일전에 아이패드 프로 3세대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일본 가격과 한국 비교 [링크]
이 경우에는 직접 현지에서 구입하는 경우 비행기 가격과 관부가세 등을 고려해도 국외에서 사는 것이 더 저렴한 경우입니다. 여행하며 구입한 제품을 국내에 들어오면서 신고할 때 600달러까지는 부가세 면세를 받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인데요.
드물지만 휴대폰이 고가인 경우 해외 직구를 직접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이나 큐텐 등에서 국내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같은 기종의 스마트폰 (Apple, 삼성, LG 등)이 이벤트로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신모델보다는 구형 모델은 해외직구가 더 저렴한 경우가 꽤 있기 때문에 1~2년 전 플래그십 모델을 찾으신다면 좋은 성능에 괜찮은 가격대로 휴대폰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닷컴, 애플닷컴 등 각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을 직접 구입할 때 카드 할인 등의 혜택이 있다면 이러한 카드 할인 혜택을 받아 기기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선택약정 25% 요금제 할인까지 받는 방법이 통신비와 기기가격을 둘 다 할인 받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 인터넷 결합, 가족 결합, 제휴카드 할인 알아보기
각 통신사에서 가족 결합 할인, 인터넷 결합 할인으로 20%~50%까지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하기 때문에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제휴카드 할인인데요. 가족할인의 경우 누군가 해지를 하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는 부분이 있지만 제휴카드 할인은 보통 월 30만원같은 실적만 만족하면 요금제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휴카드 할인은 선택약정 또는 공시지원금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중복되는 할인입니다.
하나 예를 들면 알뜰폰 통신사인 CJ 헬로모바일에서는 통신비 자동이체를 설정하고 월 30만원 이상 사용시 1만 7천원 할인, 월 70만원 실적시 2만원 할인을 해주는 카드가 있습니다. 해당 카드를 발급받고 자동이체를 하신 뒤 실적을 만족하면 할인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월 납부 요금을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자신의 통신 소비 패턴 이해하기
제휴카드 할인 등 신경 쓸 부분 없이 통신비 자체를 줄이고자 한다면 자신의 최근 통신 사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보시고 그에 맞춘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데이터는 잘 사용하지 않아 월 사용량이 1G 정도이고 통화량도 50분 이내라면 월 5천원대에 해당하는 알뜰폰 요금제도 있습니다.

통신 사용량이 많지 않은 경우 직접 스마트폰 공기계를 구입한 뒤 요금제를 비교하여 가입하는 것이 월 납부금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5. 최종적으로 월 내야할 총 지불금액과 약정기간 총 납부 금액 확인하기
무엇보다 오프라인에서 휴대폰을 구입할 때 어려 가지 복잡한 용어로 할인을 해준다고 할 때 최종적으로 월 납부 금액과 약정기간 동안 총 납부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를 두고 비교하신다면 좀 더 확실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할부기간이나 약정기간은 36개월이 아닌 24개월 이내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할부기간이 길어질 수록 월 납부 금액은 적지만, 36개월간 납부한 총액을 비교하면 이자 비용이 추가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할부 기간이나 약정 기간이 짧은 것이 유리합니다.

같은 기간이라면 월 납부할 비용을 계산해보는 것이 좋고, 기간이 다르다면 총 납부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하고 요금제를 낮추거나 약정기간을 줄였을 때 어느 정도 비용인지 비교하신다면 저렴한 가격대로 휴대폰도 구입하고 요금제도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추천글
국민은행 알뜰폰 요금제, 최초 5G 요금제 '리브엠' 가입방법과 이벤트 혜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