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시리즈부터 미생, 시그널 등 tvn 드라마는 영화와 드라마 중간의 느낌이 특색으로 CJ에서 과감하게 투자하여 제작비용이 큰 드라마를 최근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 tvn 드라마 시청률은 동시간대 공중파보다 앞서며 화제성과 시청률까지 영향력이 컸습니다.
작년 한해 인기 있었던 tvn 드라마 추천 목록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 고민해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시청했던 tvn 드라마 시청률 TOP 5 2018년 버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평균 시청률과 최고 시청률 순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미스터 션샤인
평균 시청률 12.9 / 최고 시청률 18.1
주연: 이병헌, 김태리
2) 백일의 낭군님
평균 시청률 9 / 최고 시청률 14.4
주연: 도경수, 남지현
3) 슬기로운 감빵생활
평균 시청률 7.5 / 최고 시청률 11.1
주연: 박해수, 정경호, 정수정, 성동일
4) 김비서가 왜 그럴까
평균 시청률 7.4 / 최고 시청률 14.4
주연: 박서준, 박민영
5) 아는 와이프
평균 시청률 6.8 / 최고 시청률 8.2
주연: 지성, 한지민
공중파 시청률이 예전과 같지 않은 까닭은 tvn뿐 아니라 JTBC 등 종편 케이블 방송사에서도 동시간대에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어서 경쟁이 치열해진 것도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TOP 5 외에도 아이유 주연작 「나의 아저씨」를 비롯하여 이준기 주연작인 「무법변호사」, 이광수 정유미 주연작인 「라이프」까지 2018 tvn 드라마는 다채로웠습니다.
2018년 한해 tvn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드라마는 미스터 션샤인이었습니다. 스타 작가인 김은숙 작가와 이병헌의 만남으로 주목을 받았던 미스터 션샤인은 시대극을 다룬 드라마로써 주연배우인 이병헌은 출연료 36억으로 총 제작비는 400억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들었습니다.
영화로써는 1부와 2부를 동시 촬영하였던 신과 함께 제작비와 맞먹는 대규모 제작비였는데요. 그만큼 영상미를 신경쓴 것이 느껴집니다.
다시보기는 tvn 드라마 및 예능 어플인 '티빙'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며, 거액으로 판매하여 전세계에서 시청가능한 넷플릭스에서도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이병헌, 김민정, 김태리, 유연석 주연 4명은 각종 드라마, 방송 상에서 상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55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이병헌이 tv 부분에서 최우수연기상을 받게 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검색어에도 tvn 드라마가 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시청률 뿐 아니라 작년 한해는 파급력이 컸었는데요.
2019 tvn 드라마 중에서 대작인 텐트폴 드라마는 송중기 김지원 장동건 김옥빈 주연의 「아스달 연대기」를 비롯하여 홍자매 작가와 아이유, 여진구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으는 「호텔 델루나」, 스타 작가인 백미경 작가의 신작 「날 녹여줘」와 확정은 아니지만 현빈, 손예진이 출연할 것으로 예상되는 박지은 작가 차기작 드라마까지 공중파보다 더 화려한 제작진과 배우의 출연으로 올해도 작년의 기세를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