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예능 ・2019. 4. 11.

일본 프로듀스101 남자 아이돌 버전 개최, 쟈니스 대항마가 나올 것인가

일본 프로듀스101 남자 아이돌 버전 개최, 쟈니스 대항마가 나올 것인가


프로듀스 x 101가 5월부터 시작된다는 예고편이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일본에서도 프로듀스 101 일본판을 만들 계획이 있다는 소식이 놀라운데요. 프로듀스 시리즈는 시즌1 아오아이부터, 시즌2 워너원, 시즌3 아이즈원까지 지속적으로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성공적인 아이돌을 배출한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프로듀스 시리즈 외에도 다양한 아이돌 데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국내에서 프로그램 출신의 가장 흥행한 아이돌 그룹을 만들어왔었습니다. 아이즈원이 일본 내에서도 반응이 있었던 것이 영향이 있었는지 일본 프로듀스101 남자 아이돌 편을 준비한다고 하는데요.



일본판 프로듀스101 런칭은 중국에 판권을 판매하여 중국 내에서도 관심과 화제성을 잡아 중국에서도 반응이 좋았던 것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남자 아이돌은 쟈니스라는 회사의 소속이 주를 이르며, 여자 아이돌은 AKB48를 프로듀싱한 aks 계열이 주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akb48와 협업하여 프로듀스48 방송을 통해 아이즈원이 나왔는데요. 일본 남자 아이돌 회사인 쟈니스와 협업이 아닌 점도 흥미롭습니다.


일본판 프로듀스101 japan 응모 모집 글이 올라와 일본판 제작이 확실시 되었습니다.



▲ https://produce101.jp/entry/


응모기간은 2019 년 5 월 31 일까지로 만 16세부터 만 30세의 남성이면 응모 가능합니다. 소속사가 없는 개인 연습생이어야하며 8월부터 합숙 훈련이 된다고 하는데요. 방송은 2019년 하반기, 데뷔는 2020년으로 기획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5월까지 응모, 6월 1차 심사, 7월 2차 심사 후 8월 합숙으로 11 명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도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아이돌 그룹 데뷔라는 이름으로 응모를 모으고 있어 일본 내에서도 kpop의 위상이 대단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는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내에서 방송하는 프로듀스 x 101은 5월에 방송이며, 일본판 프로듀스101은 CJ와 일본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요시모토 흥업이라는 곳과 제휴하여 공동 제작이라고 합니다. 국민 프로듀서 대표는 MC를 의미하는데 일본에서 유명한 MC가 맡는다고 합니다.


cj가 제휴한 요시모토 흥업은 일본의 개그맨, MC 기업으로 유명한 곳이라고 하는데요. 프로듀스101이 예능방송이면서 아이돌 데뷔까지 한다는 점에서 요시모토 흥업이 아이돌 가수쪽으로 사업 확장하려는 것과 CJ가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이익이 서로 맞물린 결과로 보입니다.


일본판 프로듀스101 출신 그룹도 Kcon, MAMA에서 무대를 갖는다고 하니, 일본 아이돌 그룹이지만 케이돌 노선으로 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국내에서는 중소기업의 아이돌 소속 연습생이 참여하고 개인연습생도 함께 참여를 하는 방식인데, 일본판 프로듀스101은 소속사에 속해있지 않는 개인 연습생만 참여 가능한 점이 눈에 띕니다.


자칫하면, 무대 퀄리티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일본과 국내 정서가 다를 수 있고 성장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스토리 위주의 예능방송으로 이슈가 되거나 혹은 개인 연습생 중에서 수준 높은 사람들이 다수 참여하여 의외의 결과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본에서도 한국에서 데뷔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본의 선호하는 연습생과 국내 연습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인지 문화적인 차이도 궁금합니다.


일본에서 방송하겠지만 가능하다면 국내에서도 티빙 등에서 번역된 방송을 한다면 시청할 분들이 있을 것 같네요.


일본판 프로듀스101 일본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써 흥행할지 여부도 관심사인데요. 시청자 투표로 데뷔할 아이돌을 정하는 것이 일본에서도 최초의 시도라고 합니다.



최근 일본 10대에게 한류가 심상치 않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는데, 일본 내 한류는 이제 20년차가 되어갑니다. 과거에는 나이 많은 여성층에서 인기가 있었던 한류가 이제는 서브 컬쳐로 자리잡으면서 일본내에는 한국 스타일을 세련된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국내 아이돌이 세계에서 활약하는 것도 이유가 될 것입니다.


동방신기, 카라, 소녀시대 등 과거부터 지금의 아이돌인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등 국내 아이돌의 인기와 더불어 한국식 화장법, 음식 등 관심이 높은 요즘 한국 프로듀싱의 일본 아이돌은 어떤 형태가 될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