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스마트폰 출시 본격적으로 언제가 될 것인가
4G 시대가 가고 5G 시대가 곧 올 것이라는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5G 통신기술은 삼성전자에서 발행한 5G 국제 표준의 이해라는 글에서 참고하면 국제적으로 합의된 국제 표준을 사용하고 있는데, 5G라는 것은 새로운 이동통신 기술의 혁신 기준, 표준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 주변기기는 여러 제조사를 사용할 수 있지만 무선 연결과같은 통신은 국제 표준을 통해 로밍도 가능하고 여러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으로 국제전기통신연합 ITU에서 목표를 제시하고, 국제 표준화 단체 3GPP에서 기술 표준 개발을 진행합니다. 5G 특징은 초 광대역 서비스, 고신뢰 초저지연 통신, 대량연결이 특징으로 4G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대용량 전송이 가능한 통신기술을 말합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통신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4G보다 5G가 약 20배 정도 더 빠른 통신 기술로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5G를 통해 VR, AR, 홀로그램 등 대용량 전송이 필요한 기술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게임, 산업이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로봇 원격 제어, 자율주행차량 등의 실시간 반응을 지원하여 지연 속도가 거의 없어 정확한 무선, 원격 관리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국제표준화는 2020년 완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5G를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선보이고, 일본 2020 도쿄 올림픽에서 5G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5G 시대를 이끌 통신사로 일본의 NTT 도코모, 국내 회사인 SKT, LG U+, KT, 그리고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유망한 통신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5g 스마트폰 전망은 단순히 전화를 하는 용도가 아니라 자율주행이나 IoT 등 관련 사업이 아이템과 연계가 되어 다양한 제품이 출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5G 주파수 경매가 끝난 상태로 SKT이 기술적 선두 달리고 있습니다. 5G 통신기술, 국제표준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 산업과 4차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 5g 스마트폰이 폴더블 폰과 더불어 2019년 세계 최초 출시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3사와 협의가 마쳐진 상태로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출시를 목표로 할 것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갤럭시S10와는 다른 모델이 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첫 5G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폰과 폴더블폰은 어떠한 모델일지도 기대가 됩니다.
미국에서는 중국산 통신장비가 스파이에 이용되고 있다라며 안보를 이유로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산 제품을 통신장비에서 배제하는 조취를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 호주, 영국,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는 이러한 조취를 취하고 있고 동맹국인 일본 정부도 이러한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5G 시대 화웨이 이슈
최근 화웨이가 미 사법부로부터 제재 위반 조사 결과 이란 제제 위반으로 CFO인 멍완저우 부회장을 체포하였습니다. 혐의 유죄가 인정될 경우 벌금 최고 2000만달러와 함께 징역 30년을 선고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에 캐나다에 보석 석방을 요구하고 있는 와중입니다.
멍완저우 부회장이 캐나다에서 체포되어 미국으로 송환 될 예정으로 미국은 중국이 지적재산권 침해 및 해킹 등 우려한다는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을 살펴보면 1위가 삼성전자 2위가 화웨이 3위가 애플로 애플을 밀어내고 새로운 스마트폰 업계 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5G 기술도 화웨이가 가지고 있는 기술, 장비는 현제 세계 점유율 1위(22%)인 상황에서 여러모로 직격탄을 받은 셈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LG U+ 가입자인 주한미군은 전부 서비스 해지하고 다른 통신사로 교체하는 일도 있었는데요. 국내에서는 LG U+가 화웨이 장비를 선택한 상황인데 국내에서도 안보 문제 이슈가 붉어지면 이러한 제제가 국내에도 영향을 미칠지도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