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서비스 월 3만원대, 애플 뮤직 유튜브 레드가 이익

음원 서비스 월 3만원대, 애플 뮤직 유튜브 레드가 이익


저작권 사용료 징수 규정이 변경이되면서 약 3배인 월 3만원대에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다운로드 상품이 출시될지도 모른다는 뉴스를 읽었습니다. 월 3만원을 주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는다면 거의 통신비만큼의 부담이 되는데 단지 음악을 듣기 위해서 지불하기에는 비싸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멜론, 지니뮤직, 벅스, 엠넷 등 국내에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월 정액은 1만원이 넘지 않았었습니다. 월 8~9천원 선에서 무제한 스트리밍이 가능하였었는데요. 저렴한 가격대에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는 홈페이지, 어플에서 재생하여 듣고 싶은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불법 다운로드 근절에 도움이 되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현재 저작권 수익 분배 구조가 어떠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싸이 강남스타일 음원 수익이 해외에서는 수백억원을 수익이 발생하였음에도, 국내에서는 4천만원도 채 되지 않은 수익이 발생하였다고 하여 국내 음원 저작권료가 상당히 적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국내 음원 사이트 통합 차트인 가온차트에서 내려받기 286만건, 실시간 듣기 2732만건을 기록한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생각하면 너무 적은 수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사업자와 음원 플랫폼의 수익 분배율 조정에 대한 의견을 듣는 중으로 약 2주간의 수렴 기간이 지나면 새로운 규정이 나올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음원 서비스 월 3만원대를 기록하게 되면 국내 음원 사이트가 아닌 유튜브 레드 및 애플 뮤직과 같은 해외 플렛폼을 이용하는 것이 더 현명한 소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유튜브 레드 가격


유튜브 레드는 광고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어플로, 휴대폰 화면이 꺼져도 재생이 되는 유튜브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영상을 오프라인에서보 볼 수 있도록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백그라운드 재생을 선택하면 음원 어플을 이용하는 것 처럼 다른 어플을 사용하거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재생이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공식 음원이 동영상 형식으로 음원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고, 원하는 음악을 검색하여 자신이 플레이 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레드 가격은 1달에 7,900원이며, 유튜브 레드 회원을 위한 독자적인 콘텐츠도 존재하기 때문에 앞으로 넷플릭스처럼 유튜브 레드 시장이 커질지도 모르겠네요.



한 달간 무료 서비스 중이니 한번 이용해보시고 결정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유튜브 자체가 광고만 보면 무료이기 때문에 동영상 시청을 위한 것이라면 월 정액이 필요할까 싶을 수 있지만 음원 스트리밍 용으로 생각한다면 음원 사이트 결제 대신으로 유용할 듯 합니다.


- 광고 없이 시청가능

- 백그라운드 재생 지원 [소리만 들으며 다른 어플 실행 가능]

- 오프라인 동영상 시청가능

- 구글 플레이 뮤직, 유튜브 뮤직 이용 가능

- 화면 꺼져도 재생 가능

- 유튜브 레드 전용 콘텐츠 시청 가능


유튜브를 음악을 듣는 용으로 이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유튜브 레드를 한번 고려해볼만합니다. 1만원 이상으로 책정된 해외보다 국내 이용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좋은 혜택으로 느껴지네요.




애플 뮤직 가격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아이팟 터치 등 iOS 기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애플 뮤직도 한번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애플 뮤직 음원 음질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256kbps AAC 코덱으로 애플 뮤직 가격은 월 7.99달러로 가족이 이용하면 최대 6명이 11.99달러에 이용가능합니다. 4인 가족이라면 월 2.9달러 정도로 이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 일부 음원 유통사 음원이 서비스 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국내 음원에서 없는 것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할 부분입니다. 애플 뮤직에서 다운받을 경우 DRM으로 되어있어 편집해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4천만곡을 서비스하기 때문에 국내 음원사이트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다양한 장르의 음원이 등록되어있는 점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뮤직 가격을 지불하기 전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개월 무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애플 뮤직 가격을 지불하기 전 이용해보고 결정해볼 수 있습니다.


- 4천만곡 이상의 다양한 음원 보유

- 고음질 제공

- 비츠원 채널 운영 (유명 DJ 라디오)

- 가족 멤버십으로 공유하면 더 저렴하게 이용 가능 (최대 6명까지)

- 애플 TV, 애플 워치, 아이패드, 아이폰 등 기기에서 연계하여 듣기 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