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8. 2. 23.

여자 컬링 준결승 대진표, 한일전 김은정 vs 후지사와 사츠키

여자 컬링 준결승 대진표, 한일전 불꽃 튀는 관전 포인트


2018 평창 올림픽에서 기대하지 않았던 깜짝 종목이 바로 컬링일 것입니다. '영미야'라는 유행어를 비롯하여, 김은정 선수의 근엄한 표정, 컬링 경기를 따라하는 여러 가지 패러디까지, 강호를 꺽고 5연승을 하며 한국 여자 컬링 준결승에 올라 그 인기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 컬링 김은정 선수와 일본 컬링 대표선수 후지사와 사츠키


미국, 스웨덴, 캐나다 등 컬링 강호와의 경기에서도 승리하여, 여자 컬링 준결승 대진표에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랭킹 8위였지만 1~5위의 강호팀을 전부 이기고, 8승 1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승점을 내준 팀이 바로 일본입니다. 여자 컬링 한일전을 앞두고 컬링 김은정 선수와 후지사와 사츠키 선수 역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 여자 컬링 한일전, 준결승전을 앞두고 스타워즈 패러디 포스터까지 등장


예선전에서 유일하게 승점을 내준 일본과 여자 컬링 준결승 대진표에 따라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현재 4위인 일본은 5승 4패, 한국 여자 컬링팀은 8승 1패로 일본을 제외하고 전부 승리하였기 때문에 이 기세를 몰아 여자 컬링 준결승전에서 예선전의 설욕을 할 수 있을지도 기대가 됩니다. 한일전을 앞두고 후지사와 사츠키 선수는 한국 팀에게 서로 경쟁하며 좋은 라이벌이라고 언급하며, 김은정 선수에 미모는 뒤지지만 경기는 이길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김은정 선수의 '영미'를 패러디한 그림


한일전이라고 하면 선수에게도 부담이 되고, 국민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는 경기인데다 여자 컬링 준결승전이니 이긴다면 메달을 확보하게 되는 경기이니 양 국가 대표 선수의 어깨가 무거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여자 컬링 준결승은 한일전뿐 아니라 한국 첫 컬링 금메달을 노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한국의 놀라운 연승에 일본 반응을 살펴보니, 한국보다 스웨덴 다른 국가를 응원하면서도 한국이 이기자 한국이 역시 강하다라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도 선전 중인 컬링팀, 후지사와 사츠키 선수의 미소가 일본에서는 스마일 재팬이라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 여자 컬링 준결승전 예고편 영상


국내에서도 비인기 종목이었지만 최근 성적이 좋아 많은 관심을 받는 것처럼 일본에서도 작년에 세계선수권에서 일본 여자 컬링이 은메달을 획득하여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준결승 대진표에 관심이 높습니다. 일본 내에서도 후지사와 사츠키 선수를 비롯하여, 여자 컬링 준결승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양국의 대표 선수들이 느끼는 압박감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자 컬링 한일전 관전 포인트!


1995년부터 국내 도입된 여자 컬링은 현재 등록 선수 누적 수가 800명에 불과할 정도로 비인기 종목입니다. 2006년 경북 의성에 첫 컬링 경기장을 만들었습니다. 우리 나라 여자 컬링 주장 김은정은 16세이 컬링에 입문하였지만, 일본 후지사와 사츠키는 5세에 입문하였습니다.



일본 선수 후지사와 사츠키도 투잡을 한다는 것으로 보아 일본의 여자 컬링도 비인기 종목으로 추측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렇지만 후지사와 선수와 가족 모두 선수라는 점은 한국 컬링 팀 역시 친자매, 친구 인 것과 비슷합니다. 일본 역시 요시다 자매가 일본 대표팀으로 있습니다.



첫 올림픽 컬링 메달리스트가 되고 싶다는 김은정 선수의 꿈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외신 기자도 관심 같는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


세계 랭킹 상위 국가를 압승하면서, 여자 컬링 준결승을 앞두고 있습니다. 선수 전원이 '김'씨여서 팀 김이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근엄한 표정으로 희노애락을 표현한 사진이 화제가 되는 것처럼, 해외에서도 김은정 선수를 pretty girl이라는 표현을 하며, 스톤을 정확하게 넣는 실력 뿐 아니라 외모 역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팀원과 감독까지 전원 김씨인 것, 외모 등에 해외 반응이 있었지만, 여자 컬링 준우승 대진표에 오르기까지 실력 발휘를 하여, 경기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상대방 실력에 대한 평가나 질문까지 컬링에 대한 질문도 외신 기자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한국 컬링 여자 대표팀이 어떻게 결성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국내외 막론하고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김영미, 김영미 동생, 김영미 친구, 김영미 동생 친구 모두 김씨로 김영미의 친구, 지인, 혈연 관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자 컬링 준결승 대진표 및 실시간 보는 방법



2월 23일 오후 6시 여자 준결승 시트A 컬링 한일전 / 시트C 스웨덴 vs 영국
2월 24일 오후 6시 여자 3-4위전
2월 25일 오전 9시 여자 금메달 경기 시트B



SBS에서 2월 23일(금) 저녁 6시 생중계 예정인 여자 컬링 준결승전, 실시간으로 보는 방법 중 무료로 손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은 pooq 어플 또는 사이트에 가입하여 생중계를 보는 것입니다. 회원 가입하면 공중파 방송을 유료가 아닌 무료로 실시간 시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