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7. 7. 12.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 때 원인은 무엇인가

반응형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 때 원인은 무엇인가


한곳에 오랜 시간 눈을 깜빡이지 않고 집중하다보면 눈이 피곤해집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모니터를 장시간 보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눈이 침침하고 흐릿해질 때가 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 뿐 아니라 스마트폰까지 이용하다보니 눈에 피로가 모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눈이 침침해지는 것 뿐 아니라 두통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시력관리를 잘 해두지 않는다면 시력이 나빠질 뿐 아니라 노안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할 경우를 대비하여 몇가지 눈을 보호하는 것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 증상은 40대 이상부터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눈이 침침하고 흐릿하면서 초점이 잘 맞지 않아서 머리가 아프다고 느끼게 되어 쉽게 피로해집니다. 특히 근거리의 컴퓨터나 책 서류 등을 읽을 때 눈을 찌푸리게 되고 눈을 자주 비비게 되는데요.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초점을 맞추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방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명자차, 국화차, 블루베리, 당근 등 눈에 좋은 음식 섭취를 꾸준히 하고, 일을 할 때 45분 정도 집중했다면 10분은 눈을 휴식하는 방식으로 눈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블루라이트 차단하는 모니터, 스마트폰 어플 설치하여 청색광을 줄이면 눈 아픔이 많이 사라집니다. 블루라이트가 눈의 피로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를 많이 쐬면 잘 때 수면방해가 되는 등 인체에 유해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낮이라고 오해하여 멜라토닌 호르몬 감소한다는 의견) 실제로 블루라이트 차단을 하고 나면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봐도 비교적 두통이 덜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눈이 건조할 경우 눈이 침침해지는 느낌과 뻑뻑해지면서 시야가 흐릿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의 경우 눈에 이물질이 끼기 쉬운데 여성분은 눈 화장을 하다보면 눈에 화장품이 묻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봉같은 안구세정제를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장시간 집중하게 되면 눈에 힘을 주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얼굴 마사지와 눈 마사지를 통해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것도 눈에 휴식을 주는 방법입니다. 눈이 침침하고 흐릿하시는 증상이 심하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이상이 없는지도 체크하셔서 원인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