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7. 4. 25.

4차 산업혁명 특징 미래산업 분야

4차 산업혁명 특징 미래산업 분야


시대에 맞추어 산업이 발달하면서 생활패턴도 달라지고, 어떻게 대비하느냐 주도하느냐에 따라 나라의 흥망성쇠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의 경우 2차 산업이 발달하는 시기에 맞추어 성장했었는데요. 최근 19대 대통령 대선에서 대통령 후보가 4차 산업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1차산업은 농업, 축산업, 어업, 임업, 광업과 같은 생산업, 2차는 1차를 가공한 소비재를 만드는 제조업과 건설업, 전력사업(태양열, 수력, 풍력, 화력 등), 중공업, 경공업 등의 시스템을 말합니다.



3차산업은 서비스 부분을 말합니다. 무형의 서비스로 부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금융, 보험, 투자, 상담, 관광, 보안, 건강관리, 복지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현재는 3차산업 시대에서 4차 산업으로 넘어가는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4차 산업혁명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 특징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을 말합니다. 즉 노동이 아니라 지식기반의 산업이 발전하는 세대입니다. 이세돌과 바둑을 둬 이겼던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무인 운송수단, 나노기술, 3D 인쇄와 같은 다양한 기술 혁명을 4차 산업이라고 하며 특징은 빅 데이터와 같은 정보 통합 기술로 경제와 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제조업과 정보통신이 결합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자동화된 산업시대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과 같은 게임도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것이며, 스마트밴드로 신체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자신의 건강 정보를 관리하는 것과 같은 현 생활이 4차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6년 1월 열린 다보스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주제를 의제로 선정되고, 미래산업의 제조업과 정보통신의 융합 개념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2010년 독일에서는 인더스트리 4.0 <제조업과 정보통신융합>으로 하이테크 전략을 세워 미래산업을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미래의 직업과 삶의 방식 자체가 바뀌는 분위기가 될 것이고 그 문턱에 있다는 것을 세계 경제 포럼 창립자이자 집행위원장인 클라우스 슈 와프가 <4차 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에서 이러한 개념이 언급하였습니다.



제3차 산업혁명인 정보화 혁명의 연장선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가장 큰 4차 산업혁명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입니다.



인공지능으로 빅데이터 분석하는 것이 사람이 데이터를 분석했던 것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3D 프린터로 제조업 분야의 일자리도 감소할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금융이나 경영, 건축 공학, 컴퓨터 분야는 오히려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향후 5년간 4차 산업혁명으로 전세계 일자리 창출은 210만개, 일자리 감소는 500만개로 전망됬습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


무인운송수단, 3D프린팅, 첨단 로봇공학, 신소재,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공유경제, 유전공학, 합성생물학, 바이오프린팅 등의 분야로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단말, 빅데이터, 딥러닝, 드론, 자율주행차 등의 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공지능을 스마트 기기에서 활용하거나 하는 등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4차 산업혁명 특징을 살려 인터넷, 로봇, 제조업 등의 분야에 접목하여 기술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단순 서비스보다는 음악, 미술, 무용 등 대체하기 힘든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업군은 살아남겠지만 경리사무원, 제품 조립원, 세탁 관련 업, 택배업, 행정 경영지원 관련 서비스, 주유원 등의 업무는 대체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4차 산업혁명 특징은 데이터, 로봇를 가진 구글


구글이 한국 웹사이트에 처음 진입하였을 때는 2~5%정도의 점유률을 보였습니다. 한국은 네이버나 다음, 네이트와 같은 포털사이트가 이미 자리잡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익숙치 않은 구글 플렛폼은 낯선 존재였습니다. 현재는 구글과 구글이 인수한 유투브가 국내 트래픽 2,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보급화되고 스마트폰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구글은 점점 친숙한 검색사이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세계 검색 엔진 점유율은 구글을 따라올 수 있는 곳이 없는 상황인데요. 막대한 자본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한 검색 엔진과 무인자동차 상용화라던가 음성인식의 정확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산업혁명 특징인 인공지능과 이를 실현시킬 로봇의 만남 그리고 막대한 데이터를 가진 쪽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성이 되어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일 듯합니다.



네이버 역시 음성이나 이미지 인식하는 인공지능을 개발중으로 구글의 홈이나 아마존의 에코같은 음성을 이해하고 작동하는 것처럼 '클로바'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음성 뿐 아니라 얼굴 인식, 이미지 등을 하고 장기적으로는 후각이나 촉각도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미치는 영향은 아무래도 노동 중심에서 지식기반의 기술 소비, 개인정보 보호, 생명 공학과 인공지능으로 수명 연장 등 생활패턴의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 변화가 좋다 아니다를 떠나서 이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지 아닌지가 삶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