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6. 11. 2.

알뜰폰무한요금제 아는 사람만 아는 요금 할인

알뜰폰무한요금제 아는 사람만 아는 요금 할인


통신비 비중이 이제는 음성이나 문자가 아니라 데이터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문자는 카카오톡으로 전화는 스카이프나 보이스톡으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대의 요금제에서 무제한 문자나 통화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는 많지만 데이터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이동통신사들이 몇 없다보니 3대 회사에서 거의 비슷한 가격대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3만 2천원 정도의 데이터 요금제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저렴한 요금제 중 하나인데 음성과 문자는 무제한이지만 데이터는 카톡을 간간히 할 수 있는 월 300mb정도의 아주 소량의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확보하기 위해 요금제를 더 올리더라도 동영상을 모바일로 볼 정도로 마음 놓고 사용할 정도의 데이터를 제공 받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지불하고 데이터를 넉넉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KT의 에그나 SKT의 포켓파이 LG LTE 라우터 같은 추가적인 데이터 기기와 요금제를 구입하는 방법을 이용하시거나 알뜰폰이동통신사의 알뜰폰무한요금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뜰폰무한요금제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알뜰폰이란 무엇인가


알뜰폰통신사는 정부가 통신비 절감을 위해 시행한 제도로 가상이동통신사업자(MVNO)를 말합니다.



이동통신사로부터 대량구매로 임대하여 재판매하는 구조로 망 관리 및 서비스 관리 비용없이 알뜰폰사업자는 3대 이동통신사에 임대료만 지불합니다. 도매가로 통신망을 빌리기 때문에 더 저렴하게 임대하고 여기에 일정 수익을 붙여 재판매를 하는 사업자입니다.



그래서 같은 서비스의 망을 빌려 사용하는데 기본료가 1/2이거나 2/3가격에 비슷한 데이터와 문자, 음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월 요금이 3만 2천원인 요금제가 알뜰폰에서는 1만 9천원으로 가격이 많이 낮아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오히려 요즘 트렌드에 맞추어 통화나 문자 혜택보다 데이터 중심의 혜택으로 500~600mb까지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미 스마트폰이 있으시다면 USIM 요금제를 이용하시면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동일한 통화와 문자, 데이터 제공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M 요금제는 몇천원에서 2~3만원정도의 가격대로 500MB부터 무제한 데이터까지 다양합니다.


유심 요금제는 대체로 10GB까지는 제공하는 경우는 많지만 데이터 무제한이 가능한 알뜰폰무한요금제는 많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 LG유모비의 경우 대기업 계열사로 LG U+의 알뜰폰 브랜드입니다. 더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해 매월 공격적인 가격 할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 12월 LG 유모비 반값 유심제 이벤트


알뜰폰의 단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알뜰폰 사업자는 소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어서 부실기업이 있을 수 있는 점인데요. 유모비의 경우 대기업이면서 LG U+라는 통신업을 하던 곳이라 이러한 우려가 적은 곳입니다.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다보니 고객 서비스 및 여러가지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반값에 기존 3사의 통신망을 빌려 데이터, 통화, 문자 제공을 받을 수 있는 가격경쟁력입니다.


개개인 혼자라면 알뜰폰 요금제가 훨씬 저렴한 경우가 많지만 SK, KT, LG 유플러스는 인터넷이나 TV와 결합하면 요금을 할인해주는 경우도 있고 온가족이 함께 요금을 사용하면 할인해주거나 오랜 시간 고객으로 있을 경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가격 비교도 꼼꼼히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