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약정 알고 사용하기 (SK KT LG 삼사 할인금액 정리)

반응형

선택약정 알고 사용하기


단통법 이후로 휴대폰 구입시 대리점마다 휴대폰 가격이 천차만별이었던 것이 사라졌습니다. 공시지원금이 정해져서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지원금, 보조금을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통법이 시행되면서 보조금 경쟁이 어려워져 휴대폰 가격이 비싸지게 되고 중고폰으로 개통하거나 번호이동해도 크게 기기 가격 할인을 받지 못하니 통신사를 옮기기보다는 기기만 구입하여 변경하거나 아예 알뜰폰같이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통신비와 휴대폰 보조금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면 같은 서비스를 받고도 돈은 더 내는 일이 벌어지게 되는데요. 좀 더 요금 할인해주는 선택약정이란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선택약정이란 무엇인가


선택약정은 단통법이 생기면서 같이 생긴 제도입니다. 핸드폰 보조금을 일정하게 정하여(출고가의 15% 미만) 고정하는 것인데 중고 단말기를 구입한 사람이나 무약정으로 보조금을 받지 않는 사람은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 제도입니다.


단말기 보조금 대신 매달 기본 통신요금의 20%를 할인받는 약정



통신사를 통한 것이 아니라 휴대폰을 직접 준비한 사람에게 주는 할인제도입니다. 아이폰7과 같이 해외 직구로 바로 구입한 경우라던가 중고폰을 구입하여 개통하려고 하는 분들이 요금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 가입조건


- 약정기간이 끝난 기기

- 무약정 혹은 구입한 단말기 (공기계)

- 보조금을 받았어도 해지하면서 지원금을 반납 완료한 기기 


선택약정 가입이 가능한 단말기 확인은 자신의 IEMI번호를 단말기자급제 사이트에서 조회하시면 선택약정 할인 가입이 가능한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을 하시면 20% 요금 할인이 가능하지만 다음의 경우에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유심기변시 약정 위반(유심을 다른 기기에 넣을 경우 사용 불가/ SKT는 10월 1일부터 선택약정 가입 가능한 단말기간 기변 가능)

2. 약정기간 만료 전 중도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

3. SKT, KT, LG U+ 세곳만 가능



KT 선택약정할인금 24개월 기준




SKT 12개월 24개월 선택약정 할인금액




LG U+ 선택약정


선택약정할인 금액 = (요금제 월정액 - 2년 약정요금할인금액) × 기준할인율 20%

LTE 34 예시 : (월정액 34,000원 - 2년약정 7,000원) × 20% = 5,94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