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피부관리 ・2013. 6. 14.

스크럽제 만들기

스크럽제 만들기

각질 제거를 해보신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스크럽제가 무엇인지 아실 겁니다.

스크럽제란, 피부의 여러 부위에 있는 각질을 비교적 쉽게 제거하기 위한 제품인데요.



각질 제거라는 것이 얼굴 피부나 몸 피부나 제거법은 어느정도 비슷하지만, 부위에 따라서는 특정 스크럽제를 별도로 구비해 두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팔꿈치, 발꿈치 같이 각질이 유독 많이 생길 수 있는 그런 부위에서는 별도 스크럽제를 따로 마련하기도 하는데요.



각질 제거가 좋은 피부를 위해 필수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관리 사항이라는 것이 피부 케어에 열심히인 사람들 사이에서 알려지고 난 이후, 스크럽제 또한 그 종류와 기능이 날로 다양해진 버전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스크럽제든, 팩이든, 화장품이든 여러가지 연구와 실험을 거쳐 개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지만,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면 그런 천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어떤 면에서는 화학 제품을 쓰는 것보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천연 스크럽제 즉, 여러가지 집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들 가지고 만드는 홈메이드 스크럽제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Image courtesy of africa at FreeDigitalPhotos.net)



천연, 이라는 말이 붙으면 사실 지레 겁을 먹게 되기도 합니다.

어쩐지 전문 지식이 필요할 것 같고, 도시에 사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쉽게 그 재료를 못 구할 것 같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냉장고에 구비된 재료들만을 가지고도 충분히 손쉽게 스크럽제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각질 제거 효과가 있다고 소문 나 있는 주재료들 몇 가지, 그리고 거기에 꿀이나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면 보습 효과까지 볼 수 있어 각질 제거 후 꼭 해주어야 하는 사후 처리까지도 잊지 않고 세심히 해줄 수 있죠.



거기에 글리세린까지 첨가하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비단 각질을 제거하는 것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질을 제거해 줌으로써 보습에 영양 공급까지 해주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참으로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겠구요.



사용법은 어떤 천연 스크럽제든 동일합니다.

아래에서 제시하는 메뉴얼에 따라 스크럽제를 만들어 둔 다음, 샤워 후 물기가 남아있을 때 피부 전체에 골고루 펴 발라주고서, 5~10분 정도가 지나서 씻어내면 되겠습니다.


(Image courtesy of imagerymajestic at FreeDigitalPhotos.net)



천연 스크럽제 만들기, 가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인 만큼, 냉장고에서 혹은 가정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가지고 스크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천연 스크럽제는 미숫가루, 쌀가루, 커피 찌꺼기, 그리고 흑설탕을 가지고 만들어진 스크럽제인데요.



미숫가루와 쌀가루, 그리고 흑설탕은 요리를 직접 하는 가정집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구요.

커피 찌꺼기는 카페나 식당에 가면 많은 곳에서 구비해두지는 않지만, 그럭저럭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digitalart at FreeDigitalPhotos.net)



쌀가루 스크럽제를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쌀가루, 쌀뜨물, 꿀을 2:2:1 비율로 섞어서 걸쭉한 느낌을 내도록 합니다. 쌀가루가 없으시면 믹서에 쌀을 갈아서 만드실 수도 있구요.



걸쭉하게 만든 쌀가루 스크럽제를 위에서 언급했듯, 샤워 후 물기가 조금 남아있는 상타에서 피부 전체에 골고루 펴서 발라주시면 되구요.

다 바르고 나서는 5~10분 후에 깨끗이 헹궈내시면 되겠습니다.



쌀가루 스크럽제의 효능에는 각질 제거, 보습, 그리고 까맣게 착색되기 쉬운 팔꿈치 부위에 미백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sixninepixels at FreeDigitalPhotos.net)



커피 찌꺼기로 스크럽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피 찌꺼기, 꿀, 미용 소금, 생수를 준비하신 다음, 커피 찌꺼기와 꿀을 2.5:1 비율로 섞어주시구요. 커피 찌꺼기와 꿀을 섞은 다음, 미용 소금과 생수도 같이 넣어서 섞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효능은 우선적으로는 각질 제거가 있겠고, 그 다음은 지방 분해가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paytai at FreeDigitalPhotos.net)



흑설탕 스크럽제 만들기는 다음 과정을 따르시면 됩니다.

흑설탕과 물을 1.2:1의 비율로 준비해서 흑설탕에 물을 붓고, 약한 불에 끓여서 녹여줍니다.

그래서 시럽과 같은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식히셔서, 몸의 원하는 부위에 골고루 펴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효능은 각질 제거가 기본적으로 되구요. 거기에 보습과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courtesy of nuchylee at FreeDigitalPhotos.net)



지금까지 스크럽제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얼마든지 가정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냉장고 속 재료들을 가지고 스크럽제 만들기 방법을 제안해 드렸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해주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자기 피부에 맞는 관리만 꾸준히 해주신다면, 얼마든지 좋은 피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