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피부관리 ・2013. 6. 13.

부위별 각질 제거법

부위별 각질 제거법

피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각질을 제때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 피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인지 잘 아실 것입니다.

각질 제거는 죽은 세포가 아직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라 위생적으로도 빠른 시일 내에 제거해주어야 할 대상일 뿐 아니라, 각질이 피부에 계속 붙어 있으면 화장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비쥬얼 시대라고 하는 요즘과 같을 때에는 특히나 피부의 천적과 같은 요소라고 할 수 있죠.



각질 제거는 얼굴 피부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 사항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비단 얼굴 피부만의 문제는 아닌데요. 얼굴 피부 외에, 몸 전체의 다른 부위에서도 각질은 늘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얼굴 피부 못지 않은 각질 제거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위별 각질 제거법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Image courtesy of posterize at FreeDigitalPhotos.net)



<1. 바디 각질 제거법>



여러 부위별 가질 제거법 중에서 가장 먼저 다뤄볼 것은 바디 각질 제거법입니다. 몸 전체의 각질을 어떻게 제거하는가에 대해서 말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각질 제거법은 사실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얼굴 피부의 각질 제거법을 아시는 분이나, 제거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해가 조금 더 용이하겠구요.



우선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스팀 타올로 각질을 불려줍니다.

그래서 바디 스크럽제를 적당량 덜어내서 물기가 있는 팔, 다리, 가슴 등 온몸에 걸쳐 부드럽게 펴 바르면 된다고 합니다.



얼굴 피부를 해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천천히 마사지를 해주듯 스크럽제를 골고루 발라준 다음, 각질이 일어나면 물로 헹궈내면 되겠습니다.

바디 스크럽제로 나온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얼굴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위에는 어디든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겠구요.



그러나 가급적 팔꿈치, 무릎, 발꿈치 등 몸 부위 중에서도 유난히 각질이 많이 일어나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부위는 별도의 전용 스크럽제를 구비해두는 것이 조금 더 좋다고 합니다.


(Image courtesy of imagerymajestic at FreeDigitalPhotos.net)



<2. 팔꿈치 각질 제거법>



부위별 각질 제거법 중에서 이번에는 팔꿈치의 각질을 제거하는 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팔꿈치는 몸 부위 중에서도 각질이 자주 생길 수 있는 부위인 만큼 관리를 더 열심히 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각질층이 두껍고, 착색되기도 쉬워서 특별 관리를 해야 하는 부위가 바로 팔꿈치입니다.

얼굴 피부나 바디 각질 제거와 마찬가지로, 각질을 뜨거운 물로 불린 뒤 스크럽제를 팔꿈치에 펴 바르고 원을 그리듯 마사지를 해주어 각질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스크럽제를 물로 헹궈낸 다음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게 참 중요합니다. 일명 사후 관리이기도 한데요.

보습제의 흡수력을 높이기 위해 랩을 팔꿈치를 감싸서 1~20분 정도 있다가, 랩을 벗겨낸 뒤 남은 보습제를 마사지해주듯 적당히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Image courtesy of satit_srihin at FreeDigitalPhotos.net)



<3. 등 각질 제거법>



등 각질은 사실 다른 부위에 비해 특별히 더 신경써야 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이는 각질이 유난히 많이 생겨서라기보다는, 손이 잘 닿지 않는 부위라 의도치않게 각질을 제대로 제거해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손잡이가 긴 브러시를 이용하면 효과적이구요.

브러시 솔은 적당히 피부를 자극해 마사지를 해주는 듯한 효과까지 있어 더욱 좋다고 합니다.


(Image courtesy of Ambro at FreeDigitalPhotos.net)



<4. 발꿈치 각질 제거법>



발꿈치는 얼굴 각질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각질을 제거하려는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발꿈치는 특히 각질이 많이 생겨날 수 있는 부위이므로, 각질이 심한 경우에는 발꿈치 전용 스크럽제와 풋 스톤이라는 걸 사용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풋 스톤이라는 것은 발바닥을 두드리고 혈 자리를 누르는 등의 마사지까지 병행해줄 수 있는 도구이며, 기본적으로는 각질을 더 잘 제거하기 위한 역할의 도구인 셈이죠.

각질 하나 제거하면서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의 피로까지 풀어주기에 더할나위없이 탁월한 제품입니다.


(Image courtesy of David Castillo Dominici at FreeDigitalPhotos.net)



지금까지 부위별 각질 제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 가지 더 각질 제거법에 있어서의 팁(tip)을 드리자면요.

각질 제거시에는 사후 관리에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각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떄에는 각질 용해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된 샤워 젤로 몸을 한번 더 씻어내 주는 등, 여러가지로 각질을 완벽히 제거해주는 작업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또한, 각질 제거 후 보습 관리를 해주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데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피부가 오히려 더욱 건조하고 거칠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질 제거 후 스크럽제를 물로 헹궈내고 나서, 물기가 완전히 다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수분을 유지해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nuchylee at FreeDigitalPhotos.net)



지금까지 부위별 각질 제거법에 대해서, 그리고 각질 제거시 사후 관리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부위별로 각질을 잘 제거하시면, 깨끗한 얼굴 피부에 못지 않은 깔끔하게 관리된 몸 피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