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삼성 갤럭시 z플립이 경찰 바디캠으로 채택하였다고 하여 진짜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미국 미주리주에서 2년 전부터 갤럭시 Z 시리즈를 바디캠으로 도입하는 시범 운영을 하였었는데요. 호평이 있어서 미주리주 외에도 텍사스, 아카소 주 등 미국 5개 주 25개 도시에서 미국 경찰 바디캠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일단 작고 접을 수 있어서 휴대성이 좋은 것이 바디캠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것과 고화질 카메라 녹화가 가능하며, 내구성이 길고, 배터리 수명이 좋은 점, GPS 기능이 있는 것, 오디오 녹음이 가능하며, 통신 장치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점에서 자동으로 동기화하여 영상을 클라우드로 옮길 수 있어 바디캠으로써 수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바디캠과 가격을 비교하더라도 약 절반 정도 되는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장점으로 보입니다.
바디캠을 사용하는 이유는 순찰 중이나 사건 현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투명성을 높혀 불필요한 과잉 진압이나 억울한 상황에 대한 논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건 현장, 범죄 현장에서 증거 수집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확실한 증거물로써 시민과 경찰 간의 신뢰 문제, 민원 문제에서도 중요한 증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디캠 영상으로 경찰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훈련에도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 Z 플립을 저해상도로 설정하면 더 긴 시간 동안 녹화할 수 있습니다FHD(Full HD) 또는 HD 해상도로 설정할 경우, 배터리 소모와 발열이 줄어들어 최대 1시간 이상 연속으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녹화 시간은 배터리 상태, 사용 환경, 그리고 다른 앱의 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시간 녹화가 필요할 경우 외부 배터리나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경찰이 바디캠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니, 바디캠을 사용하는 직업군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았는데요. 경찰 외에도 보안 요원, 소방관, 교통 관리 요원, 응급 의료 서비스, 택배 기사, 배달 기사도 혹시 모를 분쟁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바디캠을 선호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바디캠 뿐 아니라 갤럭시 z 플립 성능도 향상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