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가전제품 ・2024. 8. 9.

침대 매트리스 구입 시 고려해야 중요한 요소, 구매 가이드

서울대학교병원 수면의학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매트리스의 종류가 주관적인 수면의 질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매트리스만의 문제가 아니라 배게, 이불도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에게 맞는 매트리스를 구입하기 위해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은 구매 가이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매트리스의 종류, 사이즈, 단단함 정도

1. 매트리스 종류

  • 스프링 매트리스: 전통적인 스프링 매트리스는 탄력과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오래 사용하면 삐꺽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메모리 폼 매트리스: 체형에 맞게 변형되어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 라텍스 매트리스: 천연 소재로 만들어져 통기성이 좋고, 알레르기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가지 종류 매트리스를 전부 사용해 보았는데,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탄력성이 좋은 라텍스 매트리스의 경우 내구성이 뛰어나고, 자여소재로 알레르기에 민감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단단한 강도인데, 몸의 라인을 따라 지지하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라텍스 매트리스의 단점은 땀 흡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땀이 많은 사람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 요를 자주 빨고 관리를 해주면 되지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천연 라텍스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전기장판 같은 내열 기구 사용은 삼가는 것이 좋고, 햇빛에도 취약하기 때문에 직사광선도 피해야 하는 부분이 단점입니다.

2. 매트리스 사이즈 규격 가이드

사이즈 가로 (cm) 세로 (cm)
사이즈 가로(cm) 세로(cm)
싱글 (Single) 100 200
슈퍼싱글 (Super Single) 110 200
더블 (Double) 140 200
퀸 (Queen) 150 200
킹 (King) 160 200
라지킹 (Large King) 170 또는 180 200
패밀리 (Family) 190 또는 200 200

 

세로 길이는 200cm로 동일하고, 가로길이 차이가 있습니다.

 

- 싱글(Single): 1인용으로 적합합니다.
- 더블(Double): 1~2인용으로 적합합니다.
- 퀸(Queen): 2인용으로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 킹(King): 넓은 공간을 원하는 2인용으로 적합합니다.

3. 매트리스 단단함 정도

  • 소프트 타입: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지만, 척추 지지력이 약할 수 있습니다.
  • 레귤러 타입: 적당한 단단함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 하드 타입: 단단한 지지력을 제공하여 척추 건강에 좋습니다.

서양인은 푹신한 타입을, 동양인은 단단한 타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신의 체형에 맞는 강도가 있습니다. 매트리스를 구매하기 전에 매장에서 직접 누워보고 체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매트리스 교체 시기

관리 상태에 따라 수명이 좀 길어질 수 있지만, 매트리스는 보통 5⁓7년 정도 사용하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가 꺼지거나 형태가 변형되면 처음과 같이 몸을 지지해 주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매트리스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통증, 어깨 결림 같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의 경우 스프링 소음이 발생하면 내부 노후화가 된 신호로 볼 수 있어서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하면, 진드기나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 수명 연장하려면

매트리스를 오랜 시간 잘 사용하려면, 정기적인 청소를 하고 방수 커버를 이용하여 땀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2⁓3개월에 한 번 정도는 매트리스를 뒤집어서 사용하여 꺼짐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5. 매트리스 가격, 가성비 좋은 매트리스 찾기

가격이 높은 매트리스일수록 좋다는 인식이 있지만, 가성비 좋은 매트리스도 충분히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50만 원 이상부터는 충분히 좋은 매트리스로 볼 수 있습니다.

 

좋은 매트리스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매장에서 직접 5분 이상 누워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브랜드가 직접 매트리스를 생산하고 있는지 여부도 중요한데요. 같은 공장에서 생산한 매트리스를 택만 교체해서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서 직접 공장에서 생산하는 매트리스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6. 매트리스 렌털 서비스도 대안책

정수기처럼 침대 매트리스도 렌털이 됩니다. 매트리스 가격대는 약 50⁓100만원대가 가장 많은 고객층이 있습니다. 매트리스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 주기를 약 5년 정도 사용한다는 가정으로 100만원의 침대를 사용한다면 월 1만 6천원 정도 비용으로 계산이 되는데요.

 

침대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면 침대 오염도를 측정, 살균, 진드기 제거까지 4개월마다 한 번씩 방문하여 관리까지 해주기 때문에 사용하다 침대를 변경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목돈을 한 번에 사용하지 않을 수 있는 장점과 매트리스 관리까지 한번에 전문가에게 맡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렌털케어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의 경우 정기적으로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약정 기간은 2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매트리스 크기에 따라 1만 500원부터 1만 3 천 원까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매트리스 선택은 수면의 질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다양한 매트리스 종류와 가격대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라텍스 매트리스는 높은 탄력성과 통기성으로 편안한 수면을 제공하며, 메모리 폼 매트리스는 체형에 맞게 변형되어 압력을 분산시켜 줍니다. 가격대는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다양하며, 67,000원부터 천만 원도 넘는 가격대까지 넓게 형성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와 현대렌털케어와 같은 매트리스 관리 서비스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 서비스들은 정기적인 매트리스 청소와 관리로 수면 환경을 개선해 줍니다. 매트리스 선택 시 자신의 수면 습관과 필요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한 수면 환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