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의 스토브에서 서비스하는 로드나인을 오픈날부터 꾸준하게 플레이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드나인에 관심이 있지만 리니지라이크 장르 자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공략 방법을 적어뒀습니다.
로드나인도 무소과금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게임에는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레벨 개념이 없습니다. 사용하는 무기 형태를 레벨업 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무기 레벨은 최대 55 레벨까지 올라갑니다.
인게임에서는 '마스터리' 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마스터리는 무기뿐 아니라, 방어구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처음에 어떤 방어구를 고를지를 잘 생각하시고 동일한 방어구 세팅을 만렙을 찍을 때까지는 사용하는 편이 나아 보였습니다. 저는 양손검에 판금을 선택했습니다.
다른 요소들도 캐릭터 성능을 올릴 수가 있는데요. 아바타만 특별하게 과금 요소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영웅급 아바타까지는 비교적 쉽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교환상인에서 모험의증표 5만 개로 구입하려면 주간 임무는 필수입니다.)
결국 주요 판매 상품은 전설급 이상의 아바타입니다. 뽑기 상품은 아바타 한 가지 종류뿐이며, 이 아이템에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같이 붙어 있습니다.
아직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아서 장담할 수는 없지만, 과금을 많이 하지 않더라도 무과금이나 소과금으로 게임을 즐길 수는 있는 것 같았습니다. 하루에 1시간씩 제공되는 던전들 중에서 어둠의 숲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강화석은 경매장에 판매할 수가 있었습니다.
퀘스트 도중에 만나게 되는 보스 몬스터가 의외로 컨트롤을 요구했습니다. 복잡한 컨트롤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자동사냥에만 익숙한 분들은 신경을 쓰셔야 될 정도 였습니다. 아마도 과금 포인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우호도 상인, 최소한의 성장을 제공하는 콘텐츠
이 게임에는 우호도 상인이라는 NPC가 있습니다. 우호도를 올려주면 해당 상인이 판매하는 아이템을 구입 할 수가 있는 구조였습니다. 상인마다 각각 판매하는 아이템이 다른데요. 특히 천, 가죽, 판금으로 나눠져있기 때문에 어떤 방어구를 착용하실지 결정하고 우호도를 올리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우호도에서만 얻을 수 있는 영웅 아이템과 호문 세포 상자가 있어서 꾸준히 해두시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아 파밍하는 방법
이 게임은 거래소에서 개인거래를 할 수가 있는데요. 무기 마스터리 레벨 55부터 가능합니다. 거래소 이용은 퀘스트를 밀면서 43 레벨 근처에 도달하면 가능해집니다.
필드에서 드랍한 희귀 아이템을 판매해서 다이아로 교환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교환한 다이아로 여러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00 다이아는 인게임 교환비율 기준으로 1만 2천 원입니다.
저는 우선, 다이아를 최대한 파밍을 해둘 생각으로 플레이 중입니다. 이후에, 비싼 가격으로 설정될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사재기해서 나중에 가격을 올려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다이아를 모을 계획입니다.
아직은 55 레벨에도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떤 게임인지 리뷰를 하기 어렵지만, 리니지라이크 특유의 필드 피케이를 통한 견제나 보스 독점 같은 개념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만 길드 활동만 열심히 해도 영웅급 무기를 획득할 수 있는 구조를 포함해서, 꾸준하게만 해도 어느 정도는 따라갈 수 있도록 만들어뒀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물론 득템 한 아이템은 다이아로 교환하며, 개인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에 득템의 재미가 있는 게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