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로아온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이 좋지 않습니다. 패치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도 있겠지만 과금을 한 유저들에 대한 대우가 좋지 않으며, 과금을 하지 않은 유저들 중에서도 계정을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 혜택이 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로스트아크 운영은 그동안 항상 좋은 방향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바로 잡는 시도를 반복적으로 진행했던 게임이어서 크게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신규 유저들의 감소, 고여버리는 게임
RPG 게임이라면, 어떤 게임이든지 가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신규유저들의 숫자가 감소하고 게임이 고인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 거의 모든 게임들은 아이템 획득 난이도를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요. 이때 유저들이 과금한 아이템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로스트아크는 과거 '하드 리셋' 이후에 지금까지 리셋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상위 유저들은 불만이 없고, 하위 유저들은 오랜 시간 장비강화를 진행해서 상위 콘텐츠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운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완전히 다른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유저들은 신규 콘텐츠에 진입하기 위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절대 다수의 캐릭터는 '가장 이익이 되는 구간'에서 정지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그 구간을 제거하면 신규 유저들이 진입하기에 어려움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개인 거래를 막아버린다면 그 결과는 여러 게임들이 그동안 보여준 흐름을 따라가게 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신규 게임은 한번씩 해보려고 노력을 하는 편인데요. 개인 거래가 안되는 게임들과 개인 거래가 되는 게임의 인지도에는 절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도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납득을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 모든 문제를 감안하면서 회사가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설계를 할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신규 유저의 숫자를 늘려서 카멘에 진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번 이벤트의 목적 인 것 같은데요. 이렇게 되면,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기존유저들의 불만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이번 로아온에서는 앞으로 패치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이번 로아온의 문제점
로아온은 로스트아크 유저들에게는 축제 입니다. 로스트아크를 꾸준하게 플레이하는 중요한 동력이기도 하며, 게임을 같이 키워나간다고 체감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번 로아온에서는 로스트아크에 산재되어 있는 이슈들을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거의 없었습니다. 단지 앞으로의 패치를 발표하기만 하는 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패치들의 연관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스토리에 유저가 직접 참여하는 것 같은 몰입감을 주는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로스트아크 팬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로스트아크 세계는 본래 멸망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저(모험가)라는 변수가 등장하면서 정해진 미래가 모두 달라진다는 내용입니다.
참신하면서도 독특한 세계관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열광했으며, 군단장을 토벌하고 아크라시아의 일원으로서 다른 유저들과 게임을 즐기는 것에 행복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로아온은 게임에 깊게 몰입한 적이 없는 사람이 기획했다고 판단해도 이상하지 않았습니다.
직접 나서는 금강선 전 디렉터
금강선 전 디렉터의 공지를 확인해봤는데요. 공지 내용 전반에서 가장 주목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외 서비스'에 대한 언급은 의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유저들이 해외서비스에 신경을 쓸 이유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없기 때문입니다.
총괄 디렉터의 부재가 혹시라도 한국서버와 해외서버를 묶는 것과 관련이 있다면 여론이 반전 될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NC소프트에서도 다른 국가의 유저들과 인게임에서 제공하는 자동 번역 기능을 이용해서 소통하고 즐길 수가 있는 시스템을 공개 했던 것처럼 그와 유사한 로스트아크 월드를 고려하고 있는 것이라면 상당히 흥미로운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무리 비공개로 해두고 한번에 펑 터트려서 많은 유저들에게 감동과 기대를 선사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카제로스 레이드에 대한 정보를 일부라도 공개를 했어야 됐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는 개인적으로 재밌게 플레이 하는 게임이여서 이번 사건으로 크게 기울지는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