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1. 4. 10.

1415레벨 로스트아크 딜 홀리 공략 리뷰, 딜 홀리나이트 스킬트리와 사용 방법

1415레벨 로스트아크 딜 홀리 공략 리뷰, 딜 홀리나이트 스킬트리와 사용 방법

저는 개인적으로 바드와 홀리나이트 모두 플레이를 해봤습니다만, 현재 기준으로 홀리나이트가 바드보다 훨씬 더 나은 서폿 계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은 딜 홀리(심판자 홀리)의 경우여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축복 홀리는 바드 보다 효율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 최근 update 추가 : 군단장 레이드 비아 하드까지는 딜+서폿 하이브리드의 효율이 괜찮았지만, 쿠크세이튼, 아브렐슈드부터는 힐과 쉴드 등 유저 보호가 중요해지면서 홀리나이트도 서폿 계열로 가는 것도 효율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서폿 각인인 전문의 추가와 궁의 쉴드 개선이되어 공버프를 꾸준히 주면서 꾸준히 힐을 주는 메타로 서폿계열에서도 선호도가 높습니다.)

 

홀리가 딜까지 가능해지면 딜러 4명이 서폿의 버프를 받아 가면서 몬스터를 토벌하는 구도가 가능해집니다. 유리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로스트아크 초반에 나온 군단장 레이드의 경우 숙련자는 바드가 없더라도 숙련도가 높은 딜러들이 파티를 해서 군단장 레이드에 도전해도 클리어 하는데 큰 문제가 없는 게임입니다. 딜 홀리가 있다면 더 쉽게 콘텐츠를 클리어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 노말 내부까지 진행해본 33333(5각) 딜홀리나이트 스킬트리는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415레벨 3333 각인 딜 홀리 스킬트리

스킬 목록 위부터 아래로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섬광 찌르기 (빠른준비,연속공격,섬광강화) or 집행자의 검 (성흔, 도전자의 의지, 집행자의 일격)
처단 (재빠른 손놀림, 신성한 처벌, 이중강타)
질주 베기 (빠른준비, 번개 베기, 마무리 일격)
신성검 (성흔, 급소타격, 응축된 기운)
빛의 충격 (연속된 움직임, 빛의 흔적)
신의 분노 ( 날카로운 일격, 신앙심 or 강인함, 분노 표출)
신성한 보호 (마력 조절, 보호 강화 or 효과 유지 or 정화, 빛의 서약)
천상의 축복 (신앙심, 용맹, 완전한 축복)

 

각성기는 꼭 알리사노스의 빛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알리사노스의 심판 보다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더 많이 차는데다가, 보호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스킬트리의 컨셉은 치명타에 올인을 하는 것은 기본으로 합니다. 홀리나이트 스킬에는 치명타 확률을 대폭 증가 시켜주는 트라이포드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이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효율이 높습니다.

 

신성검 스킬
처단 스킬

 

질주베기 스킬

 

섬광 찌르기 스킬

위의 이미지들을 확인해보시면 아시다싶이, 허수아비로 테스트해보면 1415레벨 기준으로 꽤 나쁘지 않은 데미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섬광 찌르기는 다른 것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질풍 룬이 있는 분이면 집행자의 검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데미지는 집행자의 검이 더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전투 특성은 치명을 최소 1200 이상으로 맞춰 주시고 나머지는 신속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특성은 아예 올리지 않는 방식 입니다. 

 

운용 방법은 천상의 축복이나 신의 분노를 사용하고 빛의 충격을 사용 하신 후에 공격을 해주시면 됩니다.

 

딜 홀리 (심판자 홀리나이트) 각인

일단, 저는 무난하게 3333각인을 해둔 상태입니다. 심판자3, 원한3, 예리한둔기3, 각성3을 기본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여유가 되신다면 저주받은 인형을 추가로 사용하시면 더 확실한 딜 홀리나이트를 경험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3333 각인 정도여도 군단장 레이드를 진행하는데 큰 무리는 없는 것 같습니다.



딜 홀리와 바드 비교

아직까지는 딜 홀리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스킬트리대로 따라해보신다면, 바드보다 더 좋다는 인식이 들 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딜 자체도 나쁘지 않지만, 꾸준한 버프도 효율적이라서 그렇습니다.

로스트아크를 즐겨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서폿바드의 데미지는 터무니 없이 낮습니다.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말입니다. 때문에, 파티가 어느정도 숙련에 도달한 상태라면 바드를 대려가지 않는 추세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인데요. 저는 이러한 추세가 밸런스 패치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홀리나이트의 신성한 보호의 회복 능력은 엄청 유용한 것 같습니다.


솔직히 이야기 해서, 바드의 자리가 점점 줄어 들게 될 것이라고 예상 합니다. 바드도 원한과 예리한둔기를 각인하고 딜 바드로 가야 할 날이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과거에는 바드의 3버블이 공격력 버프 였던 시절에는 3버블은 최강 시너지 효율을 보여줬지만, 지금은 주는 피해 증가로 달라지면서 공버프의 효율도 가져가지 못하게 됐습니다.

오히려, 꾸준하게 공버프가 가능한 스카우트나 기공사가 파티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서폿이 딜러로 가는 추세가 스마일게이트에서 의도 한 것인지는 알 수가 없지만, 점점 더 그러한 추세로 가게 될 가능성은 이번 밸런스 패치를 보고서 확인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