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군단장 레이드 비아키스 1네임드, 인큐버스 모르페 공팟에서 마이크 대화 없이 클리어 하는 요령
요즘, 로스트아크에 많은 유저분들이 찾아오고 계신 것 같습니다.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각자 다 다른 편이라서 목소리로 대화를 하면서 플레이 하는 것을 추구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반대로 다른 유저들과 목소리로 대화를 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 대화를 하지 않으면서 인큐버스 모르페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 개인적인 플레이 경험을 토대로 적어두겠습니다. 이 공략은 노말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흔히 벨가 패턴이라고 하는 장판 패턴은 생략 됩니다. 노말에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큐버스 모르페 공략 순서 (노말 기준)
8명의 플레이어를 모으는 과정부터 중요합니다. 무력화가 충분하면서 딜링도 무난하게 모으셔야 하며, 각 파티마다 바드나 홀리나이트가 꼭 있어야 됩니다. 가능하면, 딜링이 부족한 파티에 바드를 우선적으로 배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우선, 인큐버스 모르페와 첫 조우를 하게 되면 53줄 정도까지 빠르게 딜을 몰아줍니다. 만약, 딜이 부족하다면 전멸기 이후에 실패하게 됩니다.
2. 분열이 시작되고, 인큐버스 모르페가 말을 걸어오는데요. 이때, 아르고스 처럼 두 파티가 서로 갈리게 됩니다. '쾌락에..'로 시작하는 말을 걸어온다면 인큐버스 모르페에서 출발하고, '욕망에..' 로 시작한다면 악몽의 모르페로 넘어갑니다. 아마도 컨셉은 인큐버스 모르페가 4명의 유저를 악몽으로 인도 하는 형태 인 것 같습니다.
3. '쾌락에..' 으로 시작하는 유저는 약 49~48줄에서 중앙에 모여서 흰색 장판효과를 받고 각자 정해 놓은 1시, 5시, 7시, 11시 방향에서 색깔이 변하는 구슬을 각각의 자리에 있는 문 색깔과 구슬의 색깔이 일치하는 시점에서 충돌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문이 파괴될때 대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만약, 잘못된 색깔을 충돌 시키면 문이 범위 공격을 합니다.
색깔은 빨강, 파랑, 초록, 흰색, 검은색 순서로 변화하며, 1시와 7시는 빨강색과 초록색 중에서 랜덤하게 하나만 나오고, 11시와 5시는 파란색과 흰색 중에 랜덤하게 하나만 나옵니다. 이 점을 미리 인지하고 플레이 하시면 비교적 간단합니다. 한명이라도 실패 하면 전멸기가 나오는 기믹이기 때문에 8명의 유저들이 플레이를 해보다가 가장 잘하는 유저 4명을 한 파티로 구성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이때는 다른 유저들이 기분이 상하지 않게 주의를 해야 됩니다. 차원문 기믹은 단 한번 나옵니다.
4. 차원문 기믹이 끝나고 약 37줄~36줄 정도에서 인큐버스 모르페가 무력화 패턴을 시작 하게 됩니다. 이때, 준비 동작이 긴 편이라서 반드시 몬스터 아래 무력화 게이지가 나온 이후 부터 무력을 시작 해야 됩니다. (무력화 게이지가 없을때부터 무력을 시작해서 실패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력화에 성공하면, 1네임드에서 가장 문제의 패턴이라고 알려져 있는 구체흡수 패턴이 시작 됩니다.
(중요) 5. 구체 흡수 패턴을 공팟에서 마이크 없이 해결 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온갖 정상적인 공략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친절하게 정리해주신 것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공략들은 같이 오래 게임을 했거나 마이크로 서로 대화를 하거나, 아니면 모두 반응 속도와 컨트롤 능력이 높지 않다면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의 방법은 디코를 하지 않는 초보들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패턴에서 미리 알고 가야 하는 것은 구슬이 나오는 순서 입니다. 구슬은 총 각자 5개씩 막아야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1번 위치에 파란색이 나왔다고 가정했습니다. 이 경우에, 위의 번호처럼 갔다가 돌아오는 패턴과, 그냥 쭉 가는 패턴이 있습니다. (번호가 구슬을 막는 순서입니다.) 이 패턴은 시계 반대방향인데요. 시계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식은 두가지 중에 하나로 나옵니다. 반전 됐을 뿐인 겁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별 표시를 한 자리에 랜덤하게 파란색 두개 검은색 두개가 나오게 되는데요. 미리 정하고 하면 복잡합니다. 결국 두개씩 나오기 때문에 각자 ①본인의 캐릭터 머리 위에 어떤 색깔이 있는 지를 확인하고 패턴이 나오는 순간 자신의 색깔 첫번째 구슬 자리만 기억하면 됩니다. 검은색과 파랑색이 두개씩 나오기 때문에 머리색과 같은 두개의 위치만 기억 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그 위치만 요령껏 가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 하셨다면 거의 기믹을 성공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체를 막는 기믹에 성공하면, 바로 인큐버스 모르페에서만 보이는 빨강색깔 지역이 아닌 안전지역의 위치를 알 수가 있는 기믹이 나옵니다. 이때, 인큐버스 모르페를 잡고 있는 유저는 그냥 맞으셔도 상관이 없지만, 악몽의 모르페에는 선행 패턴 없이 바로 전멸기가 나오기 때문에 중앙 생존 혹은 바깥 생존을 알려주셔야 됩니다. 바깥 생존은 발탄 처럼 아예 맵의 끝으로 가야 됩니다. 이후에, 인큐버스 모르페와 악몽의 모르페가 둘다 30줄이 됐을 경우 서로 위치가 교환 됩니다. 이때, 악몽의 모르페의 딜링이 부족 할 수가 있는데요. 에스더 니나브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6. 악몽의 모르페와 인큐버스 모르페의 위치가 교환 된 이후, 여기까지 오셨다면 거의 다 온 겁니다.
인큐버스 모르페에서 약 25줄 언저리에서 동서남북에 원 장판을 소환하는 기믹이 나오는데요. 이때, 인큐버스 모르페에서만 흰색으로 빛나고 있는 원 장판이 하나 있습니다. 이 지역이 안전한 곳입니다. 인큐버스 모르페를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들은 그 장판 위에 올라가지 않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악몽의 모르페에 똑같은 동서남북 장판이 나오는데요. 전부 검은색 입니다. 인큐버스 모르페에서 흰색 지역을 알려주셔야 생존이 가능한 기믹입니다. (가끔, 악몽의 모르페가 장판을 소환 할때 아예 12시 방향으로 몬스터가 이동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원래는 중앙에서 기믹이 발동되어야 정상 입니다.)
7. 인큐버스 모르페의 HP가 약 15줄~13줄 정도가 되면 중앙으로 이동해서 무력화 패턴이 나옵니다. 무력화 성공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위의 5. 에서 설명을 했던 구체 흡수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패턴까지 성공하게 되면, 동일하게 중앙생존 혹은 외각 생존 기믹을 악몽 모르페 유저들에게 알려줘야 됩니다.
여기까지 다 오셨다면, 이제 딜링을 몰아서 토벌에 성공 하시면 됩니다. 욕망의 모르페 방어력이 더 좋은 편이라서, 니나브는 욕망의 모르페에서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하드의 경우에는 인큐버스 모르페와 악몽의 모르페의 HP차이가 10줄 이상 차이가 나면 전멸기가 나옵니다. 또한, 악몽의 모르페가 구체를 던져서 구체를 맞은 이후 벨가누스에서 볼수 있었던 피자 패턴을 통해서 보호막이 생겨야 버틸 수가 있는 패턴이 나옵니다. 이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하드와 노말의 패턴은 동일 한 것 같습니다.
비아키스 1네임드 플레이 후기
비아키스는 발판에 비해서 확실히 처음부터 어렵다는 체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적응을 하게 되면 못할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차근차근 기믹에 적응해나가면서 플레이 하다보면 은근 재밌는 것 같기도 합니다. 새로 들어온 초보 유저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말도 그렇고 하드도 그렇지만, 완전한 적정 레벨로는 어렵습니다. 노말 비아키스 레벨은 평균 16강 (1430레벨)이 가능 레벨이라고는 하지만, 무기는 적어도 17강 이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