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0. 10. 5.

로스트아크 시즌2 리퍼 스킬트리 소개, 혼돈 리퍼 갈증 각인서

로스트아크 시즌2 리퍼 스킬트리 소개, 혼돈 리퍼 갈증 각인서


리퍼는 크게 두가지 개념으로 나눠서 접근 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는 혼돈 게이지를 유지하는 방식이고, 또 하나는 페르소나 상태를 최대치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리퍼 클래스가 나온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 혼돈 리퍼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으신 듯 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워낙에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이해하셔서 사용 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혼돈 리퍼 메커니즘

혼돈게이지를 모두 체우면 혼돈 상태가 되며, Z를 누르면 페르소나 상태가 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혼돈 상태는 게이지를 모두 체웠을때 발동하게 되는데요. 혼돈 상태는 일반 스킬과 그림자 스킬을 통해서만 채워집니다. 혼돈 상태에서는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10%, 공격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혼돈 상태에 돌입 했을 때, 일반 스킬 혹은 그림자 스킬을 몬스터에 적중 시켰을 경우, 혼돈 상태 7초가 초기화 된다는 것입니다. 즉, 일반 스킬이나 그림자 스킬을 사용하고 급습 스킬을 사용한 이후에, 다시 일반 혹은 그림자 스킬을 사용하시는 방식으로 운영하신다면 혼돈 상태가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적으로 일반 혹은 그림자 스킬을 하나 사용하고 급습 스킬을 2개 사용하고 다시 일반 혹은 그림자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이 방식으로 운영을 하신다면, 갈증 각인서(레벨1 혼돈 상태 시 최대 공격력 10%증가, 레벨2 공격력 15%증가, 레벨3 공격력 20%증가)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해를 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혼돈 상태 유지를 추구하는 리퍼를 하시려면 갈증 각인서를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페르소나 리퍼도 매우 매력적이긴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혼돈 리퍼 기준입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 쉐도우 닷 스킬

혼돈 리퍼는 페르소나 리퍼와는 다르게 한번의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 아니라, 꾸준하게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쿨타임이 여러모로 중요한데요. 쉐도우 닷 스킬에 3번째 트라이포드에 급습 활성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속성은 스킬 사용 시에 급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줍니다.



게다가, 위에서 설명한 형태로 공격을 하게 되면, 쉐도우 닷 스킬을 자주 사용하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독 : 부식 3중첩(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피해량 20%증가)은 거의 항시 유지되는 상태가 됩니다. 매우 유용합니다.




혼돈 리퍼 스킬 트리

스킬트리는 본인 스타일에 따라서 바꿔가면서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스킬트리는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급습 스킬 4개 모두를 스킬레벨 10 상태로 만들어둡니다. 라스트 그래피티(2-3-1), 레이지 스피어(1-2-1), 댄싱 오브 퓨리(1-1-2), 사일런트 스매셔(3-3-1)


일반 스킬 쉐도우 닷(1-1-2)은 필수입니다.


그림자 스킬에서는 쉐도우 스톰(3-1-1)을 추천합니다. 플레이 방식에 따라서 3번째 트라이포드 검은 폭풍 보다 그림자 지대가 나을 수가 있습니다. 선택하셔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그림자 지대는 홀딩 공격이 아니라 일반 지점 공격이라서, 그림자 지대를 사용 하신 후에 다른 공격을 이어 나갈 수가 있습니다.


이후에 남은 2개의 스킬은 일반 스킬에서 한개, 그림자 스킬에서 한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반 스킬에서 이블리스토를 추천합니다. 부식을 일반 스킬 두개로 유지해야 편리 할 겁니다. 그림자 스킬은 원하시는 것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만, 저는 콜 오브 나이프가 편한 것 같습니다.

 






혼돈 리퍼 각성 사용 요령

각성 스킬을 사용 하실때는 가급적 혼돈 상태에서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돈은 7초 유지가 되므로, 일반 혹은 그림자 스킬을 사용한 직후에 빠르게 각성 스킬을 사용하시고 이어서 일반 혹은 그림자 스킬을 사용해서 혼돈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리퍼의 각성 스킬은 전반적으로 다른 클래스와 비교 했을때, 강력한 편은 아닙니다. 데미지 자체만 놓고 보면, 월식 : 카덴차 보다 일식 : 레퀴엠이 더 좋습니다. 단, 월식 : 카덴차는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더 많이 체워줍니다.




리퍼 클래스 플레이 후기

이번에 신규 공개된 리퍼를 여러방식으로 플레이 해본 결과, 이 캐릭터는 확실히 좋은 딜러 포지션이 맞습니다. 무엇보다도, 독:부식 버프(3중첩시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피해량 20% 증가)는 매우 좋은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플레이 과정에서 숙련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자에게 선뜻 추천하기는 애매합니다. 방어력이 많이 낮은 편이라서 몬스터의 패턴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유저가 아니라면 곤란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 리퍼 이벤트 때문에 리퍼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몬스터 토벌 과정에서 어려워 하시는 리퍼 유저들을 많이 봤습니다.


리퍼는 방어력이 낮지만, 확실한 딜이 가능한 캐릭터를 선택하려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파푸니카에서 만날 수 있는  NPC 샤나는 리퍼가 아닌 것 같습니다. 리퍼가 나오기 직전에 나온 거라서 리퍼를 모델로 만든 듯 했는데, 염력 같은 걸 사용하네요. 4번째 암살자가 아닐까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