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오피스텔 15년 된 39평 리모델링 견적 가격과 양평동 부동산 시세, 놀라운 변신 홈데렐라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오피스텔 15년 된 39평 리모델링 견적 가격과 양평동 부동산 시세, 놀라운 변신 홈데렐라


워라벨이라는 말처럼 삶에 있어서 일과 휴식이 균형잡힌 것을 추구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집에서 있는 시간을 늘려 취미생활을 즐기는 분도 계시고, 아무래도 주거공간을 개선하는 것이 삶의 만족도도 달라지는데요. 홈데렐라 2편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오피스텔을 리모델링하는 편이었습니다.



리모델링, 인테리어에 많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전문가의 도움으로 180도 변신한 인테리어로 공간 활용을 늘리는 것은 물론이고, 비용까지 합리적으로 하여 놀라움의 연속이었습니다.


평균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은 1평당 150만원선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독특한 구조의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에 위치한 오피스텔을 개조한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의뢰인은 부부와 대학생 딸로 3인 가족이고, 오피스텔은 현재 방이 1개와 화장실 1개로 39평에 방이 하나라는 독특한 구조였습니다. 거실보다 테라스가 더 크고, 부엌 옆에 넓은 애매한 공간까지 있었는데요. 구조를 싹 고쳐버린 인테리어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의뢰인의 조건은 가족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방을 활용하고 싶고, 딸을 위한 특별한 테라스로 변경, 방이 최소 2개 이상으로 변경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이 오피스텔의 윗층으로 넓은 공용 잔디 테라스와 내부의 테라스까지 있어 넓은 공간이 있는 독특한 구조의 집이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시세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은 준공업지역으로 용적율이 적용되어서 재개발해서 주택짓기가 어려운 지역입니다. 준공업지역이란 일자리 유지를 위해서 경공업 시설을 수용하고 주거 업무 상업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역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재개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아파트가 잘 등장하지 않아 아파트 시세가 오르고 있지는 않다고 부동산 전문가가 말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1평당 2,100만원 선으로 한국감정원에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치적으로는 근처에 목동도 있고 선유도역, 당산역 등 좋은 입지입니다. 이곳에 위치한 독특한 형태의 오피스텔 집의 인테리어 비포, 에프터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39평에 방이 1개, 화장실 1개 밖에 없던 작은 구조였던 집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10평같은 39평 오피스텔 비포, 에프터


입구부터 중문이 생기면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신발장 자리에 벤치를 설치하여 신발을 신을 때 좀 더 편리하게 하고, 중문으로 먼지를 차단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원하게 뻥 뚤린 이 공간은 부엌인데요.


원래는 통로였던 곳을 부엌 공간으로 변경하고 가족들이 담소를 나누는 공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부엌은 거실과 부엌 사이의 긴 애매한 통로로 이동되었습니다. 5m 테이블을 설치하여 식탁을 두었고, 바닥은 루프 파일 카펫으로 아버지의 다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충격 완화용 바닥을 사용하였습니다.



통로로만 사용했던 공간이었고 애매한 부분이 있었는 데 이 공간을 공용 공간으로 만들면서 부엌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천장을 40cm나 틔워서 노출시키면서 더 높은 층고가 되었는데요. 옆으로 더 길어진 부엌과 높아진 천장으로 집이 한층 더 넓어보이고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아일랜드 식탁보다 낮은 신장의 3인 가족의 키에 맞춤형으로 체형에 맞춰 아일랜드 식탁을 조금 낮게 설정하다보니 공간이 더 넓어보이게 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부엌의 인덕션과 요리 냄새를 제거해줄 탄소필터 후드까지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부엌이었습니다.



부엌의 싱크대를 이동하고 일부 공간을 벽으로 만들어 분리하였습니다. 공간을 좀 더 당겨쓰면서 안방과 드레스룸을 별도로 만들어 냈습니다.



부엌 옆의 공간은 벽을 세워서 공간을 분리하고, 벽 대용으로 만든 수납장까지 마련하여 부엌의 수납공간까지 추가하였습니다. 냉장고를 둘 수 있는 공간까지 맞춤형으로 수납공간을 짰는데요. 바로 이 부엌 옆이 새로 생긴 방으로 안방입니다.



안방은 침대가 들어가고, 장도 들어가는데, 장과 침대를 분리하는 공간은 투명한 가벽을 세웠고 가장 높은 칸은 공기 순환이 되도록 유리를 제거한 상태입니다. 이 집의 독특한 드레스룸이 있는데요.



부엌이었기 때문에 내부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연결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빨래, 건조, 다림질을 한번에 할 수 있고 바로 옷을 정리할 수 있어서 1석 2조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화장실 문을 변경하여 안방 화장실도 만들었는데요.



독특한 구조였던 화장실을 고치면서 욕조를 제거하고 샤워 전용 욕실로 변경하였습니다.


방이 1개 있었던 곳을 틔워서 거실로 변경하고 거실을 방으로 만들었습니다.



거실 맞은 편에 뚤려 있는 투명한 방이 있는데 이 방은 딸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뚤려 있는 공간은 인테리어적으로 답답해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런 공간이 되었는데요. 신경쓰인다면 커텐을 쳐서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부순 방에 있던 드레스룸(이전 화장실)을 다시 화장실로 개조하여 살려내었습니다.



두번째 화장실 내부 모습니다. 이렇게 총 2개의 화장실을 갖췄습니다.



테라스는 덮고 있던 것을 전부 제거하여 뻥 뚤린 형태로 만들어 브런치를 즐기는 공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리모델링 세부 내역서는 천장 철거, 설비에 1,400만원 전기 공사에 800만원, 금속공사에 1,000만원 도장공사에 600만원 목공사에 1,200만원 필름공사에 300만원 바닥공사에 400만원 벽지공사에 300만원 욕실 공사에 1,200만원 가구 공사에 2,000만원이 들었습니다.


창을 변경하지 않아서 예상 비용인 1,500만원에서 많이 세이브 되어 300만원 선에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방을 만들고, 화장실 입구 변경 등 구조 변경을 하였는데 예산인 1억 5천만원 이내에서 이 모든 리모델링이 가능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tv조선, SBS 방송이기 때문에 원래는 wavve에서 시청가능했었는데요. 홈데렐라 다시보기를 wavve에서 하고 있었는데, 최근 다시 보려고 시청목록을 찾아보니 파일을 찾을 수 없다라고 나옵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지만 다시보기가 안되니 공지를 찾아봤는데 vod 서비스 중단 관련 내용도 없어서 어떻게 된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