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24. 3. 19.

국회의원 선거구 찾기, 내 투표소 찾기로 꼭 확인하세요

반응형

국회의원 선거구 찾기, 내 투표소 찾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만 18세 이상부터 참여가 가능하며, 4년 동안 국회에서 일을 해야 하는 인물과 정당을 선출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입니다. 국회의원은 어떠한 중요한 판단에 있어서 국민을 대신해서 투표를 하는 권한을 가지게 되며,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결과물들은 국민들이 나눠서 부담하게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선거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직접 선거로 선출하는 정말 중요한 선거라는 이야기입니다.

제22대 국회 선거 일정

2024년 4월 10일 수요일에 제22대 국회 선거 일정이 실시가 됩니다. 주요 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24년 3월 21⁓22일 : 후보자 등록 신청
  • 2024년 3월 27⁓4월 1일 : 재외투표 (매일 오전 8시 ⁓ 오후 5시)
  • 2024년 4월 5⁓6일 : 사전투표 (매일 오전 6시 ⁓오후 6시)
  • 2024년 4월 10일 : 선거일 (오전 6시⁓오후 6시)
  • 2024년 4월 10일 : 개표 (투표 종료 후 즉시)

선거 공약 확인하는 방법

충분히 지역구에 나온 후보들이 지역의 이익과 내 주장을 대신해서 국회에 전달할 수가 있는 지를 면밀하게 알아보셔야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유튜브나 구글 검색 등으로 공약에 대한 방송을 찾아보실 수가 있을 겁니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링크)

 

위의 링크에서 본인의 지역구 후보들이 토론을 하는 것을 진지하게 보신 이후에 판단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직선거법 제82조의 3에 따라 개최하는 정책 토론회이며, 선거법에 따라서 댓글을 달 수가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사이트(링크)에서 시, 도별 공약 이슈를 빅데이터로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주민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를 클릭하면 서울 지역의 상위 토픽 5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은 부동산 지역 개발 관련하여 주택공급, 도시 공사, 공공임대 주택, 5호선, 임대차 3 법, 역세권 청년 주택, 신혼부부, 토지거래 허가구역지정, 재건축 사업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 군, 구’ 별로 더 세분화된 지역의 관심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론 기사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정당 정책, 후보자 정책 확인하는 방법

정당, 지역 후보자 정책을 확인은 policy.nec.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선거구 찾기 방법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에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클릭하여 내 선거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사이트 우측에 ‘내 선거구 검색’에서 국회의원 투표 선거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거구 찾기 (링크)

 

위의 링크를 클릭하신 후에 들어가셔서 지도의 거주 지역을 클릭 하신 후에, 본인의 선거구에 들어와 있는 후보를 찾으시면 되는데요. 규모가 큰 지역은 갑을병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어떤 동에 사는지를 기준으로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후보자의 나이, 이름, 학력, 직업과 더불어 ‘전과’ 유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투표소 확인하기 (꼭 알아야 됩니다)

선거 당일, 아무 곳에나 가서 투표를 할 수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소는 입주 신고를 한 지역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곳으로 마련되게 되는데요.

 

우편으로 오는 투표안내문에 지도로 소개가 되어있기도 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내 투표소 찾기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2024년 3월 31일 (일)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 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소 위치 확인 (링크)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투표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 작업 결과 투표소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투표 권한이 없는 겁니다.

 

투표할 때 본인 확인을 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이나 복지카드,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과 같은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투표소 도착 후 다음과 같이 투표할 수 있습니다.

4월 10일 선거 당일이 되면, 투표소에서 선거용지 두 개를 받으실 겁니다. 하나는 지역의 후보에게 투표하는 용지이고, 다른 하나는 비례대표 정당에 투표를 하는 용지입니다. 어떤 비례정당을 뽑을지도 고민을 하시고 투표소를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신분증 보여주기
  2. 투표용지 2장 받기
  3. 기표소에 들어가서 도장 찍기
  4. 접어서 투표함에 넣기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하는 후보가 당선이 되든 되지 않든,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 자체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하다못해, 무효표까지도 의미가 있게 정치에 반영이 됩니다. 꼭 선거에 참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