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 ・2019. 10. 25.

sbs kbs mbc 해외시청 웨이브고(wavve go) 이용방법과 요금제, 가능한 국가 정리

sbs kbs mbc 해외시청 웨이브고(wavve go) 이용방법과 요금제, 가능한 국가 정리


웨이브는 기존의 푹(pooq)이 SKT의 옥수수와 결합하여 새롭게 런칭하는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런칭시 기사에서 한국형 OTT로 동남아까지 진출을 계획할 예정이라는 기사가 있었는데 이를 초석으로 할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웨이브 고(wavve go)라하는 이름으로 런칭하는데요. 싱가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라오스, 태국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추후에 국가가 증가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지정된 7개국에서 해외시청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티빙이나 웨이브같은 국내 방송 스트리밍 어플이 사용 불가능했던 것을 생각한다면 참 반가운 일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웨이브 어플을 해외에서 사용하면 wavve go라고 표시가 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웨이브 고(wavve go) 이용하려면

국내에서 kbs, sbs, mbc와 같이 공중파 3사와 그 밖에 웨이브에서 온에어하는 종편 케이블 방송을 시청하시려면 웨이브 기본월정액 결제자여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무료 회원도 웨이브에서 실시간 온에어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다시보기만 월정액제였는데요. 해외에서는 월정액제에만 가능한 것으로 변경되는 것 같습니다.


웨이브의 장점은 국내 컨텐츠가 풍부하다는 점, 그리고 기존의 pooq에서 보기 어려웠던 해외 컨텐츠도 보강이 되었습니다. 웨이브 요금제에 관련하여서는 wavve 푹(pooq)의 새로운 이름, 변경 후 달라지는 점과 웨이브 요금제 정보에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해외에서 한국 방송을 볼 수 있는지 확인하시려면 웨이브 어플에서 [앱 설정 > 해외 서비스 설정> 해외 스트리밍 가능]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방송 해외 시청 가능한 웨이브 고(wavve go) 알아둘 점 정리

- 웨이브 어플을 한국에서 설치, 해외에서 이용시 웨이브 고로 자동 설정됨

- 웨이브 기본월정액을 이용하는 분만 사용 가능

- 해외에서 첫 스트리밍 시점부터 7일간만 적용

- 국내에서 다시 스트리밍 후 7일 해외 시청 기간이 갱신

- 한국에서 처럼 해외에서 LIVE와 방송VOD를 시청 가능

- 스트리밍 외에 다운로드, vod 구매는 불가

- 모바일로만 가능

- [설정 - 해외서비스 설정]에서 이용 기간과 스트리밍 가능 여부 확인 가능

- 해외 현지 usim을 사용해도 가능

- 해외 로밍 데이터 사용료 발생하지 않으려면 와이파이 모드


해외에서 장기 거주하는 분이시라면 7일간 밖에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시범 서비스 중으로 보이는데요. 모바일에서만 웨이브 고를 이용 가능합니다. PC 버전에서는 불가능하고, 다운로드나 구매는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와이파이 환경에서 접속하여 스트리밍 해야 추가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지 않고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리밍은 와이파이 환경이나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속도 제한이 없는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혹은 와이파이 속도 문제가 없는 곳에서 이용하셔야 끊기지 않고 시청이 가능할 것입니다.


웨이브 고 정착을 바라며

국외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이 천만명인 시대입니다. 해외에서 한국 방송을 보고 싶으신 분도 적지 않은데요. 동남아에서 한류 열풍이 지금까지 식지 않고 있고 한국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웨이브 고가 넷플릭스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여부도 관심사입니다.



웨이브 기본월정액은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3가지로 분류가 되어있고 1회선, 2회선, 3회선 등 여럿이서 함께 시청이 가능하도록 회선별로도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웨이브 결제시 주의할 점은 아이폰 어플에서 결제시 가격 책정이 비싸게 되어있습니다.


아이폰 이용자라면 애플의 인앱 결제 30% 수수료 정책 때문에 7900원원인 요금제가 12,000원으로 결제가 되니 가격을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wavve 홈페이지를 PC에서 로그인하여 결제하고 어플에 따로 로그인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월정액제를 이용하면 다시보기가 언제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제약 없이 보고 싶을 때 여유로울 때 몰아서 시청할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요즘에는 OTT 전성시대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TV로 본방사수하기보다는 모바일이나 PC 등으로 시청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파급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청률도 보지만, 시청자수를 보거나 모바일, PC 등도 시청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웨이브는 공중파 3사인 kbs, sbs, mbc를 모바일, 스마트tv,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기존의 pooq과 skt이 합쳐지면서 5G 컨텐츠도 보강한 서비스로 재탄생했습니다. 가격대는 넷플릭스보다는 저렴하고 해외 컨텐츠와 영화도 보강하고 있어서 꽤 볼거리가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제한없이 wavve 결제하면 시청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추천글

티빙 요금제 홈페이지 개편, 무비 프리미엄 정기권과 티빙 무제한 월 정액권 1개월 무료 이벤트 적용 후기

5g 요금제 비교 3사 통신사 가격 데이터 차이 정리해보니

웨이브(wavve) 실시간 방송 보는 방법 (KBS, SBS, MBC 온에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