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도전 협소주택 리뷰, 조립식 주택에서의 삶

넷플릭스에는 드라마, 영화 외에도 예능, 다큐멘터리같은 볼 거리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즐겨보는 시리즈 중 하나가 바로 인테리어와 건축 관련 분야의 예능, 다큐멘터리인데요. 미국, 호주, 영국과 같이 주로 영어권의 방송이기 때문에 한국과 차이가 있는 거주양식이나 부동산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흥미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사람 사는 곳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부분도 있고 차이도 있습니다. 넷플릭스 도전 협소주택은 폭등하는 집값, 월세, 대출금 등에서 벗어나서 안락하고 평화로운 삶을 살기 위해 좁은 공간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찾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협소주택 비용, 장점과 단점

국내에도 치솟는 아파트 가격, 전세 가격에 차라리 내집마련을 하겠다라며 주택을 짓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역시 집값, 땅값이 오르고 렌트가격이 폭등하면서 월세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조립식 주택, 협소한 주택을 직접 건축하여 지내는 도전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도전 협소주택은 2019년 미국 버라이어티 방송인데요. 넓은 땅을 가지고 있어서 국내보다 넓은 전원주택을 쉽게 지을 수 있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미국에서도 협소주택이나 캠핑카를 집으로 개조하거나 배를 개조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집을 유지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도전 협소주택 1부 목록과 후기

1. 좁아도 행복하게

2. 좀 더 가까이

3. 함께 할 수 있을까

4. 추락주의!

5. 삼대가 한집에

6. 추억을 위해, 미래를 위해

7. 미시시피의 미니멀 라이프


집을 얻기 위해서 대출을 받아 20-30년간 높은 비용을 납부하는 것은 중압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건비가 비싼 미국이기 때문에 한정된 비용으로 집을 완공하기 위해서 도전 협소주택의 출연자들은 대체로 직접 건축까지 참여하여 최소한의 비용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문가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조언을 해주고, 직접 수정해주는데요. 비용은 거주자가 직접 마련하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때문에 더 현실적인 방송이 되지 않았나 싶은데요. 



예를 들면 수납 공간이 부족하고 강아지도 키운다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계단의 위치와 수납 공간을 최소화하여 공간 활용한다라든지의 조언부터 화재 발생 문제에 대한 안전 지식과 법 관련 지식이 부족한 일반 도전자들에게 조언, 배치, 디자인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도 현실적입니다.



도전 협소주택 1부는 1화부터 7화까지 있는데 1회당 40분 정도입니다. 넷플릭스 시리즈 중에서 비슷한 컨텐츠로 <어메이징 인테리어><하우스 푸어 탈출기><돈 버는 리모델링><인테리어 디자인 챌린지><인스턴트 호텔><셀링 선셋><세계에서 가장 경이로운 집> 등이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인테리어나 부동산 관련 콘텐츠는 여러 가지 해외 집을 구경하는 재미도 있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리하여 좀 더 나은 집이 되는 과정, 팔기 위한 집 혹은 에어비앤비 등으로 수익성을 올리기 위한 조언 등도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재미도 있지만 유익한 부분도 있습니다.



도전 협소주택은 실제로 그 곳에 거주한 지 8주 후의 영상도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로 어떤 생활을 했는지에 장점과 단점 대한 경험담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한국 조립식 주택 비용과 수요 증가 추세

도시화로 많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들면서 땅 값이나 아파트 가격이 높아지면서 비슷한 가격으로 저렴한 곳의 땅을 매입하고 집을 짓는 것이 좋지 않을까하는 고민을 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협소주택은 저렴하게 내집마련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관련글을 이전에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전글(링크)를 클릭하시면 지난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 주택, 1억원 전원주택을 원하시는 분이시라면 조립식으로 짓는다면 좀 더 시공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립식으로 시공하는 방법은 일반 건축보다 시공 기간이 짧고 규격화 된 자제를 공장에서 생산하여 조립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인부를 좀 더 적게 고용할 수 있어 총 비용이 적게 듭니다.


견본 주택을 먼저 확인해보시고 구입을 결정한다면 조립식 주택에 대한 우려도 덜 수 있는데요. 비용이 적게 드는 점, 설치가 쉬운 만큼 분해하여 이동하여 재설치도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단열이나 소음, 화재, 내구성에 취약한 부분이 있고 조립한 자재를 이동시에 이동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단가도 달라질 수 있으니 이동거리와 비용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립식 주택 가격은 자재에 따라 다릅니다. 내구성을 생각한다면 좀 더 비용이 추가가 될 것입니다. 넷플릭스 도전! 협소주택의 집보다 국내의 조립식 주택 건설 비용 대비 넓이가 더 넓습니다. 아무래도 미국의 인건비와 자재 등을 고려한다면 국내에서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더 좋은 생활 환경을 만들 수 있어보이는데요.


조립식 주택 가격은 1억원 이하로 20-30평대 완성된 주택을 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습니다. 오픈마켓에서도 조립식 주택으로 검색해보면 여러 업체를 비교해볼 수 있는데요. 내 집 마련의 비용이 높아지는 요즘 합리적인 선택으로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