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9. 4. 1.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고쳐지면 좋을 부분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고쳐지면 좋을 부분


티스토리를 꾸준히 사용하던 유저로써 이번 베타 새 에디터는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좀 더 편리하면서 직관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었는데요. 요 몇일간 새 에디터를 사용하면서 느낌 장점과 단점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지만 개선되길 바라며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작성해보았습니다.


예전보다 더 직관적으로 변했다

티스토리 새 에디터 장점 / 단점 간략히 비교


장점


1. 표 작성에 있어서 좀 더 직관적이게 되었다.


표 작성하는 과정은 예전에는 표를 넣기 전에 설정을 한 뒤에 글을 채워넣는 방식이어서 한번에 완성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html 코드 수정을 알고 계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직관적인 표 만들기는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티스토리를 사용하다보면 정보를 표로 정리하고 싶을 때가 많은데, 예전보다 더 편리해진 표 만들기 때문에 좀 더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은 기능입니다.


2. 사진 삽입 후 아래에 코멘트를 넣을 수 있게 되었다


사진에 부가적인 설명을 붙이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때 직관적으로 바로 사진 아래에 글을 작성하여 사진에 관련된 부가 설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진 크기를 글 안에서 줄이는 것도 가능하고, 배열도 옮길 수 있어서 좀 더 글과 어울리는 사진을 만드는 데 쉬워졌습니다.


3. 태그 입력에 있어서 좀 더 직관적으로 변했다


글을 작성한 뒤 마지막에 태그를 넣는 방식은 우측 사이드측에 있는 것보다 글 하단에 있는 것이 더 편리했습니다.


4. 맞춤법 검사 기능이 유용


맞춤법을 검사하면서 글을 작성하는 타입은 아니었기 떄문에 이러한 기능이 있어서 좀 더 오타를 줄이는 글 쓰기가 되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단점


1. 썸네일 사진 선정이 자동이 아니다



업로드한 글들이 네이버에 썸네일이 제대로 노출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오늘 확인했습니다. 이유는 예전에 글쓰던 방식대로 글을 작성하다보니, 그림을 첨부할 때 대표 이미지를 선택해줘야 하는 점을 잊었기 때문입니다. 최초 이미지를 썸네일로 자동 설정이 되는 예전 방식이 좀 더 편리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2. 이전글 삽입이 되지 않는다


현재 오류로 보이는데요. 이전글 삽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기능은 있지만 지원이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베타 버전을 이용하다가 예전 에디터로 돌아오게 된 가장 큰 계기가 이 것입니다.


이전글을 삽입하는 것은 꾸준한 티스토리 글 쓰기를 해오신 분이시라면 예전 글을 링크를 걸어서 많은 분들이 함께 읽어보길 바라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글 쓰는데 있어서 예전 글을 하나하나 따로 URL을 입력해야하는 일이 번거로운 과정이었습니다.


반응형이 아닌 예전부터 이용하던 티스토리 스킨을 사용하고 있어 이전글 삽입이 안되는 상황은 저만 해당히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3. html으로 확인해보면 수많은  가 보입니다.


이것을 단점으로 언급한 이유는 가끔 html로 표 css를 수정하거나 몇가지 수정할 부분이 있어서 찾아보려고 하면  으로 뒤덮혀있어 글을 찾아보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존의 에디터에서는 html 모드로 변경할 때 띄어쓰기가 그대로 적용되어있는데요.  로 꽉 채워진 글은 html에서 수정하는데 원하는 글 찾기 (ctrl+F)를 이용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4. 글상자 박스 만들기 기능 사라진 것이 아쉽다.



▲ 이전 에디터에서 자주 사용하던 글상자


서식으로 저장해두지 않는다면 글상자를 도입하는 데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전 에디터에서 사용했던 글상자 기능은 글을 작성한 뒤 글의 일부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던 기능이었습니다.



▲ 현재 에디터에서 표 테마로 만들어본 글상자


현재 이러한 비슷한 기능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표만들기를 이용하는 방법 뿐인데요. 표 만들기를 글상자처럼 이용해보니 테마 적용에 있어서 애매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색상 지정을 하는데 있어서 선택권도 좁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 후기는 디자인적으로 좋았지만 몇가지 아쉬운 기능 때문에 예전 에디터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전글 삽입이 되지 않는 점은 가장 큰 이유였는데요.


새로운 에디터가 적용이 되면 플레시 사용하지 않아서 아이패드 같이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던 기기에서 티스토리 글쓰기가 좀 더 편리해진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업데이트를 하면서 구독 시스템 등을 도입하면서 티스토리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려는 것 같아 오랜 사용자로써 기대가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