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8. 9. 18.

2018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 하이패스는?

2018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 하이패스는?


2018 추석 연휴기간은 9월 24일 월요일이 추석으로 대체 휴일까지 고려하여 수요일인 26일까지입니다. 토요일부터 수요일까지 5일간 휴일인 셈인데요. 2018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이 결정이 되었습니다. 추석 전날인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이 면제기간으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향으로 내려가는 기간이니만큼 혼잡한 귀성길 귀경길에 명절 통행료 아끼시길 바랍니다.


▲ 작년에 이어 2018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 예정


23일 오전 0시부터 25일 자정 12시까지 3일간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가 될 예정입니다. 면제 받는 방법은 기간내 톨게이트를 지나갈 때 통행권을 뽑지 않고 지나가거나, 하이패스를 탑재한 차량은 평소와 같이 통행하면 면제혜택이 자동 적용됩니다.



작년엔 황금연휴로 10일간 추석연휴였었지만 올해는 작년보다 더 짧은 추석이니만큼 더 많은 차량이 한번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에 추석기간 이동한 인원은 3만6천만명으로 하루 평균 약 6백만명이 이동하였습니다. 가족단위로 이동하기 때문에 교통량은 평균 450만대 정도 였습니다.


국정기획회에서 대선공약 중 하나였던 명절 통행료 면제로 작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모든 차량 대상으로 무료이지만 전 고속도로가 통행료 무료는 아니고, 일부 지방자치단체 관할 구간은 통행료를 징수하는 곳도 있습니다.


추석연휴 교통량 가장 많은 시간대는?


추석 당일은 귀성길과 귀경길이 곂쳐 다른 날보다 더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2018 추석연휴가 시작되는 9월 23일 오전부터 귀성길을 시작하여 23일 오후까지 교통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귀경길은 추석 당일 오후부터 그 다음날인 9월 25일까지가 귀경길로 혼잡한 시간대입니다.



귀성길은 서울-대전은 2시간 50분, 서울-부산은 6시간, 서울 광주는 4시간 40분, 서울-강릉은 3시간 40분 정도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 돌아오는 귀경길 소요시간은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광주-서울 7시간, 목포 서서울 8시간 20분, 강릉-서울 4시간 20분, 부산-서울 8시간 20분으로 귀경길이 더 혼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통상황 알아두는 방법


작년 가장 많은 차량이 오갔던 곳은 경부선이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서해안선, 종부내륙선, 중부선, 호남선 순으로 많은 차량이 이용하였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 무료어플인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이용하면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도로 상황 cctv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글인 추석 교통상황 정체구간 실시간 고속도로상황 확인하는 어플

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