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를 위한 복지 몇가지
이제는 실버시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가 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도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경제상황 속에서 노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여 노후 자금을 마련하신 분들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고령자를 위한 복지 정책에만 의존할 수는 없지만 모르고 있는 것보다는 알고 있는 편이 후에 보탬이 될 수 있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의료보험은 잘 되어있는 편이니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텐데요.
노인 장기 요양보험, 기초생활보장제도, 기초연금, 노인일자리 지원, 노인돌봄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직 일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노인일자리 지원을 알아보시면 65세 이상도 꾸준히 일을 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마련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급식도우미나 도서관 관리지원, 환경미화, 택배, 세차, 경비와 같은 일이 가능하며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에 문의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채용은 연초에 하기 때문에 이시기에 문의해보시면 기회를 잡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65세 이상일 경우 교통비가 많이 할인이 됩니다. 철도요금 감면 뿐 아니라 지하철 무료 제공, 항공요금 감면, 공원이나 미술관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의 경우 연간 소득이 기준 이하면서 재산에 따라 가족 구성원에 노인이 있는 세대라면 건강보험료도 일정부분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나 노인종합복지관 등에 전화를 하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노인분들은 정책에 대해서 잘 모르시거나 절차상 복잡하여 어딘가 맡기는 것을 선호하는 것을 이용하여 사기를 치려는 사람도 있으니 담당 공무원에게 꼭 확인을 하여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