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6. 7. 19.

프리랜서가 개인 웹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프리랜서가 개인 웹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요즘은 무엇이든지 구입하기 전 온라인에서 한번 정도 검색을 하는 것이 생활패턴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짜장면 한그릇을 주문하는데 예전에는 전단지가 중요했다면 이제는 온라인에서 점포 위치와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여러 가지 어플로 홍보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인 프리랜서에게 개인 웹 홈페이지의 유무는 생각보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개인 웹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온라인 상에서 자신의 경력과 포트플리오를 게시하여 홍보할 수 있다는 점뿐 아니라 개인 브랜드 신뢰도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메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어느 한 곳에 소속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반면 모든 일을 자신이 통제하고, 여러 거래처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자신의 가치를 홍보하고 다른 사람과 차별화하여 셀프 브랜딩을 하는 것이 곧 일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개인 홈페이지가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자신을 홍보하는 방법으로 블로그나 SNS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홈페이지는 그 자체로도 전문적인 신뢰도를 갖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자신만의 컨셉과 브랜딩을 하기에는 웹사이트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개인 홈페이지를 만드는데는 어느 정도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지만 여러 사람이 방문하는 커뮤니티가 아니라면 트래픽도 적게 들고 유지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비용에 비해서 홍보 효과가 크다는 것입니다. 



개인 홈페이지를 만드실 때 고려할 점은 프리랜서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는 데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이기 때문에 한글로 된 웹 사이트 뿐 아니라 영어로 홈페이지를 만드신다면 좀 더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통로가 되기도 합니다.



한 가구 디자이너의 경우 자신의 홈페이지에 자신이 지금까지 만든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을 게시한 것이 외국 사이트에서 유명해져서 홈페이지로 직접 문의를 남기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어플 제작자의 경우 한국 뿐 아니라 여러 나라의 언어로 자신이 만든 어플의 공식 웹사이트를 만들어 직접 홍보하는데 사용하여 어플과 제작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잠드는 시간에도 24시간 홍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잘만든 웹사이트는 전문성을 느끼고 프리랜서를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더 많은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훌륭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