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5. 11. 12.

비즈니스호텔 투자 수익률이 높은 이유와 전망

비즈니스호텔 투자 수익률이 높은 이유


해외관광객은 1990년도에 비해 80% 증가한 반면 호텔 수는 14% 증가로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연간 외국인 입국자수는 연평균 10% 이상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서울 시내 호텔 객실가동률은 75~80%에 육박할 정도로 상승세입니다.

etc-image-0



12년도에 특별법이 제정되어 완공되는 호텔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수요에 비해 호텔객실은 부족한 상황으로 2017년까지는 객실이 부족한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tc-image-1



정부에서는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건립절차와 건축허가, 용적률 등의 법률적인 부분을 완화하는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이 2012년도에 통과되어 2015년까지 시행하고 있습니다. 호텔사업에 투자하시려면 특별법이 종료되는 지금의 시기가 투자적기입니다.

etc-image-2



최근 국내 유명 호텔사업가뿐 아니라 여행사들이 비지니스 호텔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영업이익이 높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호텔은 대부분이 소규모, 임차방식으로 운영하여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고 투자대비효율이 큰 사업입니다.

etc-image-3



리조트, 특급호텔의 경우 매출이 큰만큼 부대시설 유지와 관리 비용이 크지만 비즈니스호텔의 경우 객실위주로 원가는 낮으면서 성수기와 비수기가 극명한 관광객과 달리 순수 사업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비즈니스 이용객까지 수용하여 객실가동률도 높습니다.

etc-image-4


호텔의 시장분석은 고객분석과 입지분석을 통해서 어떤 호텔에 투자할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함께 유치할 것인지 아니면 사업차 방문하는 사업가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지역상권부터 교통까지 고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수 비즈니스를 위한 고객의 경우 공항이나 도심과의 접근성, 근처 기업업체 등의 요건을 비교하여 좋은 비즈니스호텔의 투자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etc-image-5

도심의 경우 토지를 매입하는 데 큰 비용이 드는 반면 도심변두리 또는 외각지역이지만 교통연계가 좋은 비즈니스호텔은 비교적 투자금이 낮으면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심에 비해 사업지에 여유가 있어 넓은 객실에 좀 더 비용을 투자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면 파리, 홍콩과 같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곳은 시외 지역까지 관광객들이 투숙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아도 투자대비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tc-image-6


비즈니스호텔은 객실별 임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파트나 오피스텔처럼 객실을 분양받고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수익을 지급받는 것이 가능하여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의 공급 과잉으로 새로운 수익형부동산으로써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etc-image-7


호텔은 주거용도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1가구2주택에 해당하지 않아 종합부동산세 대상이 아니며, 임대사업자로 등록하면 부가세 환급도 받기 때문에 상권 및 객실, 부대시설, 호텔운영팀의 운영 등을 확인하여 시세차익을 노린 수익 외에도 임대수익 등을 기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관련글
[링크] 투자형부동산 비즈니스호텔 수익모델 동탄 아너스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