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12. 6. 7.

아토피 원인은 무엇인가

아토피 원인은 무엇인가

아토피 원인은 아직 확실히 어떠한 원인이라고보기보단 크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토피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면역계와 피부세포의 결함이나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다른 요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토피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피부병으로 피부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의 약 10%에서 15%의 아이들이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고 아토피성 피부는 75% 이상이 만 1세 이전에 발생됩니다. 아토피 원인은 면역기관이 약하여 폐 기능 약화로 인한 것으로 보는데요. 면역기관은 생후 6개월에서 발생하며 면역기관이 생기는 중에 세포가 전반적인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불균형하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개 만1세 때 아토피 피부염을 앓다가도 2세쯤 되면 약 25%정도는 자연스럽게 호전되고 약 50%는 다른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비염, 천식 등으로 진행됩니다.



태열이라고도 부르는 아토피 원인은 공기 중의 먼지나 매연, 곰팡이, 꽃가루와 같은 환경적인 요소와 계란, 콩, 우유 등과 같은 유제품 류를 섭취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것들을 아토피 원인 유발인자로 보기 어렵다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엄마가 임신 중에 열독이 올랐던 것의 영향을 받았다라는 것이 아토피 원인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임신 중 감기에 걸리거나 열이 올라 고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이 엄마의 몸에 누적되어 이러한 것이 아이의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토피 증상은 피부가 쉽게 건조해져 여름에는 땀을 배출시킬수 없어 땀띠가 잘 생기고 건조한 겨울에는 피부에 습기가 부족하여 거칠고 일어나게 됩니다.



아토피 증상 중 가려움 증이나 건조증은 만성적으로 나타나 10년 이상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이 접히는 부분이나 무릎과 같은 부분은 쉽게 습기차고 발진이 생기며 건조해지고 딱딱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오면 피로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아토피 원인이 되는 유발인자로 보는 것은 수영장의 살균제나 비누, 세척제도 있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덜 가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원인이 되는 먼지나 진드기 등이 있으니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공기 중이나 접촉을 통해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물질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막 지은 시공한 아파트는 약 2년 정도 시멘트가 마르면서 집안 공기를 아주 건조하게 만들어 자극적인 환경으로 아토피를 앓고 있으신 분이나 특히 어린 아이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지 않더라도 영향을 받기 쉬우니 새집으로 이사하기 보단 지은 지 3년정도 된 아파트에서 생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