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갱신, 발급 방법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는 홈텍스를 비롯한 각종 국가 기관 사이트를 이용할 때 필수적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때에도 필요한 인증서로, 온라인상 서명이나 인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기관인 한국정보인증에서 발행하며 1년 단위로 이용 가능하며 만료 1개월 전부터 갱신이 가능합니다. 개인용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비용은 4,400원이며,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도 4,400원입니다. 범용과 개인사업자용의 차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 모든 은행 인터넷 뱅킹 및 스마트폰 뱅킹 가능
◇ 전자민원 서비스(홈텍스, 민원24 등) 가능
◇ 온라인 보험 거래 및 휴대폰 등 가입시 본인인증 용도로 사용가능
◇ 온라인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결제 가능
◇ 온라인 주식거래 가능
◇ 전자 입찰 및 모든 인터넷 전자거래 가능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어떤 차이가 있는가
개인용 범용과 다르게 개인사업자는 업무 관련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텍스, e세로 등 전자세금계산 관련 업무 ASP, ERP 사이트 등을 이용 가능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과 같은 전자세금관련 업무는 전자세금용 개인사업자용 공인인증서 별도 발행 필요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갱신과 발급 방법은 거의 동일하며,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과 거의 같은 방법으로 개인 범용 대신 개인 사업자용으로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업용 범용 공인인증서의 경우 1년에 10만원인 반면 개인사업자는 4,400원이기 때문에 이제 막 시작하는 영세한 업체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용으로 이용하기에 부담없는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인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확인하시면 자세한 발급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한국정보인증센터[링크]에서 신청하시고, 결제 후 출력물을 근처 우체국에 가져가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면 인증서 발급 종이를 줍니다. 우체국에서 받은 종이에 자세한 인증서 발급 절차가 나와있으니 안내대로 따르면 쉽게 가능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용 외에 인터넷뱅킹 및 다른 업무용이라면 사업자 범용(1년 10만원)으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홈텍스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할 때 거래처에서 이러한 세금계산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용처리를 위해서이기도 하고 국가에서는 정확한 매출을 확인하기 위한 영수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 대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국세청에 정보가 입력되어 별도로 영수증을 출력, 보관할 필요가 없고 발행하는 비용도 무료이기 때문에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같네요.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받아두시면 1년 만료 기간 1달 전에 갱신 안내 이메일이나 문자가 옵니다. 이 때에는 우체국에 다시 방문하지 않고 홈페이지에서 추가 결제로 연장하여 갱신할 수 있으니 좀 더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범용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받으시면, 전자계약이나 입찰, 세금서 발급 등 여러 가지 온라인상에서 활용처가 넓기 때문에 발급받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