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8. 8. 26.

아이폰9 출시예정일, 애플펜슬 신형 탑재 가능할까

반응형

올 하반기 아이폰9 출시예정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신규 아이폰 관련 루머로 공통적인 내용이 바로 OLED 아이폰X 시리즈 2종과 LCD를 장착한 저가형 6.1인치 아이폰 1종 총 3종의 아이폰이 출시 예정이라고 예상하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일본 IT 전문 블로그인 Mac otakara에 따르면, 3종이 출시 될 예정이었으나 아이폰9 출시예정일에 맞추어 OLED 2종은 계획대로 출시 예정이나 LCD 아이폰은 10월까지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여 11월 이후 출시로 늦어질 것이란 전망이 있습니다.



좀 더 저렴한 LCD 아이폰이 판매량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이폰9 출시예정일에 LCD 디스플레이를 생산하는 재팬디스플레이가 수율을 맞추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되어있습니다. 아이폰X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3D 센서 등의 신기술이 탑재되어 페이스 아이디가 적용될 것으로 보여 많은 분들이 기대하던 제품군인만큼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아이폰X 출시도 아이폰8과 동시 발매를 노렸으나 생산 문제로 11월로 연기되었던 적이 있었던 것이 떠오릅니다. 가을즈음 되면 신규 스마트폰 발표를 하는 애플의 방식 때문에 아이폰9 출시예정일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9월에는 애플의 새로운 라인업, 특히 신규 아이폰이 공개가 됬었습니다. 올해는 13인치 저가형 맥북, 신형 아이패드 프로(11인치, 12.9인치)까지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여러 언론사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이폰9 1차 출시는 언제?


아이폰9 출시예정일은 9월 12일에 공개, 9월 14일부터 예약판매, 9월 21일에 출시가 예상되는 가운데, 아이폰X와 애플워치, 에어팟까지 충전할 수 있는 무선충전패드인 에어파워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새로워진 아이패드 프로는 라이트닝 잭과 USB C타입의 단자를 제공하여 이전보다 좀 더 충전이 빠르게 가능하도록 할 것으로 보입니다.



1차 판매 대상국가에 한국이 포함된 적은 없으나, 애플 스토어가 올해 한국에도 문을 열었기 때문에 좀 더 빠른 날짜로 국내 아이폰9 출시예정일이 정해질 것은 아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6.5인치는 아이폰X와 동일한 가격인 999달러(한화 113만원)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이폰9은 600-700달러(한화 70~80만원) 정도로 예상 됩니다.


아이폰9 명칭 그대로일까



아이폰9 또는 아이폰11로 다음 신규 아이폰을 많은 분들이 임의로 부르고 있지만, 아이폰X2 또는 뉴 아이폰, 아이폰2018 등으로 아이폰을 부르는 명칭이 달라질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신규 아이폰 애플펜슬 지원?


트렌드포스라는 매체에서 갤럭시노트와 경쟁할 아이폰을 내놓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진 가운데, 오피셜은 아니지만 아이폰에서도 애플 펜슬이 지원되는지 여부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형 애플펜슬을 6인치 모델에 적용할 계획'이라는 이야기가 업계에 전해지면서, 이미 스마트폰에서 필기를 할 수 있도록 전자펜을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계실 듯 합니다.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펜이 내장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별도 구매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크기와 무게는 이전 애플펜슬보다 38% 정도 줄어들어 더 작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되어있습니다. 두께는 그립감을 위해 그대로일 것이라고 한 것으로 보아, 애플펜슬 신형에 대해서는 아이폰 전용으로 따로 출시가 될 수 있다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처럼 기기 내부에 삽입되는 방식이 아니라면 휴대하기 불편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신규 출시될 아이폰9 또는 아이폰X plus에 애플 펜슬이 지원이 된다면,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의 구매층이 겹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시리즈는 갤럭시S시리즈보다 충성 고객에 높고, 와콤과 제휴하여 전자펜 퀄리티가 높아 타 안드로이드 폰과 차별화되어있습니다. 애플 펜슬 역시 아이패드 프로 구매층에게 인기 요인으로 필기감에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저가형 뉴 아이패드 6세대에서 애플펜슬이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아이폰에도 애플 펜슬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추측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확정적이진 않지만 애플 펜슬이 아이폰에서도 가능해진다면, 안드로이드만 사용했던 사용자도 충분히 고민하는 구매층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제품 출시가 되면, 이전 버전과 직접 스펙 및 가격 등을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은 어떠한 혁신을 보여줄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추천글

아이폰8 아이폰X 차이 비교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까

아이폰X 구입 해외직구시 주의할점

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 어떤 점이 다른가 (자가유통폰 비교)

알뜰폰통신사 이동, 개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