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7. 10. 21.

아이폰X 구입 해외직구시 주의할점

아이폰X 구입 해외직구시 주의할점


미국에서는 아이폰X 출시일이 국내 아이폰8 출시일과 동일합니다. 때문에 아이폰X 해외직구로 구입할지 아니면 아이폰8을 한국 애플 공식 홈페이지 사이트에서 구입할지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직구로 아이폰X를 한두달 먼저 구입하시고 싶으시다면 먼저 고민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goo.gl/8Sr8E7


애플 정책상 미국내만 배송이 가능하며 사서함으로는 배송하지 않기 때문에 배대지 주소인 것이 확인되면 취소가 됩니다.



미국내 주소가 없으신 분이시라면 해외직구는 난관에 부딫히게 되는데요. 미국주소로 해외직구시 배대지 주소를 이용하는 것 자체는 가능하지만, 문제는 복불복으로 애플사에서는 배대지 주소로 주문하였다가 취소당한 후기가 꽤 많다는 점입니다.


혹자는 복불복으로 카드 승인 관련하여 연락을 하는데 그 연락에 응답하지 않을 경우 취소가 된 경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문을 같은 주소로 신청하면 전산처리 과정에서 의심하고 취소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배대지 주소를 입력하실 때 사서함 번호가 아니어야 하고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이 아닌 곳이면서 미국 주별로 세금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부가세가 저렴한 곳(ex: 델라웨어주)을 선택하시는 것이 최저가로 직구하는 방법입니다.


해외직구가격은 달러로 책정되기 때문에 환율도 고려해야합니다. 마스터카드나 비자카드처럼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이용해야하는데요. 해외결제 카드 수수료인 1%와 여기에 배대지 비용, 배송비용, 부가세 10%까지 포함하여 총 아이폰X 구입 금액을 계산하시면 예상금액이 됩니다.


달러 환율 아이폰X 금액 + 해외결제 카드 수수료 1% + 관부가세 10% + 배대지 이용금액 = 아이폰X 해외직구 가격


관부가세를 정확하게 계산하시고 싶으시다면 포털사이트에서 [관부가세 계산기]로 검색하여 정확한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외직구하셨을 때 국내 전자제품이 더 저렴한 것도 있지만 아이폰의 경우 대체로 국내보다 해외직구가 5~10만원 정도 저렴한 편입니다. 아이폰X 해외직구 가격도 국내 출고가보다는 저렴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이폰X 해외직구 주의할점


통관시 주의할 점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기는 전파인증제도 인해서 국내 출시 되지 않은 경우 구입하게 되면 모델명당 1개까지는 개인 사용용도로 통관이 되지만 2개이상이 되면 폐기처리가 되니 1개만 아이폰X 구입하셔서 배송하시길 바랍니다.



아이폰X 물양 자체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미국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지 않는 이상 국내에서 일찍 구하는 것 물량 부족문제로 어려울 수 있어보입니다. 통관절차나 배대지 과정 등이 복잡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오픈마켓에서 홍콩판이나 일본판으로 해외직구를 대리로 해주는 곳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물량이 부족하다면 고가의 프리미엄이 붙어서 엄청 높은 가격이로 책정되거나 아예 매물이 없을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언락폰으로 구입



아이폰X 해외직구시 가장 중요한 점은 국내 유심을 인식하는지 여부입니다. 미국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때 미국 통신사를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때 T-Mobile 통신사를 선택하면 유심락이 없어서 대체로 국내에서도 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한 모델명으로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AS문제


애플은 로컬 AS 정책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전파인증을 거쳐 공식 발매한 제품만 AS를 받을 수 있씁니다. 최근 정책이 완화되어 해외에서 구입한 제품이라도 모델명이 같으면 AS를 받을 수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 애플 공식사이트 모델명 확인하기


애플 공식 사이트에서 모델명 검색 해보니, iPhone SE의 경우 미국의 Blue Wireless, Boost Mobile, Bravado Wireless, Sprint Wireless, West Central Wireless사와 국내 통신사와 같은 모델명이었습니다.


iPhone7의 경우 미국의 AT&T, T-Mobile USA사와 국내 통신사와 같은 모델명을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iPhone6의 경우 미국의 Boost Mobile, Credo, Sprint Wireless, T-Mobile USA, Verizon Wireless사와 같은 모델명을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iPhone8의 경우 한국은 아직 출시 전이기 때문에 모델명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미국 통신사 기준으로 T-mobile 통신사를 이용하면 국내 통신사와 같은 모델명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지만 iPhone SE 모델처럼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국내 AS불가능할 가능성도 염두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그 밖에도 애플 방침상 30일 기준 한 고객당 최대 5개의 제품만 구매 가능하고, 아이폰의 경우 최대 2개까지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 구입 가장 저렴하게 하는 방법은?


한국에서 구입하실 때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기기 자체를 구입하고 알뜰폰 요금제로 유심만 구입하는 방법이 가장 저렴합니다. 3사 통신사에서 할인 프로모션을 해도 대체로 요금제가 높은 것을 이용해야되고 기기 할부금도 있기 때문에 이자금까지 합쳐서 생각하면 사실 많이 할인 받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 애플 공식스토어 [바로가기]


기기를 구입하는 방법은 한국 공식 애플 스토어를 이용해도 되고, 오픈마켓에서 결제하여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환승 프로그램이나 이것 저것 프로모션이 있다면 비교해봐야하겠지만, 대체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기기 가격을 한번에 납부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가인 아이폰X 초기 불량이나 AS가 걱정되신다면 국내 출시 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애플 공홈에서 주문하실 경우 환불정책이 잘 되어있어서 14일 이내 묻지마 반품도 가능하고, 리셀러 매장에서 구입할 경우 초기 불량은 무조건 리퍼로 받아야 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실 경우 새제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