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7. 6. 2.

공무원연금제도 공무원연금 수령액은 얼마인가?

공무원연금제도 공무원연금 수령액은 얼마인가?


불경기일 수록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공무원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육아휴직, 노후에 연금 보장이 되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국민연금과 비교하면 공무원연금은 개인부담률이 소득의 7%인(국민연금은 개인부담이 4.5%)만큼 더 많이 내고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민연금도 그렇지만 공무원 연금 역시, 언제 개혁이 되어 금액이 줄지 모르는 불안감은 있습니다.



개혁안에서는 공직에서 20년 근무 뿐 아니라, 2016년부터 개정되어 10년 근무 이후에도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게 변경되고,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퇴직 후 받을 수 있는 공무원연금 수령액 역시 중요한데요. 공무원연금제도는 일반 국민연금제도와 차이가 있습니다. 현행 공무원연금 제도를 유지한다면 1인당 받게되는 5급 30년 재직 공무원연금 수령액이 월 280만원 이상이 되게 됩니다. 때문에 공무원연금제도를 개혁하여 2020년 기준으로 16만원 감소한 267만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공무원연금 수령액 개정안



공무원연금 수령액 = (개인 평균기준소득월액 X 이행률 ) X 매년 지급률


▲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공무원연금 수령액 확인하는 방법


현직 공무원이시라면 공무원연금공단(https://www.geps.or.kr)사이트에서 [내연금보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언제 고용되었는지, 직급에 따라 다르지만 2016년 신규임용 후 30년 근무 기준으로 7급 임용자는 2016년 기준 현재가치로 월 157만원 수준, 9급 임용자는 월 134만원 수준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