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연결포트와 그래픽카드
모니터를 고를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할까요. 모니터 선택 기준이라는 것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일전에는 특정 브랜드를 소비하는 문화가 있었지만 이제는 자신에게 맞는 모니터를 선택하려는 분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요즘같이 상향평준화된 상황에서는 이제는 컴퓨터 부품은 평균이상하는 경우가 많아서 중소기업 제품을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모니터 선택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보면 브랜드, 디자인, 모니터 크기나 패널 종류, 그 밖에 해상도 및 화질, 그리고 가격적인 부분이 고려 대상일 것입니다.
모니터 연결포트 확인
브랜드, 디자인 등은 본인의 취향문제와 관련되어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고 모니터 선택 기준이 될 만한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바로 연결포트가 어떤 것인지입니다. 모니터 여러대 사용하여 여러 개의 모니터를 이용하시거나 혹은 그래픽카드에 연결하여 사용하려는 분이시라면 꼭 확인해봐야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모니터를 구입하실 때 HDCP, HDMI, D-SUB, DVI와 같은 연결포트를 확인하셔야 하는 이유는 본체와 모니터 연결시 시그널 신호없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니터를 3개 이상 사용할 예정이시라면 연결포트가 3개 이상인 것을 선택하셔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VGA(D-sub)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결포트로 컴퓨터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아날로그 표준입니다. 최근 엔디비아 그래픽카드나 AMD 그래픽 카드에서 D-SUB 포트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최신 그래픽 카드로 교체하려는 분이시라면 HDMI 혹은 DVI와 같은 연결포트가 있는 모니터로 교체하시거나 아니면 컨버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모니터에서 D-sub과 DVI는 제공하고 있지만 3개 이상의 다중모니터를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HDMI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연결포트 모양을 바꾸어주는 잭이 아닌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활성화해주는 컨버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DVI-D to VGA 혹은 HDMI to VGA같은 컨버터를 구입하거나 디지털 모니터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컨버터 가격은 저렴하게는 몇천원대부터 몇십만원짜리까지 있습니다. HDMI의 디지탈 신호를 D-SUB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서 출력해줘야 깔끔하게 인식이 됩니다. 저렴한 것은 화면이 흐릿하고 잘 나오지 않는 상황도 있으니 가능한 모니터 연결포트와 그래픽카드의 연결포트가 같은 것을 고르시는 것이 추가지출을 막는 일입니다.
연결포트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해상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변경하였어도 모니터가 예전 모니터라서 해상도 지원이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HD화질, FHD, QHD, UHD 등 다양한 해상도가 있는데요. 연결포트가 제공하는 최대해상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니터 사용용도에 맞추어 연결포트도 중요합니다. 다중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다중모니터를 지원하는 연결포트를 확인하시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